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아이와 함께 호기심 여행] 해양 생태계 생생 체험, 서천해양박물관  “15만 점 바다생물이 눈앞에!”
[아이와 함께 호기심 여행] 해양 생태계 생생 체험, 서천해양박물관  “15만 점 바다생물이 눈앞에!”
  • 최혜진 기자
  • 승인 2009.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서천해양박물관. 사진 / 최혜진 기자

[여행스케치=서천] 다섯 살 아들이 “바다 속은 어떻게 생겼어요?”하며 호기심 어린 눈으로 엄마를 바라본다면? 당황할 것 없다. 15만 점에 이르는 바다생물이 전시된 서천해양박물관에서 바다 속 세계를 눈으로 확인하면 될 일이다. 

서해가 훤히 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한 서천해양박물관. 재작년 충남애니고 학생들이 그린 벽화 덕에 박물관 외관에서부터 바다 속 분위기가 생생하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우선 어마어마한 크기의 ‘거인조개’가 시야를 압도한다. 길이가 무려 120cm에 이르는 초대형 조개는 물결 모양의 화려한 곡선미를 자랑한다. 그런데 이것이 ‘식인’조개라는 설명을 듣고 나니 입을 떡 벌리고 있는 모습이 어쩐지 흉물스럽게 느껴진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서천해양박물관 외관. 사진 / 최혜진 기자
사진 / 최혜진 기자
100% 진짜 상어여서 그런지 바다 생태계가 더 실감난다 사진 / 최혜진 기자

대형가오리, 황금게오지, 식인상어 등 이곳저곳 방대한 전시물에 넋을 놓고 있는데, 어디선가 야릇한 냄새가 풍겨  코를 벌름거리게 된다. 도대체 갯내와 비린내가 섞인 것 같은 이 꼬릿한 냄새의 정체는 무엇일까. 동행한 신관섭 실장이 궁금증을 풀어준다. 

“묘한 냄새가 나지요? 전시실에 전시된 해양동물 모두가 모형이 아닌 진짜 바다생물이라 그렇습니다. 신경을 쓰는 데도 아무래도 실물을 박제해놓다 보니 냄새가 날 수밖에요.” 
알고 보니 이곳에 전시된 각종 해양동물들은 한때 바다에서 ‘좀 놀았다’ 하는 실물들이었던 것이다. 쉽게 말해 이 냄새는 ‘진짜 바다 냄새’이다. 알고 나니 관람에 더 진지해진다. 

“대천에서 출몰해서 말썽이 되었던 상어가 바로 이 청새리 상어입니다. 식인상어는 이빨이 이렇게 갈고리처럼 안쪽으로 휘어져 한 번 물리면 빠져나오기가 힘들지요. 어때요? 보기만 해도 무시무시하죠?” 

사진 / 최혜진 기자
공룡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3D입체영상관. 사진 / 최혜진 기자

시퍼런 조명 아래서 상어대가리와 내 얼굴이 딱 마주하고 있으니, 갑자기 온몸에 소름이 확 끼친다. 함께 둘러보던 아이도 아빠에게 “저거 살아 있는 것 아니지?” 하며 와락 안기는 것을 보니 잔뜩 겁을 먹은 모양이다. 그도 그럴 것이 유리 속에 넣어놓은 것이 아니라 상어 한 마리 한 마리를 공중에 매달아놓아 바다 생태계가 퍽 실감이 난다. 

이 밖에도 세계적으로 희귀한 바다생물 약 15만 점이 산호관, 생태체험관, 패류관, 화석관, 갑각류관, 어류관 등으로 나뉘어져 2000㎡의 전시관에 빼곡하다. 화진포해양박물관이 어패류를 중심으로 전시했다면 이곳은 종류를 막론하고 다양한 해양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사설 박물관임에도 그 구성이 알차다. 

박물관 2층에는 살아 있는 공룡을 보는 듯 실감나는 공룡체험관, 공룡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3D입체영상관, 그리고 일출과 일몰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도 기다리고 있다. 특히 3D 입체영상관에서 상영하는 애니메이션은 스토리가 흥미진진하고 교육적인 효과도 커서 아이들과 함께 볼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