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10월호
[뉴스체크-제주] 제주추사관, 개관 9주년 특별 기획전…10일 성산항 일원서 제7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뉴스체크-제주] 제주추사관, 개관 9주년 특별 기획전…10일 성산항 일원서 제7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 유인용 기자
  • 승인 2019.05.0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추사관, 7월까지 김정희 종가유물 특별 기획전
10일 성산항 일원에서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제주녹차 알아보는 차문화 과정 모집, 8일부터
사진제공 / 제주도청
제주추사관에서는 오는 14일부터 7월 28일까지 ‘보물 제547-2호 예산 김정희 종가유물 특별 기획전’을 개최한다. 사진제공 / 제주도청

제주추사관, 개관 9주년 특별 기획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제주추사관에서는 오는 14일부터 7월 28일까지 ‘보물 제547-2호 예산 김정희 종가유물 특별 기획전’을 개최한다.

제주 추사관 개관 9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이번 특별전은 보물 제547-2호로 일괄 지정된 26점의 자료가 전시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영조가 직접 친필로 쓴 사위(월성위 김한신)와 딸(화순옹주)의 묘표, 추사 김정희의 증조부인 김한신이 직접 쓴 ‘교사시말’ 등 지난해 보존처리를 완료한 5점의 진품자료또한 추사가 사용한 ‘신해년책력’ 속에 붙여져 있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17점의 추사 친필 편지, 시와 글씨 등의 작품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이와 더불어 충남 예산군 신암면에 소재한 추사가 태어난 고택과 추사묘역 등의 사진자료도 함께 전시된다.

10일 제주 성산항 일원서 제7회 바다식목일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이하 FIRA) 제주본부와 공동으로 ‘제7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를 오는 10일 서귀포 성산항 일원에서 개최한다.
도와 FIRA는 기념행사에서 해양생물 터치풀을 비롯해 바닷속 영상 가상현실(VR) 체험, 해조류 표본만들기, 바다숲 사진 전시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바다식목일의 의미를 전파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성산) 전시장에서 갯녹음 피해, 바다숲 회복을 위한 노력, 풍요로운 바다숲 등 ‘우리바다 되살리기’란 주제로 ‘바다숲 조성, 바다 사진’ 전시를 진행했다.

도는 지난 2013년 제1회 바다식목일을 해양수산부 주관 국가기념행사로 서귀포 대정읍 운진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자체적으로 제6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를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 도민과 관광객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했다.

제주농업기술원 ‘차문화 과정’ 교육생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는 이달 28일부터 6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농촌생활과학관 및 다경선원에서 총 5회에 걸쳐 진행하는 우리 차에 의미를 담다 ‘차문화 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주녹차에 대한 연구 성과 소개와 전통식문화에서 차가 가지고 있는 가치 이해로 실생활에서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소비 확산을 위해 마련하였다.

주요 교육과정으로는 △송인관 작물종자연구팀장이 제주녹차의 재배적 특성 및 재배방법 △다경선원 해원스님이 차 문화와 역사, 녹차 이야기 및 다도체험 △꽃피는춘삼월 강덕순 대표가 녹차․발효차와 어울리는 다과 이야기와 전통다과점 운영사례 등 이론교육과 차와 어울리는 다과 실습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신청은 이달 8일부터 모집인원 20명 충족 시 까지 선착순 마감하며 전화 또는 방문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동부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농촌자원팀으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교육에 80% 이상 이수 시 수료증, 30% 이상 이수 시에는 이수확인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