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신간안내] 나를 공부할 시간
[신간안내] 나를 공부할 시간
  • 유은비 기자
  • 승인 2016.08.31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이 제안하는 일곱 가지 삶의 길

[여행스케치=서울] 서점에 들어간 당신, 경제지나 과학도서가 아닌 인문학 코너로 간다. 당신은 왜 인문학 책을 펼쳐드는가? 한번이라도 스스로에게 이 물음을 던져보았다면 이제 그 답을 찾아야할 때가 왔다.

<나를 공부할 시간>의 저자 김선희는 '자신과 세상을 견디기 위해 인문학을 하나의 창이나 지도로 삼으'려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펼쳐들라고 말한다. '나는 누구인가'하는 질문은 오랜 세월 인류의 최대 관심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삶을 꾸려나감에 있어 자신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어려운 철학책도 아니요, 인문학 필독서를 압축해 놓은 책도 아니다. 14명의 철학자, 역사가, 문학가의 삶이 펼쳐지며 그들의 삶 속에서 어떤 문제를 직면했고 어떤 전환점을 맞이했으며 어떤 결단을 내렸는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더불어 스스로를 공부하는 시간인 것이다.

역사 속 이 인물들이 그들의 삶을 어떻게 완성해 나갔는지, 진정한 나의 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지금 당장 효과를 내고 타인의 존경을 얻는 일이 아니더라도 소박한 일을 매일 묵묵히 해 나가는 우리 모두에게 그들의 선택은 드러나는 것만이 빛나는 것이 아님을, 지금 빛나지 않아도 의미 없는 것이 아님을 조용히 일깨운다. 

자, 이제부터는 진짜 나를 공부하는 시간이다.

김선희 지음, 풀빛 펴냄, 1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