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4월호
[트레킹 여행]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길, 고양 누리길 8코스 경의로 누리길
[트레킹 여행]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길, 고양 누리길 8코스 경의로 누리길
  • 배인숙 여행작가
  • 승인 2020.06.11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볼거리 갖춘 경의로 누리길
구 일산역과 오일장이 열리는 일산시장
정발산 정상 평심루에서 즐기는 탁 트인 조망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경의로 누리길은 경의선 따라 조성한 산책로와 정발산을 품은 약 7.25km의 편도길이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여행스케치=고양]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 경기 고양시에는 평화 누리길, 호수 누리길, 북한산 누리길 등 14개 구간으로 조성한 고양 누리길이 있다. 그중 8코스 경의로 누리길은 경의선 따라 녹지로 조성한 산책로와 정발산을 품고 약 7.25km를 걷는 편도길이다. 싱그러운 풀냄새와 나무가 내어주는 초록 양산 아래를 걷는 것은 쉼표 여행으로 안성맞춤이다.

경의로 누리길은 근대문화유산인 구 일산역과 오일장이 서는 일산시장, 조선 후기 중부지방의 전통 서민주택 밤가시초가 등 다양한 볼거리를 지니고 있다. 일산 중심지인 정발산역 주변에 자리한 아람누리와 호수공원, 라페스타, 웨스턴돔 등 또 다른 명소와 연계해 알찬 하루 코스 여행을 즐겨봐도 좋다.

경의선 따라 조성한 산책로
경의로 누리길 트레킹은 버스를 타고 일산동고등학교 앞에서 하차해 약 80m 떨어진 황룡산 입구에서 출발한다. 반대로 정발산역에서 출발해 황룡산 입구를 도착지로 하면 9코스 고봉 누리길로 이어지는 길이다. 출발지와 도착지에 있는 종합안내판, 중간중간 말뚝형 이정표와 노란색ㆍ파란색 리본의 안내 표시를 따라 이동하면 된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산책로로 들어서는 입구에 세워진 포토존.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색색의 리본이 길을 안내해준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숲 터널은 걷는 내내 뜨거운 햇볕을 가려줘 더위를 잊게 한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황룡산 입구에서 차도 옆 가로수길을 따라 직진으로 약 700m 지점에 이르면 탄현역으로 향하는 아늑한 숲길로 접어든다. 길은 탄현역과 일산역을 지나 풍산역까지 약 4km에 걸쳐 숲 터널을 이룬다. 기찻길 옆 작은 책방, 정자와 화장실 등 흠잡을 곳 없을 만큼 깔끔하고 편리하게 조성되어 있다.

또한 공원길을 걸으며 열차가 지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점이 독특하다. 텃밭이나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벽화 등 시골에서 느낄 수 있을 법한 정서도 물씬 풍겨온다. 그런가 하면 탄현역 주변엔 고층 아파트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아있어 이채롭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고양 누리길 이정표.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TIP 경의로 누리길
정발산역에서 트레킹을 시작할 경우 3번 출구로 나와 일반버스로 11, 33, 770, 1000, 1500, 2000번 등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일산동고등학교에서 출발할 경우 마을버스 066, 078, 090번에 승차하면 된다.
이동 경로 황룡산 입구~탄현역~일산역~일산시장~밤가시공원~밤가시초가~평심루~정발산역(총 7.25km)
소요시간 약 2시간

구 일산역과 오일장이 열리는 일산시장
탄현역을 지나 일산역에 도착하면 바로 옆 구 일산역과 오일장이 서는 일산시장을 마주한다. 구 일산역 역사는 1932년 일제 강점기에 건립된 건물로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고, 역사적ㆍ철도사적 가치가 높다는 점을 인정받아 2006년 등록문화재 제294호로 등록됐다.

1906년 경의철도 부설 완공과 함께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일산역은 1932년 역사를 준공했다. 당시 독립운동가들이 비교적 검색이 덜했던 일산역을 거쳐 독립운동을 이어갔으며, 만세운동 등 민족저항 운동의 역사가 서려 있는 공간이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전시관이자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거듭난 구 일산역.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구 일산역 전시관에 재현된 추억의 매표소.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일산역 전시관에서는 느린 우체통에 부칠 엽서와 우표도 제공한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용산에서 신의주까지 오가던 경의선 철도는 1951년을 마지막으로 북쪽 운행이 중단됐다. 2007년 화물 취급이 중지되고 2009년 신 역사로 이전해 수도권 전철 경의선으로 개통했다. 이후 구 역사는 2015년 내부를 리모델링해 전시관과 장난감 도서관으로 거듭났다.

전시관에는 일산역 이야기와 일산 5일장 이야기를 비롯해 역무원 유니폼과 모자, 명찰, 가방, 빛바랜 추억의 흑백사진 등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옛 일산역사의 매표소를 재현해놓아 발권 체험(일산역 스탬프)을 할 수 있으며, 역무원 모자를 써 보거나 복식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1930년대 경의선 열차 풍경을 담은 포토존, 느린 우체통 등 다양한 무료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인근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많은 사람으로 활기를 띠는 일산시장 오일장.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역 앞 일산시장은 오일장이 서는 날이면 사람들로 북적이며 시끌벅적 활기가 넘친다. 골목과 차도 옆으로 알록달록 파라솔이 길게 줄지어 섰다. 요즘 보기 드문 뻥튀기는 모습은 “뻥이요”를 외치는 대신 호루라기를 불고 “펑!” 소리와 함께 하얀 뻥튀기가 쏟아진다. 과일, 떡, 채소, 잡화 등 없는 것 빼고 다 펼쳐져 있다.

걸어야 할 길은 많이 남았는데 눈으로 구경하다가 가벼운 것들을 골라 결국 가방 속을 가득 채우고 만다. 일산 재래시장의 오일장은 1906년 경의철도와 일산역 개통 당시 전국을 오가는 많은 상인이 방문하며 역 앞에 매월 5일과 10일에 장이 개시되었던 것이 그 시작이다. 100년이 넘는 세월을 이어온 일산시장 오일장은 현재 3일과 8일에 장이 열린다.

INFO 일산역 전시관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토요일은 5시까지, 점심시간 오후 12시~1시, 매주 월요일ㆍ일요일ㆍ법정 공휴일 휴관)
주소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662번길 35(구 일산역)

INFO 일산시장
주소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일청로12번길 9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경기도 민속문화재 제8호로 지정된 전통 서민주택 밤가시초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조선 후기 중부지방의 서민주택을 엿보다
시장에서 가방은 물론 속도 든든하게 채우고 시끌벅적한 공간을 벗어나 다시 경의선 산책길로 들어선다. 풍산역에 이르면 경의선 따라 이어지던 산책로가 끝나고 밤가시공원이 나타난다. 예전에 밤나무가 많아 ‘밤가시’ 또는 ‘율동’이라는 지명이 붙은 이 마을 안에는 조선 후기 중부지방의 전통 서민주택인 밤가시초가(경기도 민속문화재 제8호)가 남아 있다.

밤가시초가라는 이름은 과거 울창했던 밤나무를 건물의 재목으로 사용해 유래된 것이다. 이 가옥의 주요 구조재인 기둥, 대들보, 문지방 그리고 마루와 서까래뿐만 아니라 가구나 주요 생활용품들은 모두 밤나무를 재료로 한 것을 볼 수 있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정발산 정상에 있는 정자인 평심루.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평심루에서 내려다본 일산 시내 풍경.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평심루에서 바라본 북한산 능선.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고양누리길 스탬프를 찍으며 여행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사진 / 배인숙 여행작가

정발산은 일산 중심부에 자리 잡은 높이 88m의 야트막한 산이지만 숲이 우거지고 사방에서 정상으로 오를 수 있는 산책로가 나 있다. 정상에 자리한 평심루 주변에는 고양누리길 스탬프를 남길 수 있는 곳이 있다. 평심루에 오르면 맑은 날씨에는 북한산 자락이 선명하게 들어오고 일산 시내가 발아래로 펼쳐진다. 산을 둘러싸고 인공폭포, 자연학습원, 연못, 체육시설 등이 곳곳에 들어서 있어 산 전체가 정발산공원으로 불리며 시민과 여행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발산에서 숲캉스를 즐겨도 좋고, 도착지인 정발산역 근처로 내려가면 아람누리, 일산호수공원, 라페스타, 웨스턴돔 등 다양한 명소가 인접한 거리에 모여 있다. 일산 중심지에 있는 명소들까지 하루 코스로 느긋하게 즐기기에는 황룡사에서 출발해 정발산역으로 도착하는 코스를 택하는 것이 편리하다.

INFO 밤가시초가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30분(11~2월은 4시 30분까지 운영)
주소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햇살로105번길 36-7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