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뉴스체크-충남]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18일 별축제 개최…대전시민천문대 17~18일 별 축제
[뉴스체크-충남]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18일 별축제 개최…대전시민천문대 17~18일 별 축제
  • 유인용 기자
  • 승인 2019.05.1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별축제
천안, 축구종합센터 우선협상대상자 1순위 선정
대전 방문의 해 기념, 천문대에서 시민별축제 개최
사진 / 여행스케치 DB
서산시는 오는 18일 ‘제 13회 류방택 별축제’를 개최한다. 사진 / 여행스케치 DB

서산시, 제13회 류방택 별축제 개최

서산시는 오는 18일 서산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일원에서 고려 말 천문학자이자 서산 출신인 류방택선생을 주제로 청소년들에게 천문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심어줄 ‘제 13회 류방택 별축제’를 개최한다.

류방택 별축제는 우리나라 최초의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국보 제228호)’를 제작한 류방택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류방택별 헌정을 기념하고자 2006년부터 시작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고유제 및 식전공연에 이어 류방택 별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이 열릴 예정이며, 에어로켓 발사대회, 천문우주과학 미술실기대회, 류방택 골든별 OX퀴즈대회, 별의별이야기 창작공연 등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관심을 이끌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천안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우선협상대상자 1순위 확정

천안시가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후보지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 1순위로 확정됐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16일 오전 축구종합센터 부지선정위원회가 후보지 결정을 위한 회의를 열어 지난달 현장실사를 한 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한 결과 1순위 천안시, 2순위 상주시, 3순위 경주시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천안시는 지난해 12월 축구종합센터 후보지 공모참여 공표 이후 추진협의회 출범을 시작으로 민관 합동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입장면 가산리 일원을 후보지로 제안하는 내용을 준비해왔다.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6만여명이 참여했으며 결의대회, 유치기원 릴레이, 주민설명회 등 대내외 유치 홍보활동을 꾸준히 펼쳤다. 

이번 선정으로 천안시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건립 준비단을 구성해 대한축구협회와 협상을 체결하고, 최종 후보지 확정과 사업이 원활하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를 미리 갖출 예정이다. 

이후 최종 후보지로 확정되면 토지소유자와 보상 협의를 시작으로 예산 확보와 행정절차 등을 거쳐 1년 이내에 착공에 들어가 대한축구협회의 건립일정에 맞춰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후보지에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가 33만㎡ 규모로 지어지며, 관중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소형 스타디움과 천연·인조잔디 구장(12면), 풋살구장(4면), 다목적체육관, 축구 과학센터, 체력단련실, 수영장 등의 훈련시설이 들어선다. 

사진제공 / 대전광역시청
대전시와 대전시민천문대는 17일 오후 7시부터 ‘2019 대전시민천문대 별★축제’를 개최한다. 사진제공 / 대전광역시청

2019 대전시민천문대 별 축제 개최

대전시와 대전시민천문대는 17일 오후 7시부터 대전방문의 해와 함께하는 ‘2019 대전시민천문대 별★축제’를 개최한다. 

대전시가 주최하고 대전시민천문대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019~2021 대전방문의 해를 기념해 17일 저녁 별★음악회를 시작으로 18일 과학부스체험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별★음악회는 만년중학교 사물놀이팀의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천문우주 퀴즈대회, 소원별 추첨 등의 이벤트 행사와 함께 멋진 음악무대를 즐길 수 있다.

1부 음악회에는 대전시민천문대어린이합창단의 공연과, 클래식․성악 등이 어우러진 무대가 펼쳐지며, 2부에서는 초대가수 바위섬의 김원중과 아이돌그룹 B.I.G의 무대로 따뜻한 5월의 밤을 함께하며 이후 밤 12시까지 천문대에서 천체관측이 이어진다.

18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중앙과학관, 대전지방기상청, 대한민국공군 및 (사)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 회원기관인 전국지자체 천문대 등 30여개 기관과 학교가 참여하는 과학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