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레포츠 여행] 신종 레포츠 문경 짚라인 하늘 날 준비됐나! “3번 타잔 이상 무!”
[레포츠 여행] 신종 레포츠 문경 짚라인 하늘 날 준비됐나! “3번 타잔 이상 무!”
  • 손수원 기자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거꾸로 대롱대롱 스릴를 온몸으로 만끽한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여행스케치=문경] 어린 시절 슈퍼맨을 따라한다고 보자기 하나 둘러쓰고 담장에서 뛰어내리고, 타잔을 따라한다고 나무에서 뛰어내리다 이마가 깨진 일이 한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런 철없는 흉내 대신 진짜 타잔이 된 것 같은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짚라인(ZipLine)이라고 이름 붙은 이 신종 레포츠는 와이어를 이용해 한쪽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하늘을 비행하는 레포츠다. 원래 정글 지역의 원주민들이 맹수나 독충 등을 피해 나무와 나무, 계곡과 계곡 사이를 지나던 이동수단이었으나 지금은 미국이나 유럽·호주 등에서 차세대 레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 2월 문경의 불정자연휴양림에 짚라인 시설이 들어섰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짚라인의 안전장구. 간편하게 입기만 하면 된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얼마나 짜릿한지 궁금해 짚라인센터를 찾았다. 접수를 하고 나니 안전장비가 지급된다. 와이어에 몸을 의지하고 이동해야 하는 만큼 안전은 필수이다. 안전장비는 옷처럼 입으면 되는데, 쇠로 된 안전클립 등이 가지런하게 정리되어 있어 편안하게 걸어 다닐 수 있다. 혹시나 산악장비처럼 주렁주렁 무겁지는 않은지 걱정했던 차다. 

안전장비를 모두 착용한 후에 사륜구동 트럭에 올랐다.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짚라인의 특성상 제1코스는 해발 487m 산꼭대기부터 시작한다. 산으로 오르는 비탈길을 퉁퉁거리며 이리저리 흔들리는 트럭을 타는 것도 스릴 그 자체다. 간혹 길가에서 다람쥐가 뛰어다니기도 하고 동네 강아지가 불쑥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게 10여 분을 달리니 드디어 두 기둥 사이를 이은 와이어가 등장했다. 그런데 10여m쯤 되는 두 기둥 사이가 그리 대수롭지 않게 보인다. 이 정도면 누워서 떡 먹기지. 하지만 방심은 금물. 역시나 이 코스는 ‘맛보기 중의 맛보기’인 연습 코스이다. 이곳에서 안전 장구를 확인하고 와이어를 타는 기본자세와 속도 등을 미리 맛본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제1코스의 순서는 ‘뺑뺑이’로 정한다. 아싸, 돌리고 돌리고~.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연습 코스에서 조금 아래로 걸어 내려오니 드디어 제1코스다. 기둥에 연결된 와이어를 따라 시선이 옮아가는데 두 기둥 사이가 장난이 아니다. 길이도 그렇거니와 높이도 상당하다. 그런데 이것이 초급 코스라니…. 처음이라 그런지 누가 먼저 탈지 의견이 분분하다. 아무래도 남이 먼저 타는 걸 보고 마음이 놓이면 타고 싶은 것이 사람 심리. 이런 때를 대비해 첫 코스엔 독특한 물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뺑뺑이’다. 번호판을 돌려 거기에 나오는 숫자대로 타는 순서를 정하는 아주 ‘민주적인’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짚라인을 타는 방법은 간단하다. 코스 전반에 걸쳐 가이드를 해주는 ZG(Zip ping Guide)들의 안내에 따라 출발점에 서면 ZG가 와이어에 트롤리(안전클립)를 건다. 그러곤 데크 끝까지 사뿐히 걸어가 낭떠러지를 향해 뛰어내리면 와이어를 타고 건너편으로 날아가게 되는 것. 이때 와이어와 클립이 접촉하면서 ‘지지지익~’하는 소리가 나게 되는데, 짚라인이란 이름은 이 ‘지지직’하는 소리가 마치 지퍼를 올렸다 내릴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 해서 지어진 것이다. 

드디어 나의 차례. 대한민국 육군 병장의 명예를 걸고 의기양양하게 와이어에 몸을 맡긴다. 준비는 완벽하다. 이제는 사뿐히 걸어가서 뛰어내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면 얼마나 좋을까….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이 나쁜 X아!” 줄을 타면서 애교 있는(?) 흉보기도 짚라인의 매력, 스트레스가 확 달아나요.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아따, 고만 흔들랑께!” 가이드가 줄을 흔들수록 흥분지수는 높아진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끝까지 가서 뛰세요. 끝까지, 끝….”
너무 긴장한 나머지 가이드의 충고를 잊어버리고 데크 중간에서 다리를 들어 앉아버렸다. 순간 ‘쿵’하는 소리와 함께 질펀한 엉덩이가 엉덩방아를 찧었다. 아픔 때문인지 부끄럼 때문인지 나도 모르게 눈이 질끈 감긴다. 사람들의 ‘하하하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하더니 이내 멀어져 어느새 하늘을 날고 있다. 얼굴을 스치고 가는 상쾌한 바람과 와이어의 ‘지지지직’ 접촉음이 ‘와우~’하는 탄성과 함께 공중에서 뒤섞인다. 

어느새 조금 전의 창피함은 사라지고 하늘을 날고 있다는 짜릿한 스릴이 온몸으로 전해진다. 보기보다 속도도 꽤 빠르다. 와이어를 건너는 속도는 몸무게에 따라 달라지는데, 몸무게가 무거울수록 탄력을 받아 속도는 빨라진다. 그런 점에서 나는 최고의 속도에 근접할 수 있는 신체조건을 가진 셈. 남들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로 125m의 거리를 단숨에 건너버렸다. 

순간, 속도를 주체하지 못하고 도착점을 지나쳐버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스쳤다. 하지만 쓸데없는 걱정이다. 반대편 와이어에는 스프링이 달린 안전장치와 함께 가이드가 대기하고 있어서 안정적으로 탑승자를 정지시켜준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짚라인의 안전성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착륙을 안전하게 도와주는 스프링 장치.  2009년 5월. 사진 / 손수원 기자

하늘을 나는 도중에도 별 달리 신경 쓸 일이 없다. 몸이 돌아갈라치면 클립 부분을 잡고 몸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주면 몸이 반대 방향으로 틀어진다. 이런 방식으로 방향을 조절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려 경치를 구경할 수 있다. 하지만 딱히 이런 노력을 할 필요 없이 그냥 줄에 몸을 맡기고 팔 다리를 자유자재로 두어도 좋다. 앞으로 타든, 뒤로 타든, 거꾸로 타든 하늘을 나는 짜릿한 기분은 매한가지다. 여기에 짓궂은 가이드가 줄을 가볍게 흔들어주는 센스까지 발휘하면 와이어가 크게 반동하면서 파도를 일으켜 스릴은 훨씬 커진다. 

문경 짚라인의 코스는 총 9개. 초보 코스부터 고급 코스까지 길이와 난이도가 각기 다르다. 또한 각 코스마다 볼 수 있는 경치도 제각각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지루할 틈이 없다. 아이들이나 노인들도 쉽게 탈 수 있어 짚라인을 타는 동안에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슈퍼맨, 타잔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