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청정지역 충북 트레킹 ②] 발걸음 옮길 때마다 강바람이 불어오는, 단양 느림보 강물길
[청정지역 충북 트레킹 ②] 발걸음 옮길 때마다 강바람이 불어오는, 단양 느림보 강물길
  • 조용식 기자
  • 승인 2020.09.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강이 수직으로 보이는 절벽 위로 조성된 단양강 잔도의 모습. 드론 촬영 / 조용식 기자

[여행스케치=단양] 남한강변을 따라 삼봉길, 석문길, 금굴길, 상상의 거리, 수양개 역사문화길의 5가지 테마로 총길이 16.1km의 친환경 도보길인 충북 단양 느림보 강물길. 그중에서도 도담삼봉(명승 제44호)과 석문(명승 제45호), 그리고 단양강 잔도는 느림보 강물길의 으뜸이라 할 수 있다.

느림보 강물길 삼봉길 코스는 삼봉대교 앞에서 도담상봉 옛길과 이향정을 지나 도담상봉으로 도착하는 1.5km의 구간이다. 단양강 잔도가 생기면서 하덕천교를 지나 도담터널로 이어지던 삼봉길이 강을 따라 걷는 코스로 변경된 것이다. 

360도로 둘러보니 더 매력적인 도담삼봉
도담삼봉과 단양강 잔도, 그리고 이끼터널을 지나 수양개빛터널 코스를 연이어 걷기 위해서는 삼봉길 1구간보다 석문길 2구간의 끝지점인 하덕천리 앞을 시작점으로 하는 것이 좋다. 하덕천리에서 시작하는 길부터는 비포장도로이다.

석문길 2구간 끝지점에서 출발, 도담삼봉이 있는 곳까지의 거리는 3.2km 이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석문길 전망대에서 바라본 전경. 단양강을 따라 시선이 멈추는 곳은 도담삼봉이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도담삼봉 옛길 안내판. 사진 / 조용식 기자

이 길을 따라 걸어가면 느림보 강물길의 안내판이 도담삼봉까지는 3.2km가 남았다고 알려준다. 계단 옆 느림보 강물길 안내지도는 예전 지도라 단양군에서 제작한 지도와는 느림보 강물길 코스(INFO 참조)가 다르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첫 번째 포토존이 나올 때까지는 오르막이 계속된다. 길옆으로 철조망과 ‘발파위험지역 출입금지’라고 적힌 푯말이 보인다. 길을 걸으면 시멘트를 생산하는 성신양회 단양 공장에서 발파 작업하는 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온다.

포토존을 지나 전망대에 도착해 잠시 주변을 바라본다. 구름 사이로 보이는 하덕천대교와 도담터널을 지나 삼봉대교가 눈에 들어온다. 그 길을 따라 단양역에 정차하는 중앙선 철교와 도담삼봉이 어렴풋이 보인다. 전망대에는 기념촬영을 할 수 있게 핸드폰 삼각대(고정)가 설치되어 있다.

삼봉길의 특징은 발걸음을 조금 옮길 때마다 이정표가 보인다는 것이다. 도담삼봉과 덕천교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판은 정상 즈음에서부터 약 200m마다 설치되어 있고, 느림보 강물길 이정표도 그 사이사이에서 만날 수 있다.

거기에 길을 알려주는 리본까지 달려있어 외길이지만, 길 안내만큼은 무척이나 친절하게 되어 있다. 또 하나 친절한 것은 매포읍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작해 걸어둔 안내판이다. 이 안내판에는 이곳에서 서식하는 식물과 나무들의 이름과 특징들이 소개되어 있다.

도담삼봉 1.3km를 알리는 안내판이 보이면, 이향정이 있는 하괴리로 내려가는 길이다. 가파른 길이라 줄을 잡고 내려가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최근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일부 길의 흙이 쓸려내려 간 곳이 있어 특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단양강에 반영된 도담삼봉의 모습. 사진 / 조용식 기자
도담삼봉에서 단양 시내로 들어가는 길에 그려진 입체그림. 사진 / 조용식 기자

느림보 강물길 이정표 3번 근처에 도착하면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소리가 들린다. 주차장을 돌아 도담삼봉 버스장을 지나면 도담삼봉과 석문으로 가는 입구가 보인다. 드디어 명승 제44호인 도담삼봉이 보인다.

도담삼봉은 남한강을 크게 S자로 휘돌아가면서 강 가운데에 봉우리 세 개가 섬처럼 떠 있어 ‘삼봉’이라고 했고, 섬이 있는 호수 같다고 하여 ‘도담’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도담삼봉 옛길을 따라 걸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도담삼봉의 반영 이미지를 카메라에 담는 것도 잊지 말자.  

INFO 느림보 강물길 
단양군에서 최근 제작한 ‘단양’ 팸플릿 지도에서는 상상의 거리와 수양개역사문화길이 추가되어 새로운 트레킹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느림보 강물길 이정표. 사진 / 조용식 기자

1구간 삼봉길 1.5km 삼봉대교 앞 - 도담삼봉 옛길 - 이햐엉 - 도담상봉 앞
2구간 석문길 4km  도담삼봉 앞 - 석문 - 포토존 전망대 - 하덕천리 앞
3구간 금굴길 1.5km 고수재 솔솔솔도토리숲 - 전망대 - 도담터널 입구
4구간 상상의 거리 5.5km 단양생태체육공원 - 성신양회사택 뒤편 - 디누리아쿠아리움 - 장미터널 - 상진대교 앞
5구간 수양개역사문화길 3.6km 상진대교 앞 - 단양강잔도 - 이끼터널 -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INFO 도담삼봉

도담삼봉. 사진 /조용식 기자

도담삼봉은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겸재 정선, 호생관 최북, 진재 김윤겸, 단원 김홍도 등 조선 시대 문인과 화가들이 예찬을 했다.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이 유년시절 이곳에서 보냈으며, 자신의 호를 삼봉이라 할 만큼 도담삼봉을 즐겨찾은 곳이다.
주소 충북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

단양강 잔도 따라 유유히 걷는 즐거움
2017년 9월 새롭게 개통된 수양개역사문화길 5구간 코스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단양강 잔도이다. 잔도는 중앙선 열차가 지나갈 때는 안전을 위해 잠시 멈추었다 통행을 해야 한다.

단양강 잔도를 걸으면서 밑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벌꿀망 밑으로 단양강이 흐른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단양강 잔도는 지난 2017년 9월에 개통됐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단양강 잔도의 총 길이는 1.1km이다. 단양강 잔도 중간에 현위치와 거리를 표시하고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단양강 잔도 위로 만천하스카이워크가 선명하게 보인다. 사진 / 조용식 기자

구간구간 그늘막이 있어 걷기가 더 좋은 잔도의 총 길이는 1.1km이다. 잔도 옆 벼랑에는 숨어 있는 식물을 찾아보라는 안내판이 걸려 있지만, 시원한 바람과 함께 강물을 따라 시선과 발길이 이어지고 만다. 

데크에서 멀리 잔도를 바라보고 있으면 걸을 때 무서움이 날 것 같지만, 실제 걸어보면 그냥 공원을 산책하는 것처럼 편안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모험심과 무서움에 강한 사람들을 위해 데크 중간에 강물이 내려다보이는 철망이 설치되어 있다.

그렇게 즐거움과 스릴을 느끼면서 걷다보면 앞으로 남은 잔도의 길이는 500m라는 안내판이 보인다. 걸어온 길을 뒤돌아 보니 산 위로 만천하스카이가 보인다. 

만천하스카이는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한다. 옥상 전망대까지는 나선형으로 이루어진 데크 경사로를 따라 올라가게 된다. 세 갈래로 뻗은 조망장소에 따라 새로운 비경을 만날 수 있으며, 구멍이 뚫린 철망 위를 지나 유리를 통해 120m 아래의 풍경을 바라다보며 스릴을 느낀다면 대단한 담력을 가진 것이다.

다시 단양강 잔도 사계절의 사진이 걸려 있는 출구로 내려와 길을 걷는다. 남한강 ‘시루섬의 기적’이라는 조형물과 그에 대한 사연이 비석에 새겨져 있다. 마을 사람들이 동요되지 않게 하기 위해 자기 자식을 희생시킨 어머니의 숭고한 희생을 기린다는 내용과 동상을 만날 수 있다. 

사계를 담은 단양강 잔도 홍보 사진. 사진 / 조용식 기자
젊은 연인에게 인기 만점의 이끼터널. 사진 / 조용식 기자
단양 구경 시장의 모습. 사진 / 조용식 기자
남한강변의 별미 쏘가리 매운당. 사진 / 조용식 기자

계절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취재 당시(8월 말)에는 나무 그늘과 함께 이끼가 짙게 드리워진 이끼터널을 만날 수 있었다. 차량들이 별로 다니지 않아서 연인들의 포토존으로 잘 알려진 이끼터널은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더 매력적인 곳이다.

수양개역사문화길의 마지막 코스인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은 구석기 시대에 약 3000명 이상이 거주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발견된 국내의 구석기 유적지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곳이다. 또한 터널 내에 영상, 음향, SED 조명 등을 접목시켜 복합 멀티미디어 공간으로 조성한 수양개빛터널의 빛 공연을 보며, 느림보 강물길의 마침표를 찍어보는 것도 좋다.  

Info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이용요금 어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8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11시(매주 월요일 휴관)
주소 충북 단양군 적성면 수양개유적로 39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