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아름다움과 향에 취하다, 강릉 예술여행
아름다움과 향에 취하다, 강릉 예술여행
  • 조용식 기자
  • 승인 2017.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과 커피 향이 그리운 강릉
푸른 하늘, 쪽빛 바다, 그리고 힐링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여행스케치=강릉] 동풍이 불어오니, 맑고 쾌청한 날이 더욱 반가운 가을. 청명한 하늘과 쪽빛 바다가 매력적인 강릉을 찾았다. 강릉은 예술에 기대어 자연을 감상하거나, 잔잔한 커피 향을 맡으며 해변을 걸을 수 있는 미향(美香)의 여행지다.

하늘, 바다, 그리고 소나무 정원을 배경으로 데크위에 놓여진 의자. 자리에 앉아 주변 경치를 바라본다. 입가에 미소를 지으며 얼굴이 저절로 밝아진다. 예술에 기대어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곳, 하슬라아트월드 야외정원의 한 공간이 주는 매력이다.

야외정원 조형물에서 보는 환상적인 동해 풍경
소나무 정원을 따라 올라가면 갈수록 자꾸 뒤돌아보게 된다. 동해의 아름다움이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의자가 놓인 장소에서는 더더욱 시간이 지체될 수밖에 없다. 바다정원이라고 불리는 이곳에서는 시선을 360도 돌려 주변을 보는 즐거움도 경험할 수 있다.

돌이 공중에 매달려 있어 땅 위에 있을 때와는 느낌이 다른 돌갤러리와 각기 다른 색을 띠고 있는 소똥을 모아 작품으로 표현한 소똥미술관은 이색적인 조형물이다. 소똥미술관을 나오면 야외정원이 펼쳐진다. 동해와 인접한 괘방산(339m) 자락에 조성된 야외정원에는 다양한 형태의 조형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시간의 광장’에 설치된 초대형 해시계는 동해에서 가장 먼저 해가 밝아오는 곳으로 인정을 받아 ‘동명’이라고 불리었던 이곳에 자리하고 있어 그 의미가 더 크게 느껴지는 곳이다. 야외 조각 정원에 잇는 작품에는 작품명과 작가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하슬라아트월드를 찾는 관람객이 같은 내용으로 각인되는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각자의 스타일대로 느끼고 해석하며, 즐기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동해의 아름다운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의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시간의 광장에 설치된 해시계.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하슬라아트월드는 강릉 관광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박신정 하슬라아트월드 대표는 “조각공원은 해넘이과 해돋이가 가장 아름다워요. 특히 해시계 중앙 부분에 서서 보는 해돋이의 광경은 실제로 예술”이라며 “보름이 지나서 2~3일 후에 바다에 비추는 달의 풍경은 평생을 기억할 정도로 장관을 연출하다”고 덧붙이기도.

보름달의 풍경을 촬영하기 위해 사진가들이 탐을 내는 장소는 바로 야외정원의 하늘 전망대이다. 마치 또 하나의 작은 바다를 옮겨 놓은 하늘 전망대는 조용히 귀 기울이면 소리가 더 크게, 바람결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다양한 모습, 움직이는 피노키오 인기
이제 미술관으로 이동해 보자. 현대 미술관을 먼저 관람한 후 터널을 통과해야 만날 수 있는 피노키오 미술관. 이곳은 최근 가족 여행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장난감에 불과했던 피노키오가 사람이 다가가면 다양한 모습으로 움직이는 센서 덕분에 관람하는 사람마다 신기한 체험에 만족해하기 때문이다. 

피노키오에 마리오네트와 로봇의 기능을 합쳐 피노키오를 더 다양하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채워나가고 있다. 이탈리아,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만난 피노키오와 마리오네트를 사들여서 현재의 미술관을 만들게 된 것이다. 

올 연말까지 10개의 움직이는 피노키오를 선보일 예정이라는 박신정 대표는 “그림과 조형물이 항상 제자리에 있으면 재미가 없다. 새로운 작품도 중요하지만, 작품들의 공간과 위치를 바꿔 올 때마다 변화된 모습의 하슬라아트월드를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피노키오 미술관 개장 이후 가족여행자가 늘고 있는 하슬라아트월드.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안목해변 최초의 커피전문점인 커피커퍼 1호점. 이제는 프렌차이즈 커피점도 많이 들어섰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지하 다방문화를 지상으로 끌어낸 커피커퍼 1호점
하슬라아트월드에서 약 17km 떨어진 강릉 커피거리(안목해변커피거리)는 강릉을 찾는 여행자들에게는 필수 코스의 하나이다. 시원하게 펼쳐진 안목해변을 바라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운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매년 강릉커피축제가 열리는 이곳은 최초의 커피전문점인 1호점(현 커피커퍼 1호점 위치), 핸드드립 커피로 잘 알려진 카페 보헤미안, 커피공장으로 성공한 테라로사 등 수 많은 커피 명인들이 활동하는 곳이다. 강릉커피거리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곳은 강릉커피박물관이다. 

강릉시 왕산면에 자리한 강릉커피박물관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커피를 생산한 곳이며, 전 세계의 진귀한 커피 유물 2만여 점을 전시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커피나무 재배 과정은 물론 커피의 탄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최금정 강릉커피박물관장은 “제주 여미지 식물원에서 우연히 발견한 23년 수령의 커피나무를 어렵게 사들여서 가져왔어요. 덕분에 우리나라 최초로 상업용 커피생산에 성공을 했으며, 제1회 강릉커피축제 때 ‘커피나무 결혼식’을 올리는 스토리를 만들기도 했죠”라고 말했다.

커피박물관은 5개의 관으로 구분되는데, 커피의 역사를 한눈에 정리해 놓은 ‘커피연표’를 비롯해 1800년대 유럽의 커피 유물과 아랍인들의 터키쉬 유물이 전시된 1관 커피역사 문화관이 가장 인상적이다. 

오는 9월 강릉 시내에 커피박물관 오픈
1800년대 유럽과 미국에서 발전한 다양한 커피 로스터와 커피를 분쇄하는 그라인더와 핸드밀이 전시된 2관, 커피 추출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는 3관 커피 메이커스, 국내 현존하는 최고의 수령인 33년생 커피나무와 다양한 품종이 있는 4관 커피나무 재배관 그리고 커피농장에서 만날 수 있는 특색있는 5관의 커피 체험관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최금정 관장은 오는 9월 강릉 시내에 커피박물관을 오픈할 계획이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커피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커피 유물들.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커피박물관의 전시품을 설명하는 최금정 강릉커피박물관장. 사진 / 조용식 기자

안목해변에서 최초의 커피전문점을 개업한 최금정 강릉커피박물관장은 “당시 안목해변은 쓰러져가는 기와집이 대부분이었으며, 5층 건물 하나와 3층 건물 2개가 전부였어요”라며 “지하의 다방문화를 지상으로 끌어내기 위해 바다가 보일 수 있게 통유리로 카페를 오픈했다”고 회상한다.

강릉 카페거리의 커피가 맛있는 이유는 비가 오고, 날이 습하면 수분이 많으므로 커피 향이 오래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바닷가에 커피전문점이 성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금정 관장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커피박물관을 홍보하기 위해 오는 9월 강릉 녹색도시체험센터 바로 옆에 커피박물관을 새롭게 문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Info 하슬라아트월드
하슬라아트월드, 하슬라 뮤지엄호텔, 하슬라 현대미술관, 피노키오 미술박물관, 마리오네트 미술관을 차례로 오픈하면서 이제는 강릉 관광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다. 관람 포인트 중의 하나는 시간. 지하 미술관의 시간대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야외조각공원의 경우 오후 3~4시가 가장 아름답게 느껴지는 시간이다. 
입장료 조각공원 - 성인ㆍ청소년 6000원, 어린이 5000원
         미술관 - 성인ㆍ청소년 7000원, 어린이 6000원
         조각공원+미술관 - 성인ㆍ청소년 1만원, 어린이 9000원.
주소 강원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441
문의 033-644-9411

Info 강릉 커피박물관
커피커퍼 커피박물관은 커피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도 볼 수 없는 전 세계의 소중한 커피 유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독특한 커피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박물관이다. 기호 식품의 하나로 자리한 커피를 제대로 이해하고, 소통하고, 체험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입장료 일반 5000원, 어린이ㆍ청소년 4000원. *박물관 입장 시 음료 무료 제공.
주소 강원 강릉시 왕산면 왕산로 2171-19
문의 033-655-6644 

사진 / 조용식 기자
강릉 대표 먹거리인 닭강정, 수제 어묵 고로케, 놀랄 호떡 등의 먹거리가 인기인 강릉 중앙시장.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영진해변에 있는 도깨비 촬영지는 파도치는 모습을 함께 담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2층 식당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전망이 인상적인 횟집 겸 펜션, 테라스 제이. 사진 / 조용식 기자
사진 / 조용식 기자
우리나라 무궁화 중 수령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방동리 무궁화. 사진 / 조용식 기자

주변 여행정보

강릉중앙시장 
강릉 중앙시장의 대표 먹거리인 닭강정, 수제 어묵 고로케, 놀랄 호떡 등의 먹거리가 인기다. 또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물론 여행지에서 필요한 용품과 식당들이 있어 언제나 다양한 먹거리를 만날 수 있다. 지하 1층 수산코너에서는 회를 직접 떠 주며, 싱싱한 오징어, 골뱅이, 문어, 각종 생선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주소 강원 강릉시 금성로 21 중앙시장
문의 033-648-2285

주문진 도깨비 촬영지
드라마 <도깨비>가 종영된 이후에도 끊임없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도깨비 촬영지. 특히 커플들의 인기 포즈는 변함이 없다. 영진해변에 있는 도깨비 촬영지는 파도치는 모습을 함께 담는 것이 중요하다. 
주소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주문진 횟집 테라스 제이
고급 회와 대게 코스를 맛볼 수 있는 횟집 겸 펜션을 겸하고 있다. 2층 식당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전망이 인상적이다.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1층과 3층은 펜션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소 강원 강릉시 연곡면 영진리 357-87
문의 033-662-5955

강릉 방동리 무궁화
강릉 박씨 종중 재실에 있는 방동리 무궁화는 나무 둘레가 146cm로 무궁화 중에 가장 굵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궁화는 보통 수명이 40~50년 정도인데, 방동리 무궁화는 약 110년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 무궁화 중 가장 오래된 나라꽃이다. 천연기념물 제520호로 지정되어 있다.
주소 강원 강릉시 사천면 가마골길 22-8

※ 이 기사는 하이미디어피앤아이가 발행하는 월간 '여행스케치' 2017년 9월호 [특집] 코너에 실린 글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