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초대] 미술관에서 만나는 환상의 세계, '오즈의 미술관展'

동화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의 재탄생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고전과 현대미술의 만남 관람객이 직접 다양한 체험 즐길 수 있어

2019-08-16     조아영 기자
사진제공

[여행스케치=서울] 어느 날 갑자기 불어온 회오리바람을 타고 오즈의 나라에 떨어져 마법 같은 세계를 마주했던 소녀, ‘도로시’를 기억하는지. 동화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 속 장면이 당신의 눈앞에 생생하게 나타난다면 과연 어떨까? 

‘무지개 너머 저 하늘 높이 어딘가에 노란 벽돌 길을 따라가면 오즈의 마법사를 만날 수 있단다’- <오즈의 마법사> 中 

캔자스의 한 농장에 살던 소녀 도로시가 오즈 왕국에 불시착해 벌어지는 여정을 그린 라이먼 프랭크 바움의 동화 <오즈의 마법사>는 1900년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이후 큰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원작이 출간된 지 약 100년이 흐른 오늘날, 누구나 꿈꾸는 환상의 세계 오즈가 K현대미술관에서 새롭게 태어난다.

사진제공

사랑스러운 고전과 현대미술의 근사한 만남
‘오즈의 미술관展’은 25만 명의 관람객이 열광했던 ‘나의 어린왕자에게展’을 기획한 K현대미술관이 자신 있게 선보이는 전시이다. 전 세계 20여 명의 미디어 및 설치 작가들이 참가한 이번 전시는 현대미술을 통해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환상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또한, 눈으로 감상하는 것으로 그치는 전시가 아닌 관람객들이 직접 한 단계 한 단계 플레이하는 게임처럼 다양한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원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가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작품인 만큼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하기에도 무리가 없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엔터테인먼트를 즐겨 봐도 좋다. 

빛에 반응하는 작품부터 콘솔 게임기까지
전시관 초입에 들어서면 여행과 게임, 취미 등 다양한 키워드로 재해석된 작품이 펼쳐진다. 비주얼 아티스트 크루 308과 팀 콜럼버스는 이질적인 요소를 조합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오즈의 공간을 연출하며 몽환적인 감상을 준다. 관람객의 움직임을 인식해 빛을 내도록 설치한 성봉선 작가의 <투케(Tuché)>는 본격적인 여행을 시작하기 전 도로시와 친구들의 우연한 만남을 떠올리게 한다.

소나 랩(Sonar Lab)의 <신기루>는 동화 속에 등장했던 마법사의 성을 모티브 삼은 작품으로, 관람객에게 신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주변의 소리에 반응해 조형물을 비추는 빛과 은은하게 흐르는 음악은 마치 다른 세계에 와 있는 듯한 착각마저 불러일으킨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김태은 작가의 작품은 고풍스러운 콘솔 위에 게임기가 놓여있는 모양새로, 직접 게임을 즐기며 가상현실 세계를 온몸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이미지

INFO 오즈의 미술관展
전시기간
~11월 10일까지
관람료 성인 1만5000원, 중고생 1만2000원, 어린이 1만원, 영유아 8000원
장소 K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