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정부, 지역관광 및 해양레저관광 육성 위한 전략회의 개최
정부, 지역관광 및 해양레저관광 육성 위한 전략회의 개최
  • 유인용 기자
  • 승인 2018.07.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관광콘텐츠 거점 개발 및 해양레져스포츠 확대 위한 캠페인 등
11일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는 강원도와 전라남도 여수의 지역관광 활성화 사례를 공유했다. 사진은 강원도 동해. 사진 / 노규엽 기자

[여행스케치=서울] 정부가 지역관광 육성에 발 벗고 나선다.

정부는 11일 오전 10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국토부‧해수부‧문체부 등 유관 부서 장‧차관을 비롯해 국무조정실장, 정책기획위원장, 학계‧업계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국내 243곳의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영상으로 참여했다.

정부는 “지역 기반 산업 침체 등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경제 회복과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내실 있는 지역관광정책 추진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지역관광 거점 육성, 해양관광 등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11일 진행된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통해 관광 콘텐츠가 집적된 지역을 거점으로 삼아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국무총리실

지역 발전의 신동력, 지역관광 활성화
지역관광의 경우 국내여행 증가 및 방한시장 회복 등의 효과가 서울 및 수도권에만 제한된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다.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비무장지대를 ‘평화관광’ 거점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됐던 강원 지역을 ‘겨울‧스포츠 관광’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한 국제공항이 위치한 청주는 ‘관광 에어시티’, 항구가 많은 충남과 전남은 ‘해양 관문도시’, 안동과 경주는 ‘역사문화도시’, 부산과 통영은 ‘마리나 클러스터’ 등 관광 콘텐츠가 집적된 각 지역을 관광전략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섬, 바다 등 남해의 해양관광자원을 바탕으로 ‘남해안 관광루트’ 조성, 명품숲 50선 발굴과 생태관광지 등을 활용한 ‘생태‧휴양‧체험 관광지’ 개발, 각 지역의 일상적인 명소를 관광 자원으로서 육성하는 ‘우리 동네 명소 찾기’ 등으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관광 콘텐츠를 확충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관광 콘텐츠를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사진 제공 / 국무총리실

정부는 국내여행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공항 활성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조속 추진 등으로 지역 교통망을 확충하고 근로자 휴가지원제도 등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관광인력인 관광두레 PD, 생태관광 디렉터, 농촌관광 플래너 등을 확충해 일자리 창출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정부는 북촌 한옥마을 등으로 최근 화두가 됐던 ‘오버 투어리즘’에 대해서는 “컨설팅 및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관광객과 주민의 갈등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역주도 관광산업 계획안. 사진 제공 / 국무총리실

지리적 이점 활용한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정부는 국토의 3면이 바다라는 이점을 활용해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에 크루즈 시장의 다변화, 마리나 및 수중레저 등 고부가가치 해양 관광산업 육성 등을 방안으로 내놨다. 이를 위해 해양레저관광의 낙후된 하드웨어를 새롭게 정비하고 콘텐츠 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힘쓸 방침이다.

또한 임진왜란 대첩지 등 어촌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유(U)자형 바다관광 항로’ 개발, 각 섬과 해수욕장 등 해양관광자원이 연계된 해상관광길 개발 등으로 해양관광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11일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는 강원도와 전라남도 여수의 지역관광 활성화 사례를 공유했다. 사진은 여수 이순신대교. 사진 / 노규엽 기자

덧붙여 어촌의 혁신 성장을 위해 300개의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 300’, 귀어한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도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양레저스포츠의 대중화를 위해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 및 생존수영교실 운영을 확대할 것”이라며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 사업을 통해 보편적 해양레저관광을 실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