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지역과 사람이 어우러진 명품 공주를 만듭니다”, 공주시청 창조도시과 세계유산팀 박연수 팀장
“지역과 사람이 어우러진 명품 공주를 만듭니다”, 공주시청 창조도시과 세계유산팀 박연수 팀장
  • 노규엽 기자
  • 승인 2017.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는 “하루만 보고 가기 아까운 도시”
사진 / 노규엽 기자
공주시청 창조도시과 세계유산팀 박연수 팀장. 사진 / 노규엽 기자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여행스케치=공주] “공주는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에 금강이 흐르는 자연과 석기시대는 물론 백제 때부터 근대까지 이어진 역사가 모두 갖춰진 곳입니다.”

박연수 공주시청 창조도시과 세계유산팀장이 말하는 공주는 “하루만 보고 가기 아까운 도시”이다.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후 방문객이 늘어났지만, ‘그 곳’만 보고 가는 사람들이 못내 아쉽다. 그래서 그는 공주를 ‘여행자들이 머물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목표로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공주와 같은 유적이 있는 곳은 도시 전체가 품격 있게 정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 문화를 기초로 도시경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죠.”

사진 / 노규엽 기자
사진 / 노규엽 기자

공주의 백제 유적이 세계가 인정할 만큼 빼어나다면 이곳에서 먹는 음식부터 느껴지는 분위기 등도 그에 맞게 정비되어야 한다는 것. 그러려면 주민들도 세계유산의 자긍심에 맞는 행동의식을 지녀야하고, 그로 인해 삶의 질이 높아지는 이득도 얻어야 한다. 그 관점에서 진행되는 있는 사업이 구도심의 한옥화다.

“공주한옥마을이 조성되어 관광객들을 모으고 있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공주의 구도심을 한옥형으로 바꾸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공주를 찾는 사람들이 마치 백제의 거리를 걷는 느낌이 들 수 있게 말이죠.”

이미 공산성 주변의 구도심 곳곳과 송산리고분군으로 향하는 길목의 마을에는 한옥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모습이 한창이다. 공주시에서는 외양만 바꾸는 것이 아닌, 시민들이 창작예술촌이나 게스트하우스, 카페 등을 운영할 수 있게 하여 방문객들이 고대 백제인처럼 공주를 누리고 갈 수 있기를 꿈꾸고 있다.

※ 이 기사는 하이미디어피앤아이가 발행하는 월간 '여행스케치' 2017년 5월호 [세계유산백제 -공주] 코너에 실린 글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