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절친과 함께하는 우정여행 1번지 싱가포르(Singapore)
절친과 함께하는 우정여행 1번지 싱가포르(Singapore)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6.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 명소 탐방, 싱가포르 편.
음식, 쇼핑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다채로운 도시
풍부한 색채가 아름다운 곳.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싱가포르는 서울보다 조금 넓은 면적의 도시에 관광지를 비롯한 다채로운 즐길 거리들이 집약되어 있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싱가포르는 뚜렷한 대비와 풍부한 색채를 뽐내는 독창적인 문화는 물론 음식, 쇼핑, 예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끊임없이 새롭게 생겨나는 볼거리들과 경험으로 가득하다. 서울보다 조금 넓은 면적의 작은 도시 안에 관광지를 비롯한 다채로운 즐길 거리들이 집약되어 있을 뿐 아니라 교통 시설 또한 편리해 친구와 함께 짧은 일정으로 여행하기 안성맞춤이다.

Tip

싱가포르 공항 입국정보
싱가포르는 별다른 비자가 필요하지 않으며, 입국 심사 시에는 입국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싱가포르 공항은 다른 나라 공항보다 입국신고서를 까다롭게 체크한다. 호텔 이름과 주소가 정확하지 않으면 재 작성을 요구하니 미리 꼼꼼하게 준비하자. 심사대를 통과하면 몇 개의 매장이 모인 자그마한 면세점에 이어 ‘Baggage Claim’이 있으므로 전광판에 안내된 항공기 번호를 확인하고 짐을 찾으면 된다. 세관 통과 시 신고할 물건이 없다면, 바닥에 그려진 녹색선을 따라 수속을 밟고 나서면 바로 택시 승차장과 연결된다.

매일매일 새로운 볼거리와 경험 가득
싱가포르는 일정을 빠듯하게 소화할 만큼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그 중 우정여행에 딱 어울릴만한 곳을 꼽아보자. 우선 싱가포르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지상 200m에서 초고층 빌딩들이 그려낸 스카이라인을 한 눈에 내려다보며 여유롭게 수영을 즐길 수 있는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Marina Bay Sands Hotel)’, 런던아이보다 30m 더 높은 165m의 높이를 자랑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대관람차 ‘싱가포르 플라이어(Singapore Flyer)’,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쇼핑장소이자, 단순히 쇼핑을 넘어 싱가포르의 라이프스타일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오차드 로드(Orchard Road)’, 힙스터들의 패션을 엿볼 수 있는 ‘티옹 바루(Tiong Bahru)’, 나이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클락키(Clarke Quay)’등 절친과의 추억 만들기는 명소는 차고 넘친다.

2011년 개장과 동시에 싱가포르의 명물이자 관광명소로 떠오른 ‘마리나 베이 샌즈(Marina Bay Sands)’는 전 세계 어떤 도시도 흉내 낼 수 없는 화려함과 환상적인 야경을 자랑한다. 2,500여 개 객실의 호텔과 컨벤션센터, 극장, 쇼핑몰, 레스토랑, 카지노 등을 갖춘 이곳은 싱가포르가 국제 도시로 다시 한번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마리나 베이 샌즈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샌즈 스카이파크(Sands SkyPark)’다. 55층 높이 3개 동의 호텔과 57층 상층부에 왕관처럼 세워진 이곳은 그 자체로 명소가 된다. 약 200m 높이에 자리하고 있어 싱가포르의 스카이라인을 360도 조망할 수 있다. 마치 3개의 타워 정상에 크루즈 선을 올려놓은 듯해 하늘을 나는 배를 타고 있는 기분이 든다. 또 1만㎡(약 3000평)가 넘는 공간에 울창한 녹지와 조각공원, 바, 야외수영장을 설치했다. 하늘에서 헤엄치는 듯한 150m길이의 야외수영장은 투숙객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싱가포르의 야경을 좀 더 로맨틱하게 즐기는 방법은 바로 ‘싱가포르 플라이어(Singapore Flyer)’에 오르는 것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회전 관람차인 싱가포르 플라이어는 지름이 150m에 달하고 꼭대기에 이르면 42층 건물 옥상(높이 165m)에 오른 셈이 된다. 여기서 시야로 조망되는 거리는 42km. 날씨가 좋은 날에는 멀리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섬까지 보인다.

‘티옹 바루(Tiong Bahru)’는 싱가포르 ‘힙스터(Hipster)’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 단지다. 1930년대 외국인들이 거주하던 아파트가 그대로 남아 고풍스러운 멋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인디 서점과 카페, 디자인 셀렉트 숍 등 아기자기한 상점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싱가포르의 예술가 사이에서 유명한 ‘북스 액추얼리(Books Actually)’, 티옹 바루를 유명하게 만든 장본인인 ‘티옹 바루 베이커리(Tiong Bahru Bakery)’, 패션&라이프 스타일 아이템 숍인 ‘나나&버드(Nana & Bird)’등이 있어 매 순간이 흥미로운 볼거리로 가득하다.

화려한 나이트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클락키(Clarke Quay)’는 싱가포르에 가면 꼭 방문해야 하는 장소이다. 어둑해지면 이 곳에 있는 클럽, 바, 레스토랑은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활기를 찾기 시작한다. 이 지역 대부분의 바에서는 오후 5시부터 8, 9시까지 해피아워(Happy hour)를, 클럽에서는 여성들에게만 무료입장을 허용하는 레이디스 나이트(Lady’s night)를 제공한다. 19세기 싱가포르에 정박했던 행상 보트를 재현한 ‘싱가포르 리버크루즈(Singapore river cruise)’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다. 석양이 질 무렵 탑승해 싱가포르의 아름다운 야경을 만끽해 보자.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마리나 베이 샌즈.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전망이 좋은 싱가포르 플라이어.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티옹바루의 북스액추얼리.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화려한 나이트 라이프, 클락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축제 (5~7월) 
더 그레이트 싱가포르 세일(The Great Singapore Sale) 
기간: 6/3~8/14
싱가포르 로컬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가 모두 참여하는 이 쇼핑 축제 기간에는 도시 전체의 크고 작은 쇼핑몰이 70퍼센트까지 대폭 할인 행사를 벌인다. 축제 기간 쇼핑을 즐기려면 엄청난 인파를 뚫을 강인한 채력과 정신력, 쇼핑한 물건을 담을 튼튼한 백 그리고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로 무장해야 한다. 

싱가포르 푸드 페스티벌(Singapore Food Festival) 
일정: 7월중 
음식을 통해 싱가포르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미식 축제다. 1994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23회를 맞는다. 중국, 인도, 말레이, 페라나칸 등 여러 나라의 문화가 혼합된 싱가포르의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기회부터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의 장까지 다양한 행사가 기다린다. 

쇼핑
오차드 로드(Orchard Road)
2.2km에 달하는 쇼핑 벨트인 오차드 로드는 쇼핑 천국이다. 오차드 로드는 각기 다른 취향을 가진 모두를 만족시킬만한상징적인 쇼핑몰, 레스토랑, 호텔, 엔터테인먼트 시설로 가득하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더 그레이트 싱가포르 세일 기간에는 도시 전체의 크고 작은 쇼핑몰이 70퍼센트까지 대폭 할인 행사를 벌인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싱가포르 푸드 페스티벌은 여러 나라의 문화가 혼합된 싱가포르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2.2km에 달하는 쇼핑 천국, 오차드 로드.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여행 Tip 
즐겁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다음 사항은 꼭 확인하세요!

기후 

연중 무덥고 습기가 많은 열대성 기후다. 우기와 건기가 뚜렷해 11월부터 1월, 6월부터 9월까지는 비가 자주 오는 몬순 시기다. 일기 예보를 보면 매일 비로 표시하고 있지만 하루 종일 내렸다가 그치기를 반복한다. 연평균 최고 기온은 31도, 최조 기온 24도다. 

흡연 & 금연
싱가포르는 엄격한 금연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쇼핑센터, 레스토랑, 영화관 등 에어컨이 설치된 곳과 대중교통, 택시, 엘리베이터 안은 금연이 필수인 장소다. 최근 일반 식당과 대부분의 건물 입구 반경 5m까지 금연 구역으로 확대했다. 흡연 지정 구역은 밝은 노란색 페인트로 분명하게 표시해놓았다. 흡연 금지 법률 위반 시 최고 SGD1,000의 벌금을 부과한다. 

전압 
싱가포르의 전압은 220-240볼트로 한국과 같다. 하지만 구멍이 3개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므로 미리 어댑터를 준비하도록 하자. 혹시 준비하지 못했다면 호텔에서 빌릴 수 있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즐겁고 안전한 싱가포르 여행을 위한 여행 Tip.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싱가포르 내 교통편
싱가포르 도시철도-MRT
MRT를 이용하면 싱가포르 전역을 빠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돌아다닐 수 있다. 티켓은 1회 승차권, 관광객용 할인 패스, 이지링크카드(ez-link) 등이 있다. 1회 승차권은 MRT역마다 있는 일반 승차권 판매기(General Ticketing Machine, GTM)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다시 충전해 사용 가능하다(보증금 SGD 1 별도). 

버스
싱가포르의 주요 버스 업체는 ‘SBS 트랜짓(SBS Transit)’과 ‘SMRT’다. SBS 트랜짓은 싱가포르 전역은 물론 접근하기 까다로운 지역까지도 구석구석 연결한다. SMRT는 주로 싱가포르 북부 지역 노선을 운행한다. 거스름돈을 주지 않으므로 현금 계산 시에는 정확한 금액을 준비해야 한다. 목적지 안내 방송이 나오지 않으니, 미리 기사에게 물어보자. 

택시
도심 지역에서는 지정된 승차장에서만 택시를 탈 수 있다. 특히 노란색 선 2개를 지그재그로 칠한 구역에서는 택시가 정차할 수 없다. 싱가포르 택시는 정확히 미터기로 운행하니 요금을 흥정할 필요가 없다. 기본 요금은 SGD 2.80~3.20. 신용카드로 지불할 경우 10퍼센트 수수료가 발생하며, 심야와 출퇴근 시간대에는 할증 요금이 50퍼센트까지 추가된다.

싱가포르 추천 음식과 레스토랑
칠리 크랩(Chilli Crab) 
매콤 달콤한 양념에 볶아낸 통통한 게살을 발라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스트 코스트 시푸드 센터에 유명한 칠리 크랩(Chilli Crab) 레스토랑이 몰려있다. 유명 레스토랑으로는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진 싱가포르 칠리 크랩 전문점, ‘점보 시푸드 레스토랑(JUMBO Seafood Restaurant)’. 이스트 코스트 시푸드 센터 내에 있는 지점이 1987년부터 명맥을 이어온 점보의 본점이다. 시내에 리버사이드, 리버워크 지점 등이 있지만 이스트 코스트 지점에서 가장 여유롭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게다가 바로 앞에 그림같은 바다가 펼쳐져 있어 입맛을 돋운다. 대표 메뉴인 칠리크랩은 살이 꽉 찬 크랩에 달콤한 양념이 배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의 비법소스인 ‘칠리 크랩 소스’를 따로 구매할 수도 있다. 
주소: #01-07/08Blk 1206 East Coast Parkway East Coast Seafood Centre, 싱가포르449883

락사(Laksa)
매콤한 커리와 달콤한 코코넛 밀크로 만든 국물에 쌀국수, 새우, 어육 완자, 꼬막, 숙주나물 등을 넣어 만든 국수다. 코코넛 풍미의 수프가 절묘한 맛을 낸다.
싱가포르 전역에 흩어져 있는 ‘호커 센터’에서 락사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전통적으로 페라나칸 문화가 자라난 ‘카통’ 지역이 특히 유명하다. 카통 락사는 젓가락을 쓰지 않고 수프용 숟가락으로 떠먹을 수 있도록 국수를 잘라놓은 것이 특징이다. 이스트 코스트 로드를 따라 늘어선 락사 전문점들이 서로 원조를 다투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328 카통 락사(328 Katong Laksa)’가 손에 꼽힌다. 
주소: 51/53 E Coast Rd, 싱가포르 428770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진 싱가포르 음식인 칠리 크랩.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락사는 매콤한 커리와 달콤한 코코넛 밀크로 만든 국물에 쌀국수, 새우, 어육 완자, 꼬막, 숙주나물 등을 넣어 만든 국수다. 사진 제공 / 싱가포르 관광청

※ 이 기사는 하이미디어피앤아이가 발행하는 월간 '여행스케치' 2016년 6월호 [지구촌 명소 탐방] 코너에 실린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