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뉴스체크-세종] 세종시, 시내버스 무료 공공와이파이 제공…‘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 선정
[뉴스체크-세종] 세종시, 시내버스 무료 공공와이파이 제공…‘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 선정
  • 조아영 기자
  • 승인 2019.05.0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제공, 하반기 추가 설치 완료 예정
국토부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 선정, 시민체험단 모집
세종시는 시내버스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와이파이를 제공한다. 사진 제공 / 세종시청
세종시는 시내버스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와이파이를 제공한다. 이미지 제공 / 세종시청

시내버스서 무료 공공와이파이 ‘팡팡’…179대 버스 대상
세종특별자치시가 시민과 시를 찾는 방문객이 시내버스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5월부터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시민의 통신료 부담을 줄이고 방문객 편의 제공을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매칭펀드 방식으로 추진됐다. 

시는 올해 1월 초부터 4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5월부터 관내 전체 282대의 시내버스 가운데 179대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머지 103대에 대해서는 올 하반기 추가로 설치하는 등 지속해서 증가하는 모든 시내버스에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내버스에서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차량 내외에 부착된 스티커로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여부를 확인한 후, 단말기의 네트워크 와이파이 설정에서 ‘PublicWifi@BUS_Free’를 선택하면 된다. 

세종시가 국토부의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시민체험단을 모집한다. 이미지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추진계획 인포그래픽. 이미지 제공 / 세종시청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약,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 선정
세종특별자치시가 국토교통부의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이달 중 시민체험단을 모집해 내달부터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0년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본격 시행에 앞서 세종특별자치시 등 5개 광역자치단체와 6개 기초자치단체 등 11개 지역을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누구나 교통비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로, 정기권 할인 10%에 보행ㆍ자전거 이용 마일리지 20%를 포함해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지난해 울산, 전주 등에서 시범사업을 거치며 문제점들을 대폭 개선하고,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해졌으며 후불교통카드와 자동적립 기능이 도입됐다. 또한, 시민 혜택 면에서도 마일리지 적립액을 늘리는 등 혁신적으로 변화했다. 

시민체험단은 총 2000명을 모집하며, 세종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