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1박 2일 여행] 경기도 여주 남한강에 넘실대는 향긋한 봄의 향기
[1박 2일 여행] 경기도 여주 남한강에 넘실대는 향긋한 봄의 향기
  • 서태경 기자
  • 승인 2008.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남한강에 띄워진 나룻배.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행스케치=여주] 볕 좋은 계절에 어디를 간들 좋지 않으랴마는 경기도 여주야말로 봄바람 살랑일 때 찾아야 하는 곳이다. 매년 5월 열리는 도자기축제와 봄을 맞아 새롭게 단장한 식물원 그리고 일 년 중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낸다는 봄의 신륵사까지. 지금 여주엔 남한강이 싣고 온 봄기운이 가득하다. 

여주를 1박 2일 동안 여행한다고 하면 열에 아홉은 이천이랑 같이 둘러봐야 하지 않느냐고 되묻는다. 그만큼 거리도 가깝고(수도권을 기준으로 한다면) 규모가 작아 하루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영월루에서 보이는 여주 전경.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하지만 중부지방의 대동맥 역할을 하던 남한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역사를 알고 나면 여주라는 곳이 새롭게 보인다. 이천이나 광주 등과 바로 인접해 있어 두세 지역을 연계해서 여행하는 것도 좋지만 여주를 실제 다녀보면 1박 2일은 물론 2박 3일도 부족한 곳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세계도자비엔날레는 올해 열리지 않지만 여주군에서 주최하는 도자기축제가 계획되어 있으므로 여행 주제에 도자기를 더하는 것도 좋겠다.

여주는 곤지암IC나 서이천IC, 여주IC 어디를 통해서든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선을 구성하기가 쉬운 편이다. 

첫째 날은 해여림식물원에서 오전을 보낸 뒤 막국수로 유명한 천서리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여주군으로 이동하는 일정이다. 신륵사와 황포돛배나루터, 강변유원지 등은 서로 모여 있어 여주 내에서는 부담 없이 움직일 수 있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천서리막국수.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1st day 종일 해가 머무르는 아름다운 숲
산북면의 해여림식물원은 동절기 휴관을 마치고 지난 4월 5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해여림이란 ‘온종일 해가 머무르는 여주의 아름다운 숲’이라는 뜻. 즉 ‘해’와 ‘麗林’의 합성어로 여주의 유일한 식물원이다. 이 일대는 세종대왕릉 후보지에 올랐을 정도의 명당으로, 물이 풍부하고 인적이 드물어 다양한 수목이 보존되어 있다.

대도시 근교에서는 찾기 어려운 청정지역이라 할 수 있다. 크게 풀꽃나무, 참살이, 자연환경이라는 주제에 꿈, 희망, 미래, 행복, 보람이라는 이름의 정원이 꾸며져 있다. 녹지와 그늘, 연못 등이 조성되어 있어 느긋하게 둘러보기 좋은데 올봄에는 산수유와 야생화 축제를 계획하고 있다. 천천히 둘러보아도 2~3시간 정도는 걸리므로 여유를 갖고 돌아보는 것이 좋다.

식물원 내에서 점심을 해결할 수도 있지만 근처에 여주 명소 천서리막국수촌이 있다. 막국수는 예전에 이포나루가 성했을 당시 사공이나 일꾼들이 허기를 채우던 음식으로 지금과 같은 단지가 형성된 것은 30여 년 전이다. 두세 군데의 막국수식당이 서로들 원조라고 하지만 여주 사람들은 봉진, 홍원막국수를 쳐준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영월루.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물살을 가르며 나아가는 황포돗배.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춘천막국수와 다른 점은 보다 쫄깃한 면발과 육수. 뚝뚝 끊어지는 춘천막국수와 달리 천서리막국수는 가늘고도 쫄깃한 게 특징이다. 육수 역시 양지머리와 무 등을 넣고 삶은 물에 후추를 넣어 시원한 맛이 그만이다.  

천서리에서 여주군으로 갈 때는 4차선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세종대교를 지나 강변유원지에 이를 수 있는데 여주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황포돛배를 탈 수 있는 곳이다. 주민들을 위해 조성된 휴식공간으로 굳이 배를 타지 않더라도 산책이나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등을 즐길 수 있게끔 정비되어 있다.

신륵사가 마주보이는 자리에 있어 경치도 그만이다. 여주에 온 이상 남한강의 정취는 한번쯤 느껴보면 좋겠다. 여주군에서 운영하는 황포돛배와 개인이 운영하는 선착장이 몇 군데 있는데 군에서 운영하는 배가 가장 규모가 크고 운치 있다. 물론 모습만 황포돛배이고 엔진으로 움직이지만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여주의 명소를 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신륵사 강월헌을 지나 얼굴바위에서 선회해 영월루와 연인교 등을 거쳐 돌아오는 코스로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신륵사 강월헌에서 바라보는 남한강.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주팔경 중 으뜸은 신륵사의 저녁 종소리
신륵사의 경우 여주를 대표하는 유적이지만 그냥 눈으로만 둘러보기엔 아쉬움이 남는 곳이다. 신륵사에 울려 퍼지는 저녁 종소리가 여주팔경 중 첫 번째로 꼽히기도 하지만 그에 얽힌 이야기가 꽤나 흥미진진하기 때문이다. 첫 방문이라면 수고스럽더라도 해설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다. 

나옹선사와 관련된 이야기이며 강과 인접한 독특한 입지 등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나면 신륵사가, 아니 여주라는 곳이 달리 보인다. 

맨 처음 원효대사가 9마리의 용꿈을 꾸고 찾아온 곳으로 전해지지만 신륵사의 위세를 키운 사람은 나옹선사로 그가 이곳에서 입적을 하면서 대대적인 중수가 이루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 조선시대에 세종대왕의 기도절로 위세를 떨쳐 한때 요사채만 200여 칸에 이르고 한 번에 기거할 수 있는 인원도 2000여 명에 달했을 정도로 규모가 컸다고 한다. 그러다 임진왜란 때 대부분이 소실되고 그 이후 지원을 받지 못해 지금의 규모로 축소되었다는 것이 신륵사에 관한 간단한 역사다. 

백명옥 해설사는 “여주의 4개 나루터 중 조포나루가 신륵사 바로 앞에 있어 항상 수많은 배들로 북적였는데 유난히 이 지역에 소용돌이가 많아 사고가 잦아 이를 잠재우고자 다층전탑을 세웠다”고 말한다. 이로 인해 신륵사 앞을 지나던 작은 배들은 멀리서 전탑을 보고 조심해서 항해를 하곤 했단다.

현재 벽돌탑으로는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고려시대 탑이다. 전탑 아래에 있는 널찍한 암반은 나옹선사의 다비 장소. 그의 다비 장소에 탑이 있고 바로 옆에는 제자들에 의해 정자 하나가 마련되었다. 나옹선사가 양주에 있을 때 살았던 집의 이름인 ‘강월헌’과 같은 이름을 붙였는데 남한강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포인트가 되고 있다. 지금은 그 폭이 반으로 줄었다고는 하지만 남한강과 함께 간간이 지나다니는 황포돛대는 여주에서만 볼 수 있는 한가로운 풍경이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세계생활도자관.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2nd day 도자는 물론 명품아울렛 쇼핑까지
이튿날은 여주 내에 있는 세계생활도자관 일대를 둘러본 후 명성황후 생가와 프리미엄아울렛에 들러 여주IC로 나오는 일정이다. 도자관과 신륵사의 거리가 가깝기는 하지만 도자체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넉넉하게 이튿날 오전을 할애하는 것이 좋겠다. 올해는 비엔날레 대신 제20회 도자기축제가 5월 7일부터 25일까지 계획되어 있으므로 이 시기에 찾으면 도자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올해의 주제는 ‘천년 도자의 맥, 여주’로 생활도자기관과 토야도자체험장, 흙놀이체험방 등 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도자기축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세계생활도자관. 비엔날레 기간에는 관람료를 받지만, 그 외에는 무료로 기획전시를 볼 수 있다. 오는 6월 10일까지는 제1회 대학생 생활도자공모전 입상작이 전시되며 2층의 세라믹하우스에서는 일상의 인테리어에서 도자의 활용성을 보여주는 전시가 진행 중이다. 무료 관람이지만 수준 높은 작품을 만날 수 있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명성황후생가 내에 마련된 기념관.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오전 일정을 도자기축제와 생활도자기관에서 보냈다면 오후는 여주IC로 가는 길목에 있는 명성황후생가와 명품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이다. 이중 명성황후생가는 기념관, 감고당과 함께 복원되어 있어 파란만장했던 생애와 조선말 정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대부분의 유물이 명성황후의 집안 후손들이 기증한 것으로 황후가 쓴 편지는 물론 당시 왕실에서 사용하던 물품이나 의상 등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고종에게는 ‘사랑받는 아내보다 정치적인 반려자’로 기억되었던 동시에 우리나라 최초의 신여성이기도 했던 명성황후. 생가터의 성역화사업으로 감고당(感古堂)도 이전, 복원이 되었다. 본래 감고당은 서울 안국동에 있던 집으로 시대는 다르지만 인현왕후는 폐위 후 5년 동안, 명성황후는 아홉 살 때부터 왕비로 책봉될 때까지 살았다. 재개발 등으로 갈 곳을 잃은 감고당이 쌍문동을 거쳐 결국 명성황후 생가 옆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지금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라 5월 중에는 일반인들에게 개방이 될 예정이다.

한편 여주IC와 인접한 곳에 있는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은 국내엔 처음으로 소개되는 명품 할인점이다. 답답남한강 주변에 일성콘도를 비롯해 숙박 시설이 몇 군데 있고 신륵사관광지 내에도 여관이 몇 개 있다. 남강호텔, 일성남한강콘도, 해여림식물원 가는 길에는 주록리라는 농촌체험마을이 있어 민박이 가능하다.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2008년 4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주 농특산물 판매장 여주군에서 운영하는 농특산물 판매점 ‘자연두 우리두’ 1호가 3월 14일 신륵사 관광지 내에 문을 열었다. 여주에서 생산되는 쌀과 땅콩, 버섯, 고구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 문의한 건물 형태가 아닌 탁 트인 공간에 120여 개의 숍이 들어서 있어 색다른 분위기에서 쇼핑을 할 수 있다. 지난해 6월 개장한 이후로 도자기 쇼핑과 함께 이제는 여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쇼핑 명소가 되었다

의류는 물론 생활용품과 화장품, 스포츠용품 매장에서 상시로 25~65%가량 할인이 이루어지며 디스플레이가 깔끔하게 되어 있어 쇼핑할 맛이 난다. 단 아울렛 내에 그늘이 많지 않고 음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적으므로 양산이나 식수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요령이다. 또한 각 매장마다 물건이 들어오는 날이 다르지만 의류의 경우 계절이 바뀔 때 가장 많은 편이라고. 다만 사이즈가 다양하게 구비된 것이 아니므로 확실한 쇼핑을 원할 경우엔 해당 매장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