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여름특집-해수욕장] 태안 숨은 바다에 대한 보고서
[여름특집-해수욕장] 태안 숨은 바다에 대한 보고서
  • 김진용 기자
  • 승인 2005.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만리포 해변 풍경.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만리포해수욕장. 만리포가 백사장이 가장 넓고 부드럽다.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여행스케치=태안] 서해대교가 개통되고나서 안면도 바닷가가 급부상했다. 꽃지, 바람아래 등등. 이름도 예쁘다. 안면도가 북적이는 통에 태안 바닷가가 좀 조용해졌다. 만리포 천리포. 한때 서해 해수욕장의 대명사로 불렸던 곳이다. 이어서 백리포, 십리포와 일리포까지 다녀왔다면 여행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다. 그 위에 가리미와 태배, 신너루를 안다면 달인이랄 수 있다.

만리포·천리포·백리포·의항해수욕장
넓은 해변을 갖춘 만리포가 흔히 생각하는 해수욕장의 면모를 유지할 뿐, 천리포는 포구 마을에 가깝다. 백리포는 개인 해안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오붓하고, 십리포는 의항해수욕장으로 이름을 바꿨다.

대형모래사장이 펼쳐져 있는 만리포는 새로 지은 모텔들과 오래된 민박집, 횟집 거리 등이 형성된 단지가 있어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다. 고개 하나를 넘어 붙어 있는 천리포는 번잡함을 피해 오붓하게 지내고 싶은 가족들과 배를 찾는 낚시꾼들이 주로 온다.

의향(십리포)패수욕장의 아름다운 일몰.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의향(십리포)패수욕장의 아름다운 일몰.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백리포는 크기도 아담하고 모래도 고와 가족이 오붓하게 즐기기에 알맞다.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백리포는 크기도 아담하고 모래도 고와 가족이 오붓하게 즐기기에 알맞다.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천리포 모래사장은 단단해서 푹푹 밟히는 맛이 없다. 천리포에서 다시 10여분 숲길을 따라 고개를 하나 넘으면 백리포가 나온다. 백리포는 수망산 골짜기 방죽골이 바다와 만나는 후미진 포구. 부드러운 모래와 아담한 해안이 정겹다.

대형 민박집 서너 군데와 펜션 한 채, 방갈로가 있고, 텐트를 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예전에는 십리포로 불렸던 의항 해수욕장은 바로 뒤로 의항리가 있어 숙박에 불편이 없다는 게 장점. 대신 해변이 양쪽으로 툭 터져 있어 오붓한 느낌이 덜하다.

신너루해수욕장은 가족 야영에 적당한 곳이다.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신너루해수욕장은 가족 야영에 적당한 곳이다.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구름포·중마골·가리미·태배·신너루
의항리 북쪽 바닷가로 불쑥 산이 솟아 있는데 이름하여 큰재산이다. 그 산과 바다가 만나는 절벽이 격포 채석강 저리가라 할 만큼 아름답다.

절벽 아래 갯바위를 타고 빙빙 돌아 구름포에서 신너루까지 일주를 할 수 있는데 가는 길에 중마골, 가리미와 같은 손바닥만한 모래톱이 나오고 태배와 신너루와 같은 비교적 큰 해변도 만날 수 있다. 이런 곳이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니 의외일 정도.

의항에서 10여분 비포장길로 들어가면 옛날 일리포라고 불렀던 구름포가 나온다. 이곳 사람들이 ‘구리미’라고 부르는 아담한 해변. 태안해안 일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개발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구름포에는 간이 슈퍼와 샤워실 정도 외에 민박도 없고 여름에만 임시로 방갈로가 설치될 정도로 편의시설이 부족하다.

방갈로 값도 만만치 않으니 꼭 사전에 물어봐야 한다. 여차하면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의항리에 나와 잘 생각을 하거나 텐트를 가져가자. 이런 수고를 무릅쓰고도 구름포를 찾는 이유는? 오붓한 우리 가족만의 바닷가를 찾으려는 마음 때문일 것이다.

구름포 풍경.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구름포 풍경.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구름포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태배는 숙박시설이나 식당은 물론 몸을 씻을 만한 곳도 없다. 그냥 태고의 바닷가라고 생각하고 찾아가야 한다. 마을사람들이 태배라 부르는데 그 연유가 이태백이 와서 놀다갔는데 그 발자국이 남아 있어 태배라고 한단다.

채석강에 빠져 죽은 태백이 신선이 되어 놀다간 모양이다. 모래도 곱고 양쪽으로 갯바위도 튀어 나와 있어 아이들은 조개 줍고 아빠는 갯바위 낚시 하기 딱 좋다. 신너루 해변에서 작은 언덕을 넘어 걸어가면 태배이다.

신너루 해변은 개목항에서 들어가는데 해변 바로 앞까지 차로 들어갈 수 있다. 민박집이 두 채 있는데 방갈로 수준이므로 텐트에 머물 생각을 하거나 아니면 개목항에 민박을 정하는 게 좋다.

구름포에서 태배로 가는 길에 중마골과 가리미가 나오는데 해변이랄 것도 없는 작은 모래톱이라 생각하면 된다. 갯바위 낚시터로 그야말로 명당일 듯.

방파제 있는 포구쪽 학암포 해변.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방파제 있는 포구쪽 학암포 해변.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학암포·구례포·신두리
학암포는 만리포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해수욕장. 바닷가 끄트머리에 볼록 솟은 ‘큰분점’ 가는 길 왼편에 해변이 하나 있고, 오른편 마을 쪽으로 쏙 들어가면 항구를 낀 해변이 또 하나 있다. 취향에 따라 즐기면 된다.

학암포의 이름에 가려 제 대접을 못받고 있는 구례포가 실은 권할만한 해수욕장이다. 학암포 해수욕장 입구 좀 못 미쳐 있는데 모래 해변도 크고 넓은데다 뒤로 두른 송림 또한 넓고 울창하여 태안 바닷가 해변 중에 제일 낫다.

화장실외에 건물도 없어 자연 풍광 그대로의 바다를 만날 수 있다. 신두리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해안사구가 유명해지면서 근래 들어 많이 알려진 여행지. 펜션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어 좀 비용을 치르더라도 아늑한 여행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통개항 모습.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통개항 모습.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어은돌·파도리·통개
만리포 아래쪽으로 어은돌과 파도리 해수욕장이 있다. 어은돌은 여은돌이라고도 부르는데 포구마을 방파제 아래쪽이 바로 해변이다. 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어 해수욕을 즐기기 보다는 가족끼리 와서 오붓하게 해변에서 시간 보낸다는 생각정도로 찾을 것.

대신 마을 끝 고개 넘어 갯바위가 좋아 낚시꾼들이 가족을 데리고 와서 지내는 경우가 많다고. 샘기미라고도 불리는 파도리는 몽돌해수욕장이다. 해변 양쪽 끄트머리가 입구인데 입구 부근에 횟집들과 숙박업소가 몰려있다.

최근에는 통개해수욕장도 소개되고 있는데 통개항 옆에 붙은 기다란 해변을 말한다. 여러모로 볼 때 해수욕장이라고 하기 좀 민망한 곳. 다만 파도리나 여은돌까지 왔다면 통개항을 찾아 항구의 풍광을 감상하는 정도만 기대하는 게 좋을 듯하다.

파도리해수욕장.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파도리해수욕장. 2005년 7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답사보고서
친구들과 여름 해변의 열정을 맛보고자 한다면 만리포를 찾는 게 좋고, 연인이나 가족과 오붓하면서도 고생이 덜한 여행을 찾는다면 백리포를 추천할 만하다.

답사 중에 가장 마음에 든 곳이 구례포였는데 크고 넓은 백사장과 넓은 송림, 울긋불긋한 건물이 거의 없는 녹색의 해안가 풍경이 가족, 연인, 친구 누구와 와도 좋을 듯했다. 비용을 좀 들인다면 신두리 바닷가 펜션에서 머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듯.

구름포에서 큰재산을 끼고 바닷가를 따라 신너루까지 가는 길도 꼭 한번 권할만한 코스. 특히 태배는 지도에도 나와 있지 않아 이곳에 와보지 않고는 있는지 조차 모르는 해변이다. 남다른 휴가지를 찾는다면 찾아볼 만하다.

아래쪽으로는 파도리를 권할만하다. 몽돌해수욕장인데 돌이 작아 맨발로 다녀도 발다칠 염려가 없다. 해변 바로 뒤로 마을이 있어 가족 단위로 가도 불편함이 없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