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한국의 세계유산]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⑤ 통도사, 불교 계율을 근본으로 삼아 이어온 천년고찰
[한국의 세계유산]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⑤ 통도사, 불교 계율을 근본으로 삼아 이어온 천년고찰
  • 노규엽 기자
  • 승인 2019.10.1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홉 용이 살던 곳에 뿌리내린 사찰
부처의 진신사리 모셔진 금강계단
무풍한솔길부터 걸으며 볼거리 넘쳐
<편집자 주> 2018년 6월 30일,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개최된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국이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세계유산으로 등재가 확정됐다. 이에 해당하는 사찰은 영주 부석사, 양산 통도사, 보은 법주사, 해남 대흥사, 안동 봉정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 등 총 7곳. 각 사찰이 세계유산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역사적 이유와 사찰문화 등을 면면히 살펴본다.

[여행스케치=양산] 가지산-간월산-신불산-영축산-천황산-재약산-고헌산 등 1000m가 넘는 7개의 산군이 모여 있어 ‘영남알프스’라 부르는 산자락 남쪽에 자리해있는 통도사. 사찰 뒤편을 병풍처럼 지키고 있는 영축산은 불교의 발원지 인도의 영축산과 닮았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솔숲 걸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들어서는 절
통도사는 하북면이라는 작은 면소재지와 붙어있다. 시끌벅적한 시내와 절의 경계를 나누고 있는 것은 '영축산문'이라 이름 붙은 큰 문. 주차비를 지불하면 통도사 경내 주차장까지 차가 들어갈 수 있지만, 시간 여유가 있다면 산문 밖 너른 주차장에 차를 세워놓고 천천히 걸어가는 방법도 추천한다. 약 1.6km 동안 소나무 숲이 이어지는 무풍한솔길이 있어서다.

통도사로 향하는 도로와는 별도로 조성된 무풍한솔길은 2018년 제18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생명상(대상)을 받기도 한 산책길. 일제강점기부터 지켜온 노송들이 자연그대로 자라 방문객을 맞이하는 장소다.

영남알프스라 불리는 산자락 남쪽에 자리한 양산 통도사.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영남알프스라 불리는 산자락 남쪽에 자리한 양산 통도사. 사진 / 정용권 작가

통도사 보화스님도 "옆으로 흘러가는 통도천 개울물 소리를 들으며 낙락장송들 사이를 걸어서 들어오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추천한다. 그 말처럼 자라난 모양 그대로 몸을 이리저리 뒤틀고 있는 소나무들을 눈으로 즐기고, 군데군데 바위에 새겨놓은 명구절들도 읽어가며 천천히 사찰로 향하는 사이 통도사라는 큰 절을 맞이할 마음의 준비가 완료된다.

무풍한솔길을 빠져나오면 통도천 너머로 사찰 건물들이 눈에 들어온다. 근래 들어 새롭게 지어진 것들로, 도서관과 강의 장소로 쓰이는 곳이다. 통도사가 방문객에게 열어놓은 공간들을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세계유산으로서의 통도사를 빨리 보고 싶다면 천을 건너지 않고 길을 계속 이어가면 된다. 성보박물관 건물을 지나면 '영축산 통도사'라는 현판이 걸린 문이 모습을 드러낸다. 보화스님은 “통도사가 생겨난 이래로 계속 일주문 역할을 해온 절 입구”라며 “일주문 좌우 기둥에 ‘불지종가 국지대찰’이라 적힌 것을 보면 통도사의 역사적 위치를 알 수 있다”고 말해준다. 

"불지종가는 한국의 불교 중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곳, 쉽게 종갓집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국지대찰이라는 것은 한국에서 가장 큰 사찰이라는 뜻이죠. 실제 규모가 가장 크고 수행하는 스님들도 많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Info 통도사
주소
경남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입장료 어른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통도사를 오가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무풍한솔길.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오랜 세월 동안 통도사 입구 역할을 한 일주문.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자장율사에 의해 부처님 진신사리가 모셔진 곳
통도사는 신라 선덕여왕 때인 646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다. 자장율사는 당시 불교문화가 융성했던 당나라로 유학을 갔던 인물로, 불교성지인 종남산 운제사에서 수행을 하고 있었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기도를 드리는 중에 지혜의 상징인 문수보살이 나타나 부처님이 입으셨던 가사와 입적하신 후의 사리를 주면서 "당신 나라 남쪽에 가면 아홉 마리 용이 사는 못이 있는데, 이 용이 백성들에게 폐해를 끼치고 있으니 그 용들을 제도하고 연못을 메워서 백성들을 교화할 수 있는 사찰을 세우라"는 계시를 줬다고 한다.

그 말을 듣고 귀국한 자장율사는 지금 통도사 대웅전 자리에서 계시에 묘사되었던 연못을 찾았다. 그리고 여덟 마리 용은 제도하여 다른 곳으로 옮겨 보냈고, 한 마리 용은 머물게 해달라고 청을 하여 들어주었다고 한다. 그래서 남은 용은 그대로 연못 아래 잠들어 통도사의 수호신이 되었고, 지금도 대웅전 뒤편에 남겨놓은 조그만 연못에 용이 잠들어있다고 한다.

금강계단 중앙에 있는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셔놓은 불사리탑.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자장율사의 진영이 모셔져있는 해장보각.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통도사의 중심 구역에 자리한 국보 제290호 대웅전.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통도사는 본당인 대웅전 내에 불상이 모셔져 있지 않다. 이는 대웅전 옆에 조성해놓은 금강계단 위로 부처님 진신사리를 봉안해놓은 불사리탑을 부처님으로 보기 때문이다. 대웅전 내부에는 불단만 조성되어 있고, 유리를 통해 불사리탑을 보며 절을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금강계단 불사리탑이 통도사의 중심이 되는 겁니다. 금강계단은 스님이 되는 과정에서 수계를 주던 곳이죠. 지금은 다른 곳에서도 수계의식을 치르고 있지만, 옛 시절에는 스님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통도사 금강계단을 통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스님들의 통과의례였던 통도사는 예부터 계율을 중시하는 계율근본도량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이는 자장스님이 말씀하신 "하루를 살더라도 부처님께서 내려주신 계를 지키면서 살다가 죽을지언정, 계를 파하고 100년을 살기 원하지 않는다"는 정신을 따르는 것이다.

보화스님은 "1373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통도사는 현재도 스님들이 생활하고 공부하며, 수행자들이 기도를 드리는 사찰"이라며 "오래된 유물을 잘 보존해온 점도 있지만, 정신과 역사성, 전통성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것이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라고 말한다.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통도사 경내는 일주문 이후부터 하로전, 중로전, 상로전으로 올라간다.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상로전부터 역순으로 내려가며 관람을 추천
통도사 경내는 상로전, 중로전, 하로전으로 구역을 구분한다. 대웅전과 금강계단 등이 있는 가장 상부가 상로전이고, 계단 바로 아래 전각들이 있는 곳은 차례로 중로전과 하로전이다.

통도사는 큰 사찰인 만큼 규모도 넓고 각각의 의미가 담긴 전각들이 많아서 관람에 시간 할애를 잘해야 한다. 보화스님은 "통도사의 가장 안쪽이자 중심 구역인 상로전부터 방문하시기를 권한다"고 추천한다.

"국보 제290호로 지정되어 있는 대웅전에서 참배를 하고 뒤편 금강계단에 들어서서 내 마음을 1400여 년 전으로 되돌려서 그 시대를 걸어본다는 생각으로 금강계단을 탑돌이하면 효율적인 참배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금강계단은 사리탑 보존을 위해 참배일로 지정된 날에만 출입할 수 있다. 참배일은 음력 초하루~초삼일과 음력 보름, 음력 18일과 음력 24일이며, 참배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다.

대웅전 뒤편에는 창건 설화에 나오는 '구룡지'가 남아있다.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대웅전 외부 문살의 문양이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사진 / 노규엽 객원기자

중로전으로 내려오면 가장 뒤편에 자리한 대광명전부터 보는 순서를 잡는 것도 좋다. 대광명전은 보물 제1827호로 중로전 영역의 중심건물이며, <화엄경>의 주불인 비로자나 부처님을 모시고 있는 전각이다. 그 앞으로는 미륵불을 모셔놓은 용화전과 관음보살을 모셔놓은 관음전 등이 나란히 이어지고, 그 옆에는 자장율사의 진영이 보관되어 있는 해장보각이 자리해있다.

중로전에서 불이문을 빠져나가 사천왕문에 이르기까지의 구역은 하로전이다. 보물 제1826호인 영산전과 보물 제1471호인 삼층석탑을 비롯해 약사전, 극락보전 등 조금씩 다른 형태를 지닌 전각들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하로전의 중심 건물인 영산전 내부에는 석가여래의 일생을 그림으로 표현한 팔상탱화가 봉안되어 있고, 내부의 벽에 다보탑과 운룡도 등 벽화가 그려져 있는데, 이들 모두 보물 제1711호로 지정되어 있다.

상로전부터 하로전까지 역순으로 통도사를 둘러보고도 시간 여유가 있다면 일주문 밖의 성보박물관도 반드시 들러볼 만하다. 문화재 3만여 점을 소장하고 있는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불교회화 전문 박물관으로 대형괘불탱화를 상설 전시하고 있다.

한편, 보화스님은 "통도사는 종교와 상관없이 사찰에 잠시 머물다 갈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며 "불교 프로그램을 따르지 않더라도 명산 명찰에 와서 힐링하는 마음으로 묵어가면 통도사의 진가를 느끼고 편안한 마음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Info 통도사 성보박물관
관람시간
오전 9시30분~오후 5시(오후 4시30분까지 입장)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

※ 본 기획 취재는 국내 콘텐츠 발전을 위하여 (사)한국잡지협회와 공동 진행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