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이달의 테마여행] 알록달록 수목원으로 가을맞이 가자 경기도 수목원 여행
[이달의 테마여행] 알록달록 수목원으로 가을맞이 가자 경기도 수목원 여행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10.21 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여행스케치=가평, 오산, 파주, 포천] 살랑살랑 찬바람이 부니 마음이 어수선하다. 책이라도 한 권 들고 숲길이라도 걸어야 할 것 같다. 상큼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여유롭게 책 한 권 읽을 만한 곳이 어디 없을까. 이런 고민에 빠진 이들에겐 희소식. 멀리 갈 필요 없이 늦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곳. 수목원으로 가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데이트코스의 정점,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연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데이트코스 중 하나로 알려진 아침고요수목원은 축령산 자락 깊이 아늑한 곳에 자리하고 있다. 이른 아침, 계곡사이로 안개가 피어오르면 아침고요수목원은 천국으로 변한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지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고요한 아침의 나라를 찾아가 그 정기를 한껏 마셔보자. 
아침고요수목원은 삼육대학교 원예학과 교수인 한상경 교수가 설립하였으며, 단순한 식물 전시를 배제하고 계절별, 주제별로 각 식물들과 주변의 어울림을 강조하였다. 특히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한국 전통정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국정원에 양반집과 초가집을 짓고 그 주변을 집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식물들로 조성한 것이다. 또, 수목원에는 사람들의 접근을 막는 출입방지 울타리가 없다. 또한 수목원 안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모든 길이 사통팔달(四通八達) 되어있다. 따라서 정해진 관람순서는 따로 없다. 이는 방문객들이 수목원에 왔을 때 마음껏 수목원의 모든 것을 즐기다 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이것이 아침고요수목원을 부담 없이 다시 찾게 하는 큰 매력중 하나이다.

INFO. 아침고요수목원
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전철역 5분 거리오산,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경기도 오산에 위치한 물향기 수목원은 2006년 5월에 개장하였으며,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도립 수목원이다. ‘오산대역’ 바로 앞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아 사진작가들에게는 많이 알려졌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직 그리 많이 알려진 곳은 아니다. 하지만 한번 다녀온 사람들은 그 매력에 푸욱 빠져 다시금 찾게 되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큰 산도 없는 곳에 위치한 수목원이 뭐 뻔하겠지!’하는 생각은 큰 오산. 다른 수목원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넓은 공간과 수많은 나무들, 그리고 큰 연못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풍경이 이만저만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특히, 가족단위나 연인들의 소풍을 겸한 나들이 코스로도 안성맞춤이어서 적극 추천하고픈 장소이다. 나무그늘 아래 자리를 펴고 앉아 소풍을 즐겨도 누가 뭐라 안한다.

INFO.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주소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211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평안한 마음과 건강한 몸을 위하여포천, 평강식물원
시골에서 자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늘 돌아가고픈 포근함으로 자리하고 있는 고향 뒷동산. 산 좋고 물 좋은 포천의 산골짜기, 포근하고 아늑한 동산‘우물목’에 평강식물원이 자리하고 있다. 1997년부터 조성을 시작해 9년여의 인고의 노력 끝에 2006년 5월 개장한 평강식물원은 ‘평안한 마음과 건강한 몸’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는 식물원을 통해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건강하게 하고자 노력한 한의사이자 식물원장인 이환용 원장의 깊은 뜻이 담겨있다. 따라서 식물원의 모든 부분들은 자연스러움을 거슬리지 않는 구조를 하고 있어 일반 식물원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325,327㎡(약 10만평) 규모의 평강식물원에는 12가지 테마 가든에 고산식물들을 비롯한 약  5,000여종의 식물들이 식재되어 있다. 암석원, 습지원, 연못정원, 이끼원, 고층습지 등 각각의 용도에 따라 조성된 12가지 테마가든은 다른 수목원에서는 보기 힘든 것으로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INFO. 평강식물원
주소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668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2015년 11월 사진 / 박민우 기자

동서양 정원의 만남파주, 벽초지 문화수목원
파주에 위치한 ‘벽초지문화수목원’은 평지에 조성한 수목원으로 조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이곳에서는 동양적인 정원과 유럽형 정원이 조성되어 동서양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즐거움을 주는 곳이다. 아름다운 호수를 배경으로 정자와 습지 식물, 버드나무들이 어우러져 한 폭의 한국화를 연상케 한다. 무심교(다리)와 버드나무, 파련정과 더불어 더욱 장관을 연출하는 것은 바로 사람 키만 한 연잎. 나무데크를 따라 호수 가운데로 이동하면 좌우로 연잎을 가까이 볼 수 있고, 연잎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마치 연꽃 속에서 나온 심청이라도 된 듯 한 착각이 든다. 드라마나 CF의 배경으로 친숙한 곳이다.

INFO. 벽초지 문화수목원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창만리 166-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