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10월호
[신간안내] 한번쯤 '국토종주!'… 자전거여행 로망 '성큼'
[신간안내] 한번쯤 '국토종주!'… 자전거여행 로망 '성큼'
  • 박정웅 기자
  • 승인 2021.08.1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위한 실전 가이드북
한강·낙동강·금강·섬진강·동해안·제주도 일주… 인증제 자전거길 분석
상세도·고도표·교통·보급과 식사, 숙소 등 국토종주 실전 정보 수록
이준휘 여행작가의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 표지. 자료제공 / 꿈의지도
이준휘 여행작가의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 표지. 자료제공 / 꿈의지도

[여행스케치=서울] 자전거 라이더라면 꼭 한번 도전하는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 실전 가이드북이 나왔다. 지난 봄 ‘자전거 여행 바이블 수도권편’을 낸 이준휘 여행작가가 이번엔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을 출간했다. 이 책은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동해안, 제주도 일주 등 구간 인증제를 시행하는 자전거길 12곳에 대한 종주 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준다. 코스 난이도, 종주 방향, 교통편, 보급 및 식사, 숙박 등 계획부터 실재 종주에 이르기까지 꼭 필요한 정보를 가득 담았다.   

라이더라면 누구나 한번쯤 ‘국토종주!’ 
자전거 타기에 재미를 붙인 라이더라면 누구나 한 번쯤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꿈꾼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637km를 달려야 하는 국토종주를 완주하면 종주자는 극한의 성취감을 느낀다. 자전거 여행의 묘미에 흠뻑 취하고, 세상 어디든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여기에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는 12곳의 자전거길을 모두 달리는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면…. 국내 자전거 여행에서 이보다 더 큰 성취는 없을 것이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라이더의 로망인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북이다. 국토종주 자전거길 전반에 대한 해설과 종주 방법, 준비물, 안전대책 등 국토종주를 꿈꾸는 자전거 여행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준다. 또 자전거길별로 자전거 여행자가 안전하게 종주를 할 수 있도록 자전거길의 난이도와 종주 방향, 코스 가이드, 구간 나누기, 보급, 교통편 등 실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국토종주에 나선 여행자들이 대부분 초행길인 곳이 많아 어떻게 종주를 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을 따르면 처음 가는 길도 안심하고 종주할 수 있다.  

제주도 산방산으로 향하는 자전거길. 사진제공 / 꿈의지도
제주도 산방산으로 향하는 자전거길. 사진제공 / 꿈의지도

종주 인증제 자전거길 12곳 핵심 정리
국토종주는 종주 인증제를 시행하는 자전거길을 달리고 인증센터에서 도장을 받아야 기록을 인정받는다. 인증제를 시행하는 자전거길은 의외로 많다. 아라, 남한강, 북한강, 새재, 오천, 금강, 영산강, 섬진강, 낙동강, 동해안 강원과 경북, 제주도 일주 등 12곳이나 된다. 이 가운데 국토종주는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서울을 거쳐 부산에 이르는 코스로 모두 4개의 자전거길을 달린다. 국토종주 말고 4대강 종주가 있다.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을 모두 종주하면 4대강 종주 인증을 받는다. 이밖에 동해안과 오천, 섬진강, 북한강, 제주도 일주는 각각 구간 인증을 받는다. 국토종주와 4대강 종주, 나머지 구간 종주 등 인증제를 시행하는 12곳 자전거길을 모두 완주하면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인증제 시행 자전거길에 대한 개념 정립부터 인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또한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모든 자전거길을 완주해서 국토완주 그랜드슬래머가 될 수 있는지도 안내한다. 이밖에 각 자전거길의 난이도, 구간 나누는 방법, 국토종주의 위험과 안전대책, 보급과 식사 등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자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콕 찍어서 소개한다.   

섬진강자전거길 프리뷰. 자료제공 / 꿈의지도
코스 난이도, 숙소와 보급 등 섬진강자전거길 종주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는 본문 예시. 자료제공 / 꿈의지도.  

계획부터 실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자전거 여행 정보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북한강이나 오천처럼 당일로 마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최소 1박 이상을 해야 하는 코스가 많다. 국토종주와 동해안 종주는 최소 5~6일은 달려야 종주를 마칠 수 있는 장거리 코스다. 따라서 출발 전부터 체계적인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종주 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간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어느 곳을 이용해야 교통편이 좋은지, 숙박은 어떻게 할 것인지, 자전거길에 보급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서 종주에 나서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전거 여행자는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초행이라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막막하다.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도 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처음 도전하는 자전거 여행자도 안심하고 종주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전거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초중급자에게 맞춤하게 구간을 나눠 종주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구간마다 자전거길 가이드를 해주고 보급과 식사, 숙박을 할 수 있는 곳을 알려준다. 이 책에 제시된 스케줄을 따라 하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국토종주를 할 수 있다.   

상세도·고도표·칼로리 소모량·코스 가이드, 데이터 활용 자전거길 분석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자전거길을 분석해서 보여주는 것도 <자전거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의 특징이다. 이 책에는 고도표·주행거리·상세도 등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 라이더에게 꼭 필요한 실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고도표를 보면 코스의 높낮이를 알 수 있다. 안내도는 자전거길의 전반적인 코스를 이해할 수 있다. 특별히 길찾기에 주의해야 할 곳은 별도로 상세도로 자세하게 안내한다. 

주행거리, 주행시간, 상승 고도, 칼로리 소모량 등의 데이터를 통해 자전거길의 전체적인 난이도를 알 수 있다. 접근성과 주행거리도 유용하다. 접근성은 자전거길까지 접근하는 교통편과 전체 거리를 알려준다. 1박2일 이상 장거리 종주의 경우 접근성은 2일째부터 누적 주행시간이 된다. 해당 자전거길을 종주하는 데 걸린 전체 시간을 알 수 있다. 주행거리는 종주한 거리를 나타낸다. 해당 자전거길을 종주한 전체 거리를 알 수 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이처럼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종주자가 자전거길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종주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종주를 마친 곳은 지도에 표기된 인증센터에 빨간색 스티커를 붙인다. 자료제공 / 꿈의지도

대형 지도에 종주 인증 스티커… 국토완주 그랜드슬램 체크 
국토종주를 포함해 인증제를 시행하는 모든 자전거길을 달리는 일은 쉽지 않다. 매주 주말 자전거 여행을 나서도 꼬박 1년이 걸릴 수 있다. 사정에 따라서 몇 년씩 걸리기도 한다. 이처럼 쉽지 않은 도전이라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성취감은 클 수밖에 없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종주자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이 어떤 곳을 완주했는지 알 수 있도록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표시된 대형 지도를 증정(초판 한정)한다.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종주를 마친 곳은 지도에 표기된 인증센터에 빨간색 스티커를 붙인다. 이렇게 하면 어느 구간을 달렸는지, 또 남은 곳은 어느 곳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자전거길에 표시된 모든 인증센터에 스티커를 붙이면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

저자 소개
이준휘 여행작가는 낯선 곳 탐험을 좋아한다. 자전거를 타고 가 텐트에서 잠들 때 가장 행복하다. 무엇보다 온몸을 움직여 선을 그리며 이동하는 자전거 여행을 사랑한다. 독자들에게 여행지에서 느낀 설렘을 전달하고, 친절하게 가이드하는 책임감으로 글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자전거 여행 바이블 수도권편>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꿈의지도), <대한민국 섬여행 가이드> <대한민국 자연휴양림 가이드> <대한민국 자전거길 가이드>(중앙북스), <일본 자전거 여행 바이블> <인생술집>(디스커버리 미디어) 등이 있다.  

박정웅 기자 sutra@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