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리얼 스케치] 지난여름 최고 인기 여행지 울릉도 풍경 스케치 “일본 때문에 화나서 전국 팔도에서 다 모였다!”
[리얼 스케치] 지난여름 최고 인기 여행지 울릉도 풍경 스케치 “일본 때문에 화나서 전국 팔도에서 다 모였다!”
  • 송수영 기자
  • 승인 2008.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해안도로 가에 호젓이 서 있는 흰 등대.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여행스케치=울릉도]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이 계속 이어지자 전에 없이 많은 눈길이 쏠렸다. TV 뉴스를 보다 분한 김에 이번 기회에 직접 찾아보자 작정하였는지 많은 이들이 울릉도로, 독도로 몰렸다. 여기에 나도 슬쩍 끼여보았다.   

섬으로 들어가는 배에 사람이 이렇게 가득 들어차는 모습은 처음이다. 물론 여름휴가의 막바지 성수기가 겹친 탓도 있지만, 이유야 어쨌든 빈 좌석 하나 없이 ‘만선(!)’으로 묵직하게 울릉도로 뱃머리를 잡은 배는 그 위용이 당당하다.

배 안을 대충 훑어보니 육지에 나와 생필품을 사가는 울릉도 주민은 드문드문이고 대부분은 알록달록한 옷으로 치장한 관광객들이다. 어느 모임은 자리에 앉자마자 벌써부터 술잔을 몇 순배나 돌리고, 얼굴이 불콰해졌다. 사람 많은 여행지 어디서든 볼 수 있는 낯익은 풍경이다.   
울릉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강원도 동해의 묵호여객선터미널이나 경상북도 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 배를 타는데 거리상으로 보면 묵호항에서 출발하는 것이 포항에서 출발하는 것보다 30분가량 짧고, 비용도 저렴하다. 묵호항에서 울릉도까지는 대략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선실 안 승객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섬이 많은 서해안이나 남해안과 달리 동해안을 가르는 배는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청정의 푸른 바다 물결을 시원하게 가르며 달리는 쾌속선의 멋을 충분히 즐겨볼 일이다.

…그러나 역시 꿈과 현실은 엄연히 다르다. 이 배는 안전 등의 이유로 배 갑판에서 한가하게 갈매기에게 새우깡이나 주는 풍경은 엄두도 낼 수가 없다. 좌석 간격이 좁고 창문도 작다. 그저 뱃멀미나 안 하게 제발 푹 잠이 들어 3시간 30분 후에 깨어나 주길 바라는 게 최선이다. 

다행히 파도는 잠잠하다. 

잘 알다시피 현재 울릉도는 경상북도에 편입되어 있다. 그러나 원래는 강원도에 속해 있었다가 1907년부터 1913년까지는 경상남도에 있었다고 한다. 섬이 여자 마음처럼 왔다갔다 움직이는 것도 아닐 텐데 이렇게 행정구역에 변화가 많았던 이유가 나로서는 가늠이 잘 되지 않는다.

아무튼 배에서 내리니 경상도 억양이 한층 더 많이 커졌다. 막 하선한 사람이며 짐으로 도동항은 저잣거리 못지않은 활기로 넘쳤다. 그 틈에도 청명한 울릉도 하늘과 구름이 눈에 들어온다. 역시 울릉도는 울릉도다. 

배에서 내리는 것은 사람들만이 아니다. 울릉도는 섬이기 때문에 생활물자를 대부분 육지에서 조달해와야 한다. 라면에서부터 과일, 과자, 술 상자 등이 가득 부려진다. 내리자마자 이들은 사람보다 더 빨리 어딘가로 실려간다. 저것들 중에 어떤 것은 조만간 나의 배 속으로 들어오겠지. 

숙소는 아는 이에게 일찍부터 부탁을 했는데, 민박이 가득 차서 방 잡는 데 무척이나 애를 먹은 모양이다. 맙소사, 민박집도 만원사례다. 도착하기 며칠 전 간신히 방 하나를 빼내는 데 성공했으니 망정이지 아니면 길에서 잘 뻔했다. 

울릉도 여행은 해상관광과 육지관광으로 나뉜다. 해상관광은 도동항에서 출발하여 약 2시간 남짓 울릉도 섬을 시계방향으로 일주한다. 울릉도를 멀찍이서 한눈에 바다와 함께 조감할 수 있어서 색다른 매력을 준다. 승객이 많을 때는 미리 우측에 자리를 잡으면 편리하다. 

그러나… 유람선의 티켓은 이미 예전에 매진. 어차피 아직도 배를 타고 있는 듯 속이 울렁거리는데 배를 탄 기분으로 육지관광에 나선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각종 기암괴석의 향연이 보는 이를 즐겁게 한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육지관광은 렌터카를 빌리거나 버스, 택시 등을 이용한다. 특이하게 이곳의 택시들은 모두 사륜구동이다. 지형이 험한 탓이다. 워낙 관광지로 유명해서인지 택시 운전사들은 모두 웬만한 가이드 수준.  굽이굽이 바다에 서 있는 거북바위, 낙타바위, 사자바위, 곰바위, 송곳바위 등의 기암괴석과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알려준다.     

잘 알다시피 울릉도는 화산의 활동으로 인해 생긴 섬이다. 해발 984m의 성인봉을 필두로 바닷속에는 거대한 범종 모양의 형태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때문에 지형이 매우 험준하고 수심도 깊어 주민들이 살기에 그리 녹록지 않았다.

그런 탓인지 바위에도 애절한 사연이 많다. 

“저기 보이죠? 저 바위가 고기 잡으러 나간 아버지를 애타게 기다리다 결국 헛것을 보고 바다에 빠져들어 죽은 딸이 돌이 되어서 만들어졌다는 거예요.”

운전기사가 촛대바위를 설명한다. 오늘날이야 네 시간 정도면 육지와 연결이 되지만, 예전엔 돛단배로 파도가 심할 때는 석 달이나 걸리는 뱃길이었으니 생사가 바다와 하나를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푸른 하늘과 눈부시게 짙푸른 바다를 바로 곁에 두고 이어지는 해안일주도로 드라이브는 운전의 묘미를 제대로 실감케 한다.

멋진 기암괴석뿐만 아니라 울릉도 곳곳에서 또한 눈에 띄는 것이 있으니 바로 오징어를 말리는 풍경이다. 이 역시 울릉도를 상징하는 풍경이다. 일설에 의하면 해방 전만 해도 오징어가 하도 많아 육지 가까이에서 손으로 잡았으며, 육지에서 보아도 오징어 떼로 바닷물이 희끄므레할 정도였다고 하니 그 양을 가히 짐작할 수 있겠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울릉도의 관문 도동항.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하얗게 제 몸을 드러내고 좋은 햇살에 말라가는 오징어의 모습이 보기에 넉넉하다. 꾸덕꾸덕 잘 마른 오징어는 돌아가는 관광객들의 손에 한두 축씩 들려 있을 것이다. 

해안가 드라이브를 마친 뒤엔 나리분지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나리분지는 화산분화구가 함몰돼 만들어진 광활한 땅으로 울릉도에서는 유일한 평지이다. 때문에 ‘세계에서 분화구에 사람이 사는 유일한 곳’이라는 홍보문구가 붙어 있는데 말 그대로 우리 민족의 질긴 개척정신과 생명력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대개는 이렇게 약 4시간 정도가 걸린다. 짧다면 짧고 좋다면 좋은 환상의 드라이브가 끝났다. 그나저나 4시간의 환상 여행에 대한 대가는 만만치 않다. 현금 14만원! 내가 내지는 않았지만, 옆에서 돈을 세는 모습을 보는 데도 괜히 위축된다. 비싸기로 유명한 런던의 블랙캡 택시를 탔을 때도 내가 이렇게 졸았던가? 

다음 날 울릉도에서 독도까지의 여행은 왕복 5시간 정도의 뱃길이다. 다만 기상 상황에 따라 파도가 높으면 독도에 배를 대지 못하고 아쉽게 그냥 돌아 나온다. 섬 여행은 아무래도 하느님의 마음을 잘 살펴서 계획할 일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하느님은 나를 어여삐 보시지 않은 모양이다. 전날 일기예보에 암울한 비 소식이 있긴 했지만, 이것은 분명 비라기보다는 ‘폭풍’에 가깝다. 어제의 파란 하늘은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온통 세상은 잿빛이다. 비가 거세면 세상이 색을 잃고 흑백 사진처럼 된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다.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우리 민족의 강인한 생명력을 볼 수 있는 나리분지. 2008년 9월. 사진 / 송수영 기자

엎친 데 덮친다고 비 오는 데 사진을 찍다 카메라의 셔터가 완전히 먹통이 되었다. 독도 한 번 가보겠다고 이 멀리까지 왔는데 파도는 저리 높고, 제일 중요한 카메라는 고장이났다. 

엄청난 비로 관광을 포기한 많은 사람들이 도동항에서 오락가락 비 구경을 하고 있다. 온 사람들을 보니 지역도 다양하다.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사투리가 다 있다. 옆에 앉은 할머니께 이 먼 데까지 어떻게 왔냐고 물으니 “일본 놈들 때문에 화나서 독도 가려고 왔지” 한다. 젊은 나도 힘든 뱃길을 지팡이까지 짚고 씩씩하게 다니시는 할머니들을 보니 참 대단하다 싶다. 

그러나 결국 이번 여행의 가장 큰 목적지인 독도는 가지 못했다. 뱃멀미에, 카메라 고장의 이유에(게다가 뱃삯도 만만치 않은데), 그러나 무엇보다 회색의 우중충한 독도를 보고 싶지 않았던 때문이다. 오늘 나서면 당분간은 오기 힘들텐데, 그러면 독도는 오래도록 뇌리 속에서 우울한 회색빛일 터. 역시 독도는 마음만 앞서서는 다가서기 힘든 곳이라는 것을 새삼 느낀다. 

그나저나 다음에 올 때도 이번처럼 관광객이 많을런가? 민박집을 잡기 힘들만큼, 시장같이 어수선한 식당에서 밥을 먹어야 할 만큼, 괜한 바가지가 아닌지 살짝 고민이 될 만큼 관광객들이 많을 것인지… 그랬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하고, 아니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하고. 하긴 당장 오늘 배가 묵호항으로 뜰지 어떨지도 모르는데 훗날 일을 미리 걱정한들 무엇하리. 그때 직접 가 봐야 알 수 있는 것을. 

지난 8월 31일 <뉴욕타임스(NYT)>는 ‘한국인에게 독도 방문은 성지 순례와 같다’는 보도를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