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스쿠터로 달리는 '경북 포항 해안도로'(1)
스쿠터로 달리는 '경북 포항 해안도로'(1)
  • 박지원 기자
  • 승인 2016.05.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쿠터 대여, 조작법, 주행까지 누구나 쉽게!

[여행스케치=포항] 스쿠터를 타고 장쾌한 바다 풍광과 호젓한 갯마을 경치를 만끽하고 싶은 여행자여. 구태여 제주까지 날아가지 않아도 당신의 욕구를 채워줄 여행지가 있다. 스로틀을 당겨 앞으로 나아가면 해안도로를 따라 늘어선 여러 명소가 브레이크를 잡게 만드는 곳, 바로 경북 포항이다.

해안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속이 탁 트이는 바다가 한 눈에 들어온다. 사진 / 박지원 기자.

“모르는 사람이 많아 글치, 포항도 억수로 멋진 해안도로가 많심더.” 김관호 ‘기적 오토바이’ 사장이 걸쭉한 경상도 사투리로 뱉은 이야기는 빈말이 아니다. 그의 말마따나 포항에는 무척 근사한 해안도로가 많다. 이를 부정할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네 바퀴로 가는 탈것을 부려 달려본 자는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일 게다.

두 눈이 호사로워지는 광경이 펼쳐진다. 사진 / 박지원 기자.

해안누리길 53개 구간 가운데 하나인 ‘호미곶 새천년길’을 걸어본 자도 익히 알 거다. 하지만 이 같은 포항 해안도로는 저평가된 면이 있다. 우리나라 산업화의 상징인 포스코 내지 구룡포 과메기의 존재감에 가려져서다.

호랑이 꼬리처럼 힘차게 뻗은 포항 해안도로는 드라이브를 하기에도, 해안누리길을 걷기에도 더없이 좋다. 그러나 스쿠터로 달려본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도 그럴 게 이 해안도로를 스쿠터로 누비는 건 포항이나 그 근교에 사는 이들 중에서도 스쿠터 소유자에게만 가능한 일이니 말이다.

'기적 오토바이' 대여점. 대여료 3시간 2만원, 6시간 3만원, 12시간 4만원, 24시간 6만원. 사진 / 박지원 기자.

허나 최근 포항 스쿠터 여행을 갈망하는 자들의 눈과 귀가 쏠릴 일이 생겼다. 스쿠터 대여점이 포항에도 하나둘 생기기 시작해서다. 그리고 이들 대여점 가운데 여행자들 사이에서 인기 만점이라 소문난 곳이 있다. 다름 아닌 기적 오토바이다.

“타는 법 갈키주고, 한 바쿠 빙그르 도는 거 보면 압니더.” 김 사장은 스쿠터 초심자가 찾아오면 기본적인 조작, 주행 방법, 안전 운행법 등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그런 다음 운전해볼 것을 권한다.

일종의 시험인데, 김 사장이 봤을 때 “이 사람한테 스쿠터를 빌려줬다간 화를 면치 못하겠구나” 싶을 정도로 소질이 없어 보이면 빌려주지 않는다. 그렇다고 걱정할 건 없다. 그에게 거부당한 여행자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여하튼 일련의 과정을 거쳐 스쿠터 대여에 성공(?)하면 김 사장이 직접 달려 검증한 해안도로 코스도 귀띔해준다.

브레이크를 잡게 만드는 풍경. 사진 / 박지원 기자.

시동을 켜고 가장 먼저 찾아갈 곳은 국가지정 사적 제386호 장기읍성이다. 스쿠터 대여점에서 출발해 929번 지방도로 접어들면 닿는다. 장기읍성을 둘러본 후에는 양포삼거리에서 좌회전해 31번 국도를 타자. ‘양포항’을 시작으로 느긋하게 달리는 재미가 쏠쏠한 해안도로가 펼쳐진다.

자동차 운전대를 꺾기에 망설여지는 길도 거리낌 없이 들어가는 스쿠터의 매력이 십분 발휘되는 시점이다. 육당 최남선이 조선 10경 중 하나라고 극찬한 신창1리 일출암도 자동차라면 쉬이 지나치고 말 명소다. 하정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만나는 하정3리 경북대학교 수련원 방면 해안도로도 반드시 달려야만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할 일이 없다.


Tip 기적 오토바이의 스쿠터 대여
1 스쿠터 대여 시 자동차 면허증이나 원동기 면허증 지참 필수.
2 운전면허증을 빠뜨렸다면 가까운 경찰서에서 임시면허증 발급.
3 20세 이하일 경우 부모님 동의 여부가 확인돼야 대여 가능.
4 안전모, 휴대전화 거치대 함께 빌려줌.
5 대인 무한, 대물 2000만원 한도 종합보험 혜택.
6 매주 일요일 휴무지만, 전화만 하면 달려옴.

Info
기적 오토바이
대여료 3시간 2만원, 6시간 3만원, 12시간 4만원, 24시간 6만원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동빈로9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