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농촌체험] 서산 별마을, 고향에서 정겨운 별자리 찾기
[농촌체험] 서산 별마을, 고향에서 정겨운 별자리 찾기
  • 이민학 기자
  • 승인 2006.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야트막한 평야 지대의 별마을. 2006년 4월. 사진 / 이병두
야트막한 평야 지대의 별마을. 2006년 4월. 사진제공 / 이병두

[여행스케치=서산] 한밤중이 되어도 별을 보기 힘든 도시의 아이들. 은하수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할까? ‘아빠가 자라던 고향 밤하늘에 별이 얼마나 많은지 강물처럼 흐르는 듯해서 은하수라고 한단다.’ 열심히 풀이해주어도 실제로 보지 않은 이상 상상을 하기 어렵다.

서산시 해미면 오학리는 별마을이다. 야트막한 산들이지만 서산의 평야지대에 있는데다 85가구가 골짜기 곳곳에 흩어져 있어 산촌의 느낌이 나는 마을. 때문에 이 마을에서는 별도 더 빛난다. 마을에서는 천체망원경 등 관측시설을 갖추고 천문체험을 운용한다.

농사, 생태체험과 천문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해미읍성과 향교도 가까이 있어 조선시대 풍속과 교육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곳이다. 체험은 천문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마을 주민은 농사체험장과 식사 등을 지원한다.

별자리 관찰에 밤 깊어가는줄 모른다. 2006년 4월. 사진 / 이민학 기자
별자리 관찰에 밤 깊어가는줄 모른다. 2006년 4월. 사진 / 이민학 기자

한명애 사무국장과 이병두 천문대장이 진행을 맡는데 천문체험, 농사체험, 향교체험, 생태체험, 도보답사여행 등 종류가 다양한 만큼 사전에 협의를 거치는 게 좋다. 천문체험은 낮에 이루어지는 2시간 정도의 별자리에 대한 교육과 실제로 별을 관측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개심사. 신라시대 창건 당시에는 개원사라 불리다 고려말 중수되면서 개심사로 이름을 바꿨다. 2006년 4월. 사진제공 / 이병두
개심사. 신라시대 창건 당시에는 개원사라 불리다 고려말 중수되면서 개심사로 이름을 바꿨다. 2006년 4월. 사진제공 / 이병두

날이 좋은 날에는 차로 15분 거리에 있는 개심사 부근 야산으로 올라가 별을 관측하기도 한다. 향교체험은 해미향교에서 전통예절교육과 옛날 교육제도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 마을 어른 열분이 돌아가면서 전교(典校)를 맡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보답사여행은 코스가 다양한데 개심사 아래까지 차로 이동한 후 개심사를 다녀오는 코스, 해미읍성을 다녀오는 코스, 향교 뒤를 두르는 당산을 올라 산성까지 둘러보고 오는 코스 등이 있다. 걷는 것이 무슨 체험일까 생각할지 모르지만 시골길을 걷는 일이 아이들에게는 의외로 인기가 있다고 한다.

모닥불을 피우고 감자와 고구마를 구워 먹을 수 있다. 2006년 4월. 사진제공 / 이병두
모닥불을 피우고 감자와 고구마를 구워 먹을 수 있다. 2006년 4월. 사진제공 / 이병두

Tip. 별마을 정식 명칭 오학리
까마귀와 학이 많이 살았다고 해서 오학리라고 부른답니다. 마을 분들은 학보다 황새가 더 많이 살았다고 합니다. 해미읍성 바로 옆에 있는 마을로 옛날에는 해미현에 속했답니다.

향교가 있을 만큼 번성하였는데 향교 앞에 있는 커다란 느티나무는 나이가 3백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마을 분들은 나무의 크기나 옛 어른들의 기억으로 짐작컨대 5백년 이상 되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만큼 유서 깊은 마을이지요.

체험프로그램
천문체험 : 2시간(밤 8시~10시)
별자리 : 2시간(낮 또는 밤) 
향교체험 : 전통예절교육과 조선시대 교육제도
국악체험 : 4시간. 토요일에 한하여 개설
도보여행 : 가벼운 등산 또는 읍성, 개심사, 마애불 등 유적답사. 코스에 따라 1시간에서 4시간까지. 
생태관측 외답사여행 : 마을 주변 또는 서산 천수만 탐조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가능.
첨성대 쌓기 :  2시간. 우리나라의 천문역사. 첨성대 건축의 원리. 실제 적용
농사체험 : 6월 : 감자 캐기 / 7, 8월 : 옥수수 따기 / 9월 : 밥줍기 / 10, 11월 : 고구마캐기
감자·고구마 구워 먹기 : 예약시 주문하시면 장작과 감자나 고구마를 실비로 제공.

※ 천문체험 _ 손전등(밤하늘을 가리킬 때 유용하다). 색연필(도화지는 제공되는데 색연필이 부족하니 풍부한 그림을 위해서 필요). 긴팔 겉옷을 준비하면 좋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