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체험 여행] 천연염색의 모든 것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 천연염색공방단지
[체험 여행] 천연염색의 모든 것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 천연염색공방단지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3.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여행스케치=나주] 굽이굽이 멋스러운 영산강을 따라가다 보면 회진리에 당도한다. 이곳에는 천연염색의 전통을 보전하고, 대중화에 노력하는 한국천연 염색박물관과 천연염색공방단지가 있다. 염색에 관련된작품 관람, 체험, 쇼핑 3가지를 동시에 즐길 수 있어 특별하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박물관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전시동의 외관.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염색된 누에고치가 관람객을 반겨준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구불구불 9번을 돌아 흐른다는 영산강은 비옥한 나주평야를 일구는 젖줄이었으나 잦은 범람으로 강 근처에 사는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고약한 존재이기도 했다. 태풍으로 인한 침수 피해로 벼를 재배할 수 없었던 이 지역 사람들은 홍수 이전에 수확이 가능하고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작물로 ‘쪽’을 주로 심었다. 여기에 더해 지명에 비단 라(羅) 자를 쓸 정도로 우수한 직물을 생산한 덕분에 나주에선 예부터 쪽 염색이 크게 발달했다. 


이런 나주의 뛰어난 쪽 염색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회진리에 있다. 한국천연염색박물관과 천연염색공방단지가 바로 그곳이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박물관 안내판. 붉은색이라 멀리서도 눈에 확 띈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2006년 개관한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상설전시관, 기획전시관이 있는 전시동과 체험학습실, 게스트하우스로 이뤄진 연구동으로 구성됐다.

전시동의 외관은 염색된 천이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을 표현한 조형물이 장식돼 박물관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1층 상설전시관은 천연염색의 방법과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물로 가득하다. 전시관 2층에선 나주에서 특히 발달한 쪽 염색을 소개한다. 가을의 청명한 하늘빛을 담은 고운 빛깔이 정겹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내가 했지만 색 참 곱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이것도 봐주세요.” “필통은 어떻게 해요?” “동그라미 무늬 내려면 이렇게 하는 게 맞아요?” 체험학습실에선 한창 홀치기염색 체험이 진행 중이다. 여기저기서 터지는 질문 공세로 교실이 왁자지껄하다. 홀치기염색은 천을 고무줄로 묶어 그 부분에 색이 물들지 않게 하여 무늬를 내는 염색 방식이다. 만드는 사람에 따라 문양이 다르게 나와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지도사가 원형, 삼각형, 사각형 염색 등의 설명을 간단히 하고 나면 각자 천으로 문양을 만든다. 설명을 상기하면서 천을 접었다 폈다 묶었다 풀었다 하면서 응용에 몰두하는 개성파와 지도사에게 고무줄은 어느 정도로 감아야 하고, 접으면 어떻게 되는지를 묻는 학구파로 나뉜 체험객들의 표정이 사뭇 진지하다. 붉은색, 노란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으로 염색이 가능한데 푸른빛을 내는 쪽 염색을 많이 선호한다. 쪽에 항균성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더 치솟고 있다. 

천을 단단히 묶은 뒤에는 염색법에 대해 간단히 듣고 본격적인 염색 체험에 들어간다. 쪽은 산화 과정을 거쳐 파란색으로 염색되는데 너무 빨리 공기와 만나면 물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안료에 담가 3분 정도 조물조물 주물러야 원하는 색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얼굴을 담그면 아바타처럼 될까?” 천에 차츰 파란색이 물드는 것을 지켜보던 한 아이가 재미난 호기심을 보였다. 잠깐 사이에 흰색에서 파란빛으로 변하는 모습이 신기한지 얼굴에 웃음꽃이 피었다. 

어느 정도 천의 색이 변하자 지도사는 염색의 마지막 단계인 수세를 진행했다. 흐르는 물에 6번 씻은 후 고무줄을 풀어 무늬를 확인했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염색의 마무리 단계인 수세.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염색한 천은 햇빛에 바짝 말려야 색이 오래간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염색을 마친 체험객들은 자신의 천과 일행의 천을 비교하면서 서로 더 잘 나왔다며 한참을 즐거워한다. 염색한 천은 햇볕에 바짝 말린 후 식초 물에 헹궈 노란 물을 빼고 그 뒤로 따듯한 물로 7~8번 정도 더 씻어주어야 물이 빠지지 않는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염색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상설 전시관.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서 전시를 감상하고 천연염색을 체험한 뒤에는 박물관 옆쪽에 위치한 나주천연염색공방단지로 넘어가보자. 지난 2012년 11월에 개관한 나주천연염색공방단지 나주손(Najuson)은 부지 3249㎡에 12개의 공방과 다목적 회의실을 갖추고 있다. 공방 개개의 특성을 살린 제품 판매와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해 이웃한 박물관과 함께 천연염색 대중화에 톡톡히 힘쓰고 있다. 

천연염색이 주로 천에 표현되기 때문에 옷, 가방 등의 생활 소품이 주를 이루지만 털실, 가죽을 염색한 제품도 있다. 젊은 사장 이호정 씨가 운영하는 ‘호르르’에선 귀엽고 앙증맞은 뜨개 인형을 만날 수 있다. 천연염색공방단지인 만큼 털실도 천연염색 제품만 이용한다. 색색의 실이 있는데 굳이 염색하는 이유는 아이가 항상 들고 다녀도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어서란다.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호르르 공방의 뜨개 인형. 2013년 11월 사진 / 송수영, 김은혜 기자

공방 단지에는 ‘호르르’ 외에도 나주 고유의 역사를 담은 소품을 제작하는 ‘가사골공방’, 천연염색의 친환경성을 잘 살린 ‘최현공방’, 사회복지시설 성산원 가족들이 운영하는 ‘꽃물담쟁이’ 등 아기자기한 공방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나주 토요 공예 장터를 운영해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공방 제품을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파는 바자회와 체험 활동으로 반응이 뜨겁다.


염색 체험

사전 예약 필수.
비용 천의 종류와 염료에 따라 달라진다. 
6000원부터 시작
시간 토~일 14:00, 15:30, 16:30 

INFO.
한국천연염색박물관

관람료 무료
관람 시간 9:00~18:00(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관) 
주소 전남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Tip. 숙박
목사내아 금학헌

나주 시내에 위치한 목사내아 금학헌은 나주목사가 생활한 공간이다. 2009년부터 일반인에게 개방해 숙박 체험이 가능하다. 
숙박료 5만~15만원
주소 전남 나주시 
금성관길 1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