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없네, 강원 원주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없네, 강원 원주
  • 노규엽 기자
  • 승인 2016.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스토리 여행’, 강원 원주 편
사진 / 노규엽 기자
“단 한 사람이 오더라도 불러주신다면 고마움에 답하기 위해 달려 나오는 게 해설사의 자세”라고 말하는 양한모 원주시 문화관광해설사. 사진 / 노규엽 기자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여행스케치=원주] 100번의 손길을 거친다는 한지의 본고장이자 치악산과 천년 고찰 구룡사 등으로 유명한 원주. 그런 원주가 '고구마'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을 만들고 있다. 웰빙 식품으로 인기 있는 고구마와 원주 사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는 걸까?

관리가 필요한 원주의 사찰터
양한모 원주시 문화관광해설사는 한국문화관광해설사회 부회장이다. 2010년부터 해설사로 활동한 그는 “단 한 사람이 오더라도 불러주신다면 고마움에 답하기 위해 달려 나오는 게 해설사의 자세”라고 말하는 곧은 의지를 지녔다.

“경남 산청에 목화씨를 들여온 문익점 선생이 있다면, 원주에는 고구마를 들여온 조엄 선생이 있지요. 문익점이 백성의 추위를 막았다면, 조엄은 백성의 기근을 달래준 일등 공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엄 선생에 대한 이야기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는 양한모 원주시 문화관광해설사. 기자와 만난 그는 원주의 알려지지 못한 인물들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사진 / 노규엽 기자
귀부와 이수만 볼 수 있는 진공대사탑비. 고려 태조 왕건이 왕사였던 진공대사를 기리기 위해 만들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로 시작하는 고려왕조에 대한 회고시를 지은 운곡 원천석도 원주 출신이고, 역사를 통틀어 4명의 왕비가 원주에서 태어났다. 이들은 모두 우리 한반도 역사에 족적을 남긴 인물들이지만, 꾸준히 기억해주지 않으면 점점 잊혀질 것이 걱정이라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양 해설사는 원주의 불교 폐사지 문화도 보전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한다. 원주에는 흥법사지와 법천사지, 거돈사지 등 한때 무척 큰 규모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터들이 많지만, 복원은 요원한 채 휑한 벌판으로 남겨져 있다.

양 해설사는 “신라에서 고려시대에 걸쳐 융성했던 사찰들의 흔적을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방치하고 있다”며 “불교 폐사지에 대한 발굴과 복원 사업에 원주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복원에 소요되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자금을 감당할 수 없어 지지부진한 답보 상태로 있는 것이 못내 아쉽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원주한지테마파크
“우리 선조들이 만든 한지는 기록용 종이로 쓰인 것을 넘어 실생활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죠.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한지입니다.”

한지를 완성하기까지 100번의 손길이 거친다고 해서 '백지'라고 불리는 한지의 본고장은 원주다. 한지를 재활용해서 상자, 표주박, 돗자리 등 생활용품으로 탄생되며, 매년 9월이면 열리는 '원주한지문화제'에서는 한지로 만든 옷으로 패션쇼가 열리기도 한다. 

또한, 한지를 직접 만드는 과정, 다양한 공예품 제작 등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이 밖에도 한지의 역사, 유래와 제작과정, 한지유물, 한지 영상물 상영 등 한지 문화를 소개하는 역사의 공간이기도 하다. 

사진 / 노규엽 기자
한지 제작과정과 한지로 만든 작품들을 볼 수 있는 원주한지테마파크. 사진 / 노규엽 기자
사진 / 노규엽 기자
한지는 기록용 종이로 쓰인 것을 넘어 실생활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원주한지테마파크
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어린이 1000원
휴관일 매주 월요일ㆍ1월 1일ㆍ설/추석 당일 휴관
주소 강원 원주시 한지공원길 151
문의 033-734-4739

강원감영
“원래의 강원감영은 지금보다 훨씬 큰 규모였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군이 우리 민족의 정기를 끊어버리는 일환으로 도로를 만들며 현재처럼 작아진 것이죠.”

강원감영은 조선시대 강원도 관찰사가 직무를 보던 관청이다. 조선은 1395년 강릉도와 교주도를 합하여 강원도라 하고, 강원도의 수부를 원주로 정하며 감원감영을 설치하였다. 현재의 강원감영은 2005년까지 선화당, 포정루, 중삼문, 내삼문, 내아, 행각 등을 복원한 것. 그리고 관료들의 쉼터였던 후원공간 복원이 진행 중에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강원감영의 입구인 포정루의 모습.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교육체험프로그램
강원감영문화학교(매년 2회), 감원감영스테이(매년 4회) 운영,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강원감영 해설사 대기(배정이 불규칙할 때도 있음).
주소 강원 원주시 원일로 85
문의 033-737-4767

조엄기념관
조선에 고구마를 들여온 조엄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조엄기념관. 앞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목화의 문익점은 알아도, 고구마의 조엄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영조 39년 조선통신사로 일본으로 항하던 원주 출신 조엄은 대마도의 좌수나포에서 고구마를 발견했다고 한다. 조엄은 대마도에 심복을 남겨 재배법을 배우도록 하였고, 이듬해 조선으로 돌아오는 길에 고구마 종자를 반입하여 조선에서 재배하게 된다. 이 고구마는 춘궁기에 백성들의 굶주림을 줄여주는 고마운 존재가 된다.

이런 업적에 비해 너무도 알려지지 못한 조엄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14년 '조엄기념관'이 건립되었으며, 조엄에 관한 전시물과 묘소, 그리고 현재에는 국내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고구마 종자들도 비교해볼 수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조엄기념관은 구황작물 고구마를 국내에 들여온 문익공 조엄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사진 / 노규엽 기자
사진 / 노규엽 기자
고구마와 관련한 다양한 전시물을 볼 수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조엄기념관
단체 10인 이상 문화해설 신청 가능(관람 7일전 사전 전화예약)
관람료 무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ㆍ추석 당일 및 근로자의날 휴관,
주소 강원 원주시 지정면 간현웃말길46
문의 033-731-1373

대감집
“비빔밥은 이름 그대로 나물, 고추장들을 넣고 숟가락에 힘을 주어 제대로 비벼야 맛이 나죠. 적당히 섞어서 먹으면 비빔밥을 먹었다고 할 수 없어요.”

보리밥 한가운데 찐 감자를 얹은 모습이 앙증맞다. 요즘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예전에는 감자를 넣고 보리밥을 해먹었다고 한다. 25년 전통의 대감집(대표 이귀완ㆍ김순자)은 보리밥이 주 메뉴. 갖가지 나물과 신선한 쌈채소, 매콤한 양념게장 등을 한 상 가득 차려주고, 짭조름하게 끓인 강된장을 올려 비빔밥의 맛을 완성시킨다. 

상이 차려지자마자 가장 먼저 맛봐야 하는 것은 주문과 동시에 만들어 나오는 두부부침과 서비스로 제공되는 감자떡. 보리밥을 지으며 만들어진 누룽지로 끓인 숭늉과 보리식혜도 대감집 밥상의 백미다. 보리밥이 불편한 사람들은 쌀밥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감자만두, 도토리묵 같은 메뉴도 갖춰져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대감집의 보리밥 정식.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메뉴 보리밥, 쌀밥, 감자만두, 도토리묵 7000원
주소 강원 원주시 문막읍 석지1길 88
문의 033-734-5637

흥원창
“조선 12조창 중 한곳이었던 흥원창이 섬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인 이곳 은섬포 인근에 있었죠. 철도와 도로가 생기기 전에는 물길이 교통의 중심이었기 때문입니다.”

정자 안에서 옛날의 흥원창 전경을 그린 그림을 보며 지금의 모습과 비교를 해볼 수 있다. 옛시절 흥원창에는 현재의 문막평야에서 수확한 쌀이 모였고, 필요에 의해 물길을 타고 한양으로 운반되었다. 

강원도에서 철원 다음으로 평야가 넓은 문막은 전쟁도 잦았던 곳이다. 삼국시대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각축전을 벌였고, 고려시대로 넘어가면서 왕건과 견훤이 진격과 후퇴를 반복했던 일이 모두 문막평야 때문이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흥원창 조망장소는 섬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에 위치해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주소 강원 원주시 부론면 견훤로 181 옆

법천사지
“지금 눈에 보이는 지역이 모두 법천사 경지였을 정도로 매우 큰 사찰이었죠. 임진왜란 때 소실된 이후 아무런 복원이 되지 않은 점이 무척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금은 폐사지로 남아있는 법천사는 세워진 지 천년이 넘어선 신라의 대표적인 사원으로 추정된다. 고려시대에는 법상종의 대표적인 사찰로 번성했을 것으로 보이며, 조선시대에는 유방선이라는 학자가 이곳에서 한명회, 서거정, 권람 등의 제자를 배출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당간지주를 비롯하여 지광국사현묘탑비와 법당터 및 석탑의 일부 등만 남아있다. 주변에는 절터에서 나온 석재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을 뿐이다. 

비와 마주보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현묘탑(국보 제101호)은 1912년 일본인들이 가져갔으나 1915년 돌려받아 현재 경복궁 경내에 세워져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잡초가 무성한 법천사지. 사진 / 노규엽 기자
사진 / 노규엽 기자
오래된 고목이 세월의 흔적을 말해준다.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법천사지는 원주 역사문화순례길 트레킹으로도 찾아올 수 있음
주소 강원 원주시 부론면 법후로 111에서 이정표를 보고 우회전

거돈사지
“느티나무 아래의 돌을 보면 동자승들이 새겼을 것으로 추정되는 낙서들이 있습니다. 그걸 보면 느티나무는 거돈사의 역사를 다 알고 있을 텐데, 나무는 말이 없으니 우리가 알 수 없는 거죠.”

거돈사지에는 높은 축대 위에 중문을 세운 흔적과 3층 석탑, 금당터, 강당터만 남아 휑한 벌판으로 남아있다. 3층 석탑의 양식으로 보아 거돈사는 신라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보이고, 없어진 시기는 정확한 기록이 없이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고만 전해진다. 

절 왼편 축대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느티나무의 추정 수령은 약 1천년. 양한모 해설사는 "느티나무는 힘들게 돌을 먹고 살며 지금도 푸른 잎을 피우는데, 인간이 만든 절터는 그 실체도 기록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 못내 아쉽다고 말한다.

사진 / 노규엽 기자
거돈사지에서 볼 수 있는 원공국사승묘탑비. 사진 / 노규엽 기자

Info
거돈사지 뒤편 언덕에 있는 원공국사승묘탑은 재현품. 실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 중
주소 강원 원주시 부론면 정산로 270 맞은편

※ 이 기사는 하이미디어피앤아이가 발행하는 월간 '여행스케치' 2016년 7월호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스토리 여행’] 코너에 실린 글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