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뉴스체크=서울] 도성에서 만나는 세시풍속 '단오'…도시재생 앵커시설 29일 개관
[뉴스체크=서울] 도성에서 만나는 세시풍속 '단오'…도시재생 앵커시설 29일 개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05.27 17: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인왕 성곽길에서 즐기는 '단오야, 한양도성에서 놀자' 내달 1일 개최
주민‧청년‧문화예술인 도시재생 앵커시설 '신촌, 파랑고래' 29일 개관
현충일에 열리는 '서울함바라기 어린이미술대회' 선착순 참가 모집
서울시 단오행사 포스터. 자료 / 서울시
서울시 단오행사 포스터. 자료 / 서울시

> 인왕 성곽길에서 즐기는 '단오야, 한양도성에서 놀자' 내달 1일 개최

단오를 닷새 앞둔 내달 1일 한양도성 인왕구간에서 우리 전통 세시풍속 '단오'를 즐길 수 있는 '단오야, 한양도성에서 놀자' 행사가 열린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부터 시작하는 이번 '단오야, 한양도성에서 놀자' 행사는 인왕산 아래 성곽마을 주민들이 직접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도성 순성객들에게 우리 전통 세시풍속인 '단오'를 체험하고 '한양도성'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제공될 예정이라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단오체험 3곳(꽃향기 부채공방, 단오 오행시 백일장, 인왕산 마을 곳간)과 도성체험 5곳(성곽놀이터, 맵시 사진관, 꼬물꼬물 작은 정원, 숲에서 살아남기, 도전!성곽탐험대) 등, 총 8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프로그램 중 '도전! 성곽탐험대' 은 선착순 30명까지 사전예약제를 실시하며, 참가비용은 무료다. 신청은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신촌 창천문화공원 내에 설치된 '신촌, 파랑고래'. 사진 / 서울시
신촌 창천문화공원 내에 설치된 '신촌, 파랑고래'. 사진 / 서울시

> 29일, 도시재생 앵커시설 '신촌, 파랑고래' 개관식 진행

서울시와 서대문구가 오는 29일에 신촌의 놀이터로 불리는 창천문화공원 내에 도시재생사업 중 문화활동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앵커시설인 '신촌, 파랑고래'를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신촌, 파랑고래'는 연면적 808.21㎡, 지하 1층과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다목적홀, 커뮤니티 라운지, 야외공연장, 연습실 등 문화예술인과 지역 주민의 참여 공간으로 구성됐다.

건물 이름은 입구가 고래의 입 모양을 닮았고 청년이 가진 푸른 이미지를 담는다는 취지로 '신촌, 파랑고래'로 명명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와 서대문구는 '신촌, 파랑고래'를 청년창업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인재 양성 및 창업지원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신촌은 예로부터 젊은이들의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곳"이라며 "'신촌, 파랑고래'에서 다양한 청년들이 교류해 신촌이 '젊음과 활력이 살아있는 컬쳐밸리 신촌'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함바라기 미술대회 포스터. 자료 / 서울시
함바라기 미술대회 포스터. 자료 / 서울시

> 현충일에 열리는 '서울함바라기 어린이미술대회' 선착순 참가 모집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6일 현충일을 맞아 망원한강공원 내 서울함공원에서 열리는 '제2회 서울함바라기 어린이 미술대회' 참가자를 다음달 4일 까지 선착순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미술대회는 '한강을 지키는 서울함 삼총사'를 주요 테마로 하며, 유치부(만3~6세), 초등1부(1~3학년), 초등2부(4~6학년)의 부문별 각 200명씩 총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대회참가는 도화지 한 장에 주제에 맞는 내용의 그림을 크레파스화, 수채화 중 자유 선택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도화지는 현장에서 제공되므로 참가자들은 개인 화구만 준비해 오면 된다.

참가 접수는 서울함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개별 신청하면 된다. 각 부문별 참가인원 접수 미달시에는 행사 당일 서울함공원 다목적광장에서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시중 2019-05-28 14:57:21
서울시의 단오체험 완젼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