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지리교사의 서울 도시 산책
지리교사의 서울 도시 산책
  • 유은비 기자
  • 승인 2017.03.2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 보전의 공간 속으로

[여행스케치=서울] 현 고등학교의 지리교사인 저자의 눈에 비친 서울 곳곳의 풍경을 담은 '지리교사의 서울 도시 산책-역사 보전의 공간'이 출간됐다.

저자는 매일 정신 없이 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의 일상에 작은 쉼표 하나 찍어주며, 고개를 들어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는 도시를 잘 살펴보라고 말한다. 빌딩숲 사이로 빛나는 역사 현장들이나, 잠시 잠깐 즐길 수 있는 재미난 체험거리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곳은 서울 5대 궁궐 옆, 작은 마을들이다. 경복궁 옆 동네인 북촌과 서촌, 인사동 그리고 덕수궁 옆 정동 일대이다. 장엄한 분위기의 궁궐이나 박물관의 경직된 분위기가 아니라 여전히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는 공간이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이다.

특히 저자는 체험활동이 가능한 공간들을 눈여겨 본다. 북촌문화센터, 가회민화박물관, 북촌 생활사 박물관 등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곳 외에도 엽전을 바꾸어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통인시장의 '도시락 카페', 문학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이상의 집' 등 다채로운 공간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수도권 주민들에게는 산책의 공간으로, 지방에서 올라오는 사람들에게는 여행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서울 도시 산책'. 이 책을 펼쳐들고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는 서울 곳곳을 산책해보자. 서두르기보다는 되도록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일상을 잠시 벗어난 휴식 같은 시간을 누려보자.

이두현 지음, 푸른길 펴냄, 1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