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시원한 강&계곡] 감춰진 비단 속살에 생명수 품었네, 남양주 비금계곡
[시원한 강&계곡] 감춰진 비단 속살에 생명수 품었네, 남양주 비금계곡
  • 김진용 기자
  • 승인 2005.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짙푸른 이끼 가득한 비금계곡. 2005년 8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짙푸른 이끼 가득한 비금계곡. 2005년 8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여행스케치=남야주] 수도권에서 가까우면서도 한적하다. 비단을 부어 만든 산 주금산(鑄錦山). 그 속살에 숨겨진 비단이 비금(秘錦) 계곡이다. 이름처럼 숨어 있었다. 관리사무소와 몽골문화촌이 있는 내방리에는 산딸기와 뽕나무 사이로 작은 개천이 흐를 뿐이었다.

이런 곳에 비단 계곡이 숨었다니. 계곡이란 게 본시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어느 지점까지라는 경계가 따로 없는 법. 숲이 우거지고 축대와 전봇대가 안 보이기 시작하면 계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지난 98년 집중호우의 영향이 여기까지 남아있는데 상처입은 계곡의 모습이 안타깝다. 1.9km의 소담한 계곡. 정선 항골계곡이나 영동 물한계곡처럼 심각하게 차지는 않다. 하지만 큰 바위와 암반이 이어지는 계류에 소가 연달아 나오는 바위 계곡이 호젓하다.

박달나무와 고로쇠나무 가 우거지고 군데군데 돌출된 바위 때문에 피서객이 곳곳에 숨어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이 주변은 경기도에서 고로쇠 수액이 제일 많이 나는 곳. 위장병과 피부병에 좋다는 신비의 생명수 고로쇠 수액을 싸게 구할 수 있다는 얘기다.

Tip. 가는 길
서울 청량리 기차역이나 상봉 시외버스터미널 -> 330-1번 비금리 행 버스 -> 수동국민관광지 하차 (1시간 30분 소요)

몽골문화촌의 풍경. 2005년 8월. 사진 / 김진용 기자
몽골문화촌의 풍경. 2005년 8월. 사진 / 김진용 기자

주변 여행지
몽골문화촌

마지막 남은 유목 주거 양식인 ‘겔’과 유목민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곳. 몽고마를 타볼 수 있고 다양한 전시자료로 몽골의 이색적인 풍습과 전통을 엿볼 수 있다.

주금산
주금산(813.6m)은 수도권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서리산과 축령산으로 이어타기가 가능하다. 주금산 정상에서 비금계곡 코스로 하산해도 된다.

식사
몽골문화촌 옆에 양, 나귀, 말고기를 하는 <옛 고향>이 있다. 비금계곡 하류엔 식당이 드물다. 수산리 수동(물골안) 계곡으로 내려오면 식당이 많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