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기자가 추천합니다] 화순에 가면 꼭! 둘러봐야 할 곳, 고인돌공원&쌍봉사
[기자가 추천합니다] 화순에 가면 꼭! 둘러봐야 할 곳, 고인돌공원&쌍봉사
  • 김연미 기자
  • 승인 2004.03.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여행스케치=화순] 화순에 가면 운주사와 더불어 꼭 둘러봐야 할 곳이 있다. 바로 고인돌공원과 쌍봉사. 여유있게 시간을 잡고 산책하듯 돌아보자.

고인돌공원 풍경.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고인돌공원 풍경.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산길 따라 고인돌 공원 트레킹
화순 고인돌군은 2000년에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고인돌은 지석묘로도 부르는데 큰 상석과 이것을 받친 지석이 있는 선사시대 무덤의 일종이다. 화순 지석묘군은 청동기 시대(기원전 5-6세기) 축조되었다고 한다.

핑매바위 고인돌. 2004년 3월. 사진 / 김정민 기자
핑매바위 고인돌.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산기슭을 따라서 도곡면 효산리(1천1백24개 석재)와 춘양면 대신리(3천5백43개 석재)를 잇는 약 5km에 다양한 크기의 고인돌이 있다. 화순 고인돌군은 산 정상에 채석장으로 사용한 흔적이 남아있고 대신리에는 초대형 지석묘가 있어  뒷산을 등산하듯 천천히 구경해도 좋을 듯.

Tip. 고인돌공원 가는 길
광주 -> 화순 -> 도곡면 방향 -> 효산리 마을(화순에서 고인돌 공원까지 25km, 20여분 소요).

쌍봉사 극락전 모습. 2004년 3월. 사진 / 김정민 기자
쌍봉사 극락전 모습.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통일신라 부도의 아름다움 쌍봉사
쌍봉사는 통일신라시대(839년)에 사찰이다. 앞산과 뒷산 산봉우리가 쌍봉이라 하여 쌍봉사라 불린다. 작은 절이지만 꼼꼼히 봐야할 게 많은 곳이다.

쌍봉사 철감선사부도 모습.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쌍봉사 철감선사부도 모습. 2004년 3월. 사진 / 김연미 기자

목탑 형식으로 만들어진 대웅전(현재 복원중)과 석축, 조선시대 만들어진 명부전의 시왕상, 대웅전 뒤편 대숲길을 지나서 있는 철감선사부도와 철감선사부도비. 통일신라시대 석조부도로 우리나라 부도 중 가장 아름다운 부도이다. 팔각 원당형으로 매우 정교하고 화려하면서 장중하다. 철감선사부도 팔면에 새겨진 조각들을 꼼꼼히 보기를 권한다.

Tip. 쌍봉사 가는 길
광주 -> 화순 -> 29호 국도를 타서 -> 능주방향 -> 이양 -> 이양에서 장흥과 보성으로 갈라지는 데 보성방향으로 5km 정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