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술 이야기] 100년을 살아도 늙지 않는 생명의 술, 청양 둔송 구기주
[술 이야기] 100년을 살아도 늙지 않는 생명의 술, 청양 둔송 구기주
  • 여행스케치
  • 승인 2003.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청양둔송 구기주는 임영순 명인이 생산하는데 주로 주문 배달 판매를 한다. 2003년 10월. 사진 / 여행스케치 DB
청양둔송 구기주는 임영순 명인이 생산하는데 주로 주문 배달 판매를 한다. 2003년 10월. 사진 / 여행스케치 DB

[여행스케치=청양] 삼천리 방방곡곡 어디를 가나 그 지방 고유의 민속주가 있다. 충청남도 청양. 칠갑산이라는 유서 깊은 산과 매운 고추, 구기자가 있는 고을이다. 구기자는 몇 개의 전설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하면,중국 하서 지방에 3백90세가 되어도 얼굴 빛이 15세 소녀같은 여인이 있었다. 어느 날 산인이 그녀를 만나 가르쳐준 비법대로 구기자 술을 담가 먹었더니 백발이 까맣게 되고 새로이 치아가 났다고 한다.  

청양군 운곡면 광암리에서 청양 둔송 구기주를 생산하고 있는 임영순(62세) 씨는 전통식품 명인이다. 10대째 종갓집 며느리 자리를 대물림하면서 무형문화재이며 한국 전통 민속주 구기자주 제조명인이 된 것.

청양 둔송 구기주는 가내 수공업 수준으로 대량생산을 하지 않는다. 사진 / 여행스케치 DB
청양 둔송 구기주는 가내 수공업 수준으로 대량생산을 하지 않는다. 사진 / 여행스케치 DB

“예전에는 그냥 시어머니가 가르쳐준 방식대로 구기자 열매, 잎, 뿌리, 두충, 감초 등으로 술을 빚어서 동네 사람들이나 귀한 손님이 올 때 내놓았지요. 그런데 군청이나 면사무소 사람들이 외지 손님들을 모시고 와서 술맛을 보고 좋다고 칭찬을 하고, 사가고 그러대요.”

15년 전에 외지 손님들의 권유로 상표등록을 했다. 그리고 농림수산부 장관에게 ‘명인’ 등록을 받았다. 그것이 영광스런 일이긴 했지만 집안에는 적잖은 부담을 주었다. 은행 대출과 농림부 보조금을 받아 공장을 짓고 상품화를 시도한 것.

가족회의에서 돈 많이 벌 욕심을 부리지 말자고 결의했지만, 임영순 씨는 너무 많은 빚을 졌다며 웃는다. 빚을 다 갚고 며느리한테 대물림시켜야 할텐데… 지금 착한 며느리가 제조비법을 전수 받고 있다.

청양 둔송 구기주는 첫 맛이 좀 부담스럽다. 혀에 착 감기는 맛이 아니다. 그래서 처음 이 술을 맛본 사람들은 첫 잔을 들고는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는다. 세 잔을 마시면 은은한 술 향기가 입안에 돈다.

술맛을 꽤 아는 사람들은 마실수록 깊은 맛이 나는 술이라고 평가한다. 그리고 취기가 오를 때까지 마셔도 뒷날 아침이 유쾌하다. 한 마디로 골 때리는 술이 아니다. 억지로 과음하지 않으면 건강에 이로운 술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