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축제장 이웃마을 투어] 전쟁과 평화를 품고 있는 우수영문화마을 
[축제장 이웃마을 투어] 전쟁과 평화를 품고 있는 우수영문화마을 
  • 박상대 기자
  • 승인 2019.08.1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량대첩축제 근처 둘러볼만한 우수영문화마을
망해루까지 오를 수 잇는 '역사의 길'
명량대첩과 관련한 벽화 곳곳에 자리해
우수영 마을에는 여러 개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사진제공 / 해남군청

[여행스케치=해남] 명량대첩축제를 구경하고 잠깐 들러볼 만한 곳이 있어 소개한다. 우수영문화마을이 그곳이다. 명량대첩 현장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마을에는 성웅 이순신보다 인간 이순신의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마을 앞 바다에서 망해루까지 올라가는 길의 이름은 ‘역사의 길’이다. 우수영의 역사는 조선 수군의 역사, 전쟁의 역사와 나란히 한다. 우수영은 말 그대로 전라도의 우측에 있는 조선군의 군영 이 있었던 마을이었다,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 이 일본 해군을 섬멸하고 충청도로 자리를 옮겼을 때, 원수를 갚으러 쫓아온 왜군이 진도와 우수 영 일대 주민들의 집에 불을 놓았다. 조선 수군을 도와서 왜군에 피해를 끼쳤다는 이유에서다. 

명량대첩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지만 전쟁이 끝난 것이 아니었다. 수많은 주민이 죽고 삶의 터전을 잃었다. 그런 아픈 역사를 대대손손 대물림하며 가슴에 품고 살아온 마을 사람들이다. 

마을 골목에서는 명량대첩이라는 한 편의 드라마 가 펼쳐진다. 골목길을 따라 명량대첩과 관련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여행객의 시선을 붙드는 것 은 인간 이순신이다. 근엄하고 용맹스러운 표정의 장군이 아니라 고뇌하고 슬픔을 품은 인간 이순 신. 갑옷을 갖춰 입고 칼을 차고 있는 군인이 아 니라 손에 지도를 들고 도포 자락을 흩날리며 울돌목을 보고 있다. 

명량대첩에서 수많은 왜군을 바닷물에 빠뜨려 수장시킬 때, 인간 이순신은 어떤 마음이었을까? 모 든 장군은 군인과 보통 사람의 경계를 오갈 것이 라고 생각한다. 적군을 향해 총을 쏘고 칼을 휘두르지만 막상 적군의 사체를 보면 측은한 마음이 생기지 않았을까. 

<난중일기>를 동판에 새겨놓은 벽화. 사진제공 / 해남군청

승리한 전쟁보다 전쟁 없는 평화 
인간 이순신은 승리의 기쁨을 즐기면서도 평화로 운 세상을 갈망했을 것이다. 벽화들은 대부분 밝은 색이 아니다. 우수영의 역 사가 승리하고 환호한 역사가 아니라 승전 후 보 복의 화염을 경험한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마을 사람들은 수백 년이 지난 지금도 전쟁보다 는 평화가 좋다고 말한다. 

지금도 어떤 호전적인 사람들은 북한이나 일본을 향해 우리가 선제공격을 해서 무찔러야 할 적국 이라고 말한다. 참으로 철딱서니 없는 생각이 아 닐 수 없다. 13척 배로 133척을 물린 친 압도적인 승리를 경험한 우수영 사람들은 승리의 뒤끝을 경험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전쟁보다 평화를 먼저 말한다. 우수영문화마을에서 벽화를 잘 그렸네, 못 그렸네 말할 필요는 없다. 벽화의 색깔이 어둡고 칙칙하다고 지적할 필요도 없다. 

이 길을 쭉 따라 올라가면 이순신 장군이 울돌목 을 지켜보았다고 알려진 망해루가 보인다. 흰 거품을 일으키며 소용돌이치는 바다를 보며 전투를 진두지휘할 구상을 했을 이순신 장군의 모습이 오버랩 된다. 지금은 우수영문화마을과 다리 건너편의 진도타워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쉼터 다. 참으로 한적한 어촌마을에서 전쟁과 평화를 따져보고, 용맹스런 장군과 평범한 인간의 고뇌를 짚어보면 좋겠다. 

또한 호남 출신 곽재구 시인의 시와 어린이들의 시가 여행객의 발길을 붙잡는다. 골목 구석에 자 리하고 있는 설치미술, 조형물들도 마을을 풍성 하게 한다. 마을에는 해남군 여러 마을에 전해지 는 전설이나 전래동화를 그린 벽화도 있고, 강강술래와 용잡이놀이 등 주민들의 민속놀이를 그린 그림들도 있다. 시들어가던 마을을 살려놓은 그림 의 힘을 느낄 수 있고, 예술이 인간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엿볼 수도 있다. 그리고 미리 예약 하면 도예체험도 할 수 있다. 

마을 안 오랜 가게였던 면립상회. 사진제공 / 해남군청
이순신미디어관에는 명량대첩과 정유재란, 임진왜란 등 이순신 관련 영상물들이 전시되고 있다. 사진제공 / 해남군청

Info 우수영 문화마을 
주소 전남 해남군 문내면 우수영 마을 일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