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여행의 향기] 풀 향기, 물 내음 폴폴 풍기는 세미원을 한가로이 노닐다
[여행의 향기] 풀 향기, 물 내음 폴폴 풍기는 세미원을 한가로이 노닐다
  • 장병목 기자
  • 승인 2008.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수줍게 핀 수련.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여행스케치=양평] 경기도 양평에 자리한 세미원엔 사계절 내내 풀 향기와 물 내음이 폴폴 풍기는 장소가 있다. 그 짙고 싱그런 향기를 맡으러 세미원의 자랑거리인 수련전시관을 찾았다.

경기도와 양평군이 올해 완공을 목포로 70억여 원을 들여 두물머리 일대 20여 만㎡에 ‘물과 꽃 그리고 시가 흐르는 연꽃 단지’ 세미원을 조성했다. 세미원(洗美苑)이라는 이름은 장자(莊子)의 ‘관수세심 관화미심(觀水洗心 觀花美心)’ 즉 ‘물을 보면서 마음을 깨끗이 씻고, 꽃을 보면서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라는 말에서 따왔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호젓하게 흐르는 두물머리에 이웃한 세미원은 이름이 가진 뜻처럼 깨끗한 물이 지천으로 흐른다. 그리고 그 물을 배양 삼아 푸른 식물과 오색의 꽃이 가득하니, 바라보면 마음이 씻겨 내려가는 것만 같다.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신비한 사원을 닮은 모형탑.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여름이었다면 홍련과 수련이 사방팔방에서 커다란 봉우리를 터뜨렸을 테지만, 아직은 갓 싹을 핀 줄기와 잎사귀가 듬성듬성 보일 뿐이다.

‘꽃과 물의 정원, 세미원’이라는 팸플릿이 다소 멋쩍을 만큼 물은 있으나 만개한 꽃은 볼 수가 없다. 이렇게 적막한 강과 생기를 잃은 풍경을 바라보며 산책을 하다, 수련전시관을 발견하곤 문을 열었다. 그러자 그토록 갈구했던 푸릇푸릇한 향기가 오감을 사로잡는다.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물이 리듬을 타듯 솟아오른다.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우선 후각이 제일 먼저 반응한다. 비릿한 물 내음이 코를 통해 전해지고, 그 다음으로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가 귀를 즐겁게 한다. 파릇한 풀과 꽃이 사이좋게 모여 있어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문 하나 사이로 이곳은 여름을 방불케 할 만큼따뜻한 온기가 가득하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더욱 장관이다.

작은 시냇가처럼 꾸며진 이곳에 지금은 어디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빨래판들이 징검다리처럼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닌가. 빨래하는 아낙네를 떠올리며 온실 안쪽의 또 다른 문을 열자, 이번엔 열대우림에서나 느낄법한 기운이 확 밀려온다. 수련전시관의 묘미는 바로 곳곳에 숨바꼭질하듯 숨겨진 작은 세상을 찾아내는 것이다. 성인 팔 길이 정도의 탑과 그 아래에 둥지를 튼 새끼손톱만한 풀은 서쪽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신비한 사원을 닮았고, 온실 중앙을 가로지르는 작은 물줄기와 그 안에 떠다니는 수중식물은 아마존을 유람하는 배를 연상시킨다.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고즈넉한 두물머리 풍경. 2008년 3월. 사진 / 장병목 기자

수련전시관에서 예기치 못한 푸른 세상과의 조우를 마치고 두물머리 산책로를 걷는다. 운무가 옅게 낀 강을 바라보며 중간쯤에 도착하니 세미원에서 운영하는 석창원이 나온다. 석창원에 들어가기 전에 몇 가지 규칙을 듣게 된다. 우선 내부에서 대화를 나눌 수 없다. 그리고 사진 촬영이 금지되고 굽 높은 신발은 고무신으로 바꾸어 신고 들어가야 한다. 석창원은 도서관이기 때문이다. 그냥 도서관이 아니다. ‘자연사랑 도서관’이라는 이름이 적당하겠다. 

석창원 역시 세미원의 여타 장소처럼 물이 잔잔하게 흐르고, 그 주위에 각종 나무와 풀이며 꽃이 자리한다. 넉넉한 편은 아니지만 자연에 관련된 책들이 나무로 지어진 정자와 등받이 의자 옆에 마련되어 있다. 아늑한 석창원에서 책을 읽고 두물머리로 향한다. 드라마, 영화, 광고 촬영지로 유명한 두물머리의 봄은 아직은 한산하다. 세미원과 석창원과는 달리 아직 푸른 기운은 약하다. 그러나 강가에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낸 잡초들을 보니, 곧 봄이 완연하게 찾아올 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