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한겨울 여행 즐기기 ②] 마이산과 홍삼 스파
[한겨울 여행 즐기기 ②] 마이산과 홍삼 스파
  • 조용식 기자
  • 승인 2020.01.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의 기운을 받고, 스파로 피로를 풀다
기가 센 마이산, 기도를 들어주다
말의 귀를 닮은 마이산은 기가 센 곳으로 유명해 기도를하러 오는 이들이 많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여행스케치=진안] 문필봉(하얀 눈 위에 솟은 봉우리가 먹물을 찍는 붓의 형태)이라 불리는 겨울 마이산(馬耳山)의 설경을 보기에는 이른 초겨울. 말의 귀를 닮은 마이산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의 인연이 깊은 곳이다.

“이 금척으로 삼한 강토를 다스려 보아라.”

고려 말 황산대첩(1380)에서 왜구를 물리치고 개선 길에 오른 이성계는 마이산을 들렀다가 깜짝 놀란다. 꿈속에서 신선에게 금척을 받았던 장소와 흡사하기 때문이다. ‘이 땅에 새 나라를 건설하라는 신의 뜻’이라고 믿은 이성계는 은수사에서 100일 기도를 드리고, 훗날 조선을 건국(1392)하게 된다.

기가 센 마이산, 마이산 천지탑
백일기도로 조선이 탄생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기가 센 곳임을 인증받은 전북 진안의 마이산. 멀리 바라볼 때도, 가까이 다가설 때도 마이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기운을 전해준다는 느낌이 드는 곳이다. 

탑영제에서 바라본 마이산의 모습.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 탑사로 들어서는 길에 만나는 고드름.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 탑사에는 80여 기의 석탑이 세워져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 탑사의 천지탑. 사진 / 조용식 기자

남부주차장에서 시작된 마이산 여행은 산책을 즐기며 걷는 코스로 시작된다. 금당사를 지나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탑영제와 생김새부터 특이한 마이산 암마이봉(686m)의 반영은 인상 깊게 다가온다. 암마이봉 구석구석 움푹 팬 구덩이가 드러나 있는데, 이를 타포니 현상이라 한다. 

마이산 탑사로 들어서는 길에 ‘이태조가 백일기도를 드린 영험한 기도로량 령 탑사’라는 이정표가 눈에 들어온다. 타포니 현상으로 움푹 팬 구덩이는 크고 작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다. 특히 크고 길게 패인 곳에는 금불상이, 수십 미터 높이의 또 다른 곳에는 석탑이 세워져 있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누가 금불상을 올려놓고, 석탑을 쌓았는지 궁금해하며 자기들만의 상상으로 답을 주고받을 뿐이다.  

탑사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는 등산객을 뒤로하고 마이산에서도 기가 가장 쎄다는 마이산 천지탑을 찾았다. 탑사의 주 탑으로 제일 높은 곳에 있는 천지탑은 한 쌍의 탑으로 음탑과 양탑 2기로 되어 있다. 천지탑은 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은 하늘을, 왼쪽은 땅을 뜻하는 음양의 천지탑이라고 한다. 마이산의 암마이봉과 수마이봉의 음양을 천지탑에서도 그대로 재현해 놓은 것이다.

마이산 탑사에는 천지탑, 오방탑 등을 비롯하여 80여 기의 자연석 돌탑이 장관을 이룬다. 특히 암마이산 절벽에는 45년생 능소화가 자라고 있는데, 능소화가 만개하는 6월부터 8월까지는 절벽을 타고 피어나는 능소화의 아름다움을 담으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INFO 타포니 현상

마이산 암마이봉에서는 타포니 현상을 볼 수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의 형성기는 대체로 1억 년~90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며, 지질은 자갈과 모래, 점토질이 합쳐진 역암층이다. 풍화혈이라고도 불리는 타포니 현상은 차별적 풍화작용에 의해 역암이 깎여 떨어져 나간 모습이 벌집과 같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INFO 마이산 탑사
탑사의 축조자인 이갑용 처사는 인간의 108번뇌를 해탈하고자 108개의 석탑을 구상하고 30년에 걸쳐 탑을 축조했다. 지금은 80여 기의 석탑군이 자연경관과 어울려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전통사찰 12호 문화재 35호로 보호받고 있다. 드라마 신이라 불리는 사나이, 49일, 옥탑방 왕세자, 내 딸 서영이 등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성계의 백일기도로 더욱 유명한 은수사
‘이곳은 고려의 장수였던 이성계가 왕조의 꿈을 꾸며 기도를 드렸던 장소로 전해지며, 기도 중에 마신 샘물이 은같이 맑아 이름이 은수사(銀水寺)라 붙여진 사찰이다.’

타포니 현상이 나타난 곳에도 석탑이 세워져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은주사에 그려진 벽화 중 가운데 그림은 이성계가 신선에게 금척을 받는 장면이다. 그러나 진안군은 금척 대신 진안의 특산품인 홍삼을 주는 모습을 그려놓았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 등반코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 천왕문에는 금강과 섬진강으로 나누는 분수령이 되는 곳이다. 이정표와 함께 물이 흐르는 방향을 조형물로 만들어 놓았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산의 암마이봉과 수마이봉이 한눈에 조명이 되는 은수사는 이성계와의 인연이 깊은 곳이다. 샘물 바로 옆에는 기도를 마친 증표로 심었다는 청실배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태극전에는 왕권의 상징인 금척을 받는 몽금척수수도와 어좌 뒤의 일월오봉도가 모셔져 있다.  

은수사의 대적광전을 지나면 마이산의 중심인 천왕문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보인다. 천왕문은 암마이봉과 수마이봉의 중간 지점으로 금강과 섬진강을 나누는 분수령이 되는 곳이다. 시계 모양의 원형에 물의 갈림길이 양방향으로 된 이정표가 이색적이다.

천왕문에서 수마이봉을 바라보면 화엄굴이 보인다. 지금은 낙석으로 인해 화엄굴을 방문할 수 없다. 또한 동절기(11월 중순~익년 3월 초)에는 암마이봉 등산로 이용이 금지되어 있다. 마이산 천왕문을 넘어 북부 주차장까지 내려가는 방법은 두 가지다. 508개의 계단을 따라 내려가는 길과 완만한 곡선으로 이어지는 연인의 길이 그것이다.

마이산 북문 주차장에서 천왕문을 거쳐 탑사까지는 1.2km의 거리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마이열차를 타고 손쉽게 마이산 천왕문을 올라올 수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연인의 길에는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연인의 길에서 천왕문까지 운행되는 마이열차. 사진 / 조용식 기자

508개의 계단은 오르고 내려가는 사람들에게 현재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양 끝에 숫자가 적혀 있다. 계단의 끝을 지나 조금만 내려가면 세계에서 단 하나밖에 없다는 ‘가위 박물관’을 만날 수 있다.

천왕문에서 수십 개의 계단을 내려오면 연인의 길 이정표가 보인다. 과거 마이산 구 도로를 ‘연인의 길’로 개칭하며, 1.9km 구간을 관광용 전기자동차인 마이열차가 운행한다. 차량 운행 구간마다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데, 연인이 발전단계를 형상화한 것으로 포토존이나 이벤트를 하기에 좋은 곳이다. 마이열차의 종착역에는 이성계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데, 마이산과 이성계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다. 
 
마이산을 바라보며 노천온천을 즐기는, 진안 홍삼 스파 
마이산을 오르내리며 뻐근해진 심신은 진안 홍삼 스파에서 피로를 풀어보자. 진안 홍삼 스파는 동의보감의 근원인 양생을 기초로 하여 시설된 국내 유일의 홍삼한방 스파로 마이산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마이산을 배경으로 노천 온천을 즐기고 있는 여행객들. 사진 / 조용식 기자
진안 홍삼스파의 노천온천과 마이산 일몰 장면. 사진 / 조용식 기자
진안가위박물관에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가위부터 한국, 중국, 유럽 등에서 사용하는 가위들이 전시되어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한국의 엿가위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진안군 용담면 수천리 고분군 석곽묘 45호에서 5점의 고려 시대 철제가위 유물이 출토됐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홍삼 버블 센스 테라피는 홍삼 거품을 이용해 피부마사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감성 스파이다. 거품으로 재미있는 모습으로 변신하는 어린이부터 옆에 있는 가족에게 거품 마사지를 해주는 정까지 얻어갈 수 있는 곳이다. 홍삼을 마시며 아로마 테라피를 즐길 수 있으며, 마이산이 보이는 하늘정원에서 노천온천까지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마이산에는 암, 수가 마주해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 진안가위박물관이 있다. 진안가위박물관이 이곳에 있는 이유는 진안군 용담면 수천리 고분군 석곽묘 45호에서 5점의 고려 시대 철제가위 유물이 출토됐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삼국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는 물론 엿장수의 상징인 엿가위를 비롯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양털 가위를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유럽 황새 가위, 한나 드 로스차일드 왕관 가위, 영국 조지 4세의 가위, 유럽 포도 가위, 빅토리아 가위, 야전병원 가위 등 중세 유럽과 동양의 진귀한 가위들이 1500여 점 소장 및 전시되어 있다. 

INFO 진안 홍삼 스파
진안의 특산물인 홍삼을 이용해 홍삼 버블 센스 테라피를 비롯해 아로마 테라피, 허브 테라피, 하늘 정원 등 10가지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최초로 도입된 홍삼 한방과 음양오행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 만점이다. 
주소 전북 진안군 진안읍 외사양길 16-10
금액 일반 주중 3만9000원, 소인 3만원 / 주말 4만3000원, 소인 3만4000원

INFO 마이산
마이산은 암마이봉과 수마이봉으로 진안읍 단양리와 마령면 동촌리 경계면에 걸쳐있다. 신라 시대 서다산(西多山), 고려 시대 용출산(聳出山), 조선 초 속금산(束金山)에서 현재는 말의 귀를 닮았다는 의미의 마이산(馬耳山)으로 불리고 있다. 1979년 전라북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명승 제12호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되어 진안군수가 위탁 관리한다.
주소 전북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130망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