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10월호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충남 서산 (2)
[문화관광해설사 추천] 충남 서산 (2)
  • 노규엽 기자
  • 승인 2016.07.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 속에 녹아든 인류문화의 진수를 맛보다
[여행스케치=충남] 충남의 서북부에 자리하고 있는 서산을 태안반도의 해수욕장으로 가기 위해 지나가는 길목 정도로만 알고 있다면 무척이나 아쉬운 일이다. 먹을거리 풍성한 바다와 고즈넉한 숲을 품은 산 모두를 갖춘 이 땅에는 대자연에 기대어 만든 뛰어난 문화유산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해미읍성 내에서는 국궁쏘기를 비롯해 연날리기, 전통복식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충남 병영의 요충지 해미읍성
“조선시대 축성한 30여 개의 읍성 중 원형이 가장 잘 남은 곳이 해미읍성입니다. 충청도 여러 고을들의 백성들이 부역을 와서 쌓은 것이죠. 그 증거로 외벽의 돌들을 살펴보면 각 고을의 이름이 새겨져 있답니다.”

조선 초에 지어져 충청병영성의 역할을 했던 해미읍성의 정문(진남문). 사진 / 노규엽 기자

성 둘레만 1.8km에 이르는 해미읍성은 내포지역의 방어를 담당했던 충청병영성이었다. 고려시대부터 서해에는 중국 해적들과 왜구들이 들끓어, 그 피해가 막심했다고 한다. 그래서 조선 태종 때 태안읍성과 해미읍성을 축성하고, 해미읍성에 병영성을 두어 군사방어의 임무를 맡겼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무분별하게 읍성 내의 건물들을 매각하는 바람에 현재는 관아건물들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 대신 넓은 풀밭이 형성되어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등 쉼터 역할을 하고 있다.

Info 해미읍성
주소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2로 143
시간 하절기(3~10월) 오전 5시~오후 9시, 동절기(11~2월) 오전 6시~오후 7시

해미역사보존회에서 운영하는 전통찻집. 사진 / 노규엽 기자

해미역사보존회 주막+전통찻집
“해미읍성에는 사회적 기업인 해미역사보존회가 주막과 전통찻집, 특산물 장터를 운영하고, 각종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하니 언제든 찾아와서 즐겨주세요.”

주막에서 소머리국밥과 파전 등으로 식사를 할 수 있다. 사진 / 노규엽 기자

해미읍성의 정문인 진남문에 들어서면 왼편에 보이는 초가집이 주막이다. 육수가 진한 소머리국밥으로 식사를 할 수도 있고, 파전에 막걸리 한 잔 걸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연 날리기 체험, 국궁체험, 전통복식체험 등 해미읍성의 즐길 거리를 담당하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주막에 들러 문의하자.

물 때에 따라 섬이 되고 육지와 연결되는 변화를 보여주는 간월암. 사진 / 노규엽 기자

무학대사의 전설이 깃든 간월암
“조선 건국에 큰 역할을 했던 무학대사의 아버지는 경남 사람입니다. 왜구와 싸우다 난파되어 물길 따라 떠내려 온 곳이 지금의 간월암 자리라고 하죠.”

간월암은 조수간만의 차로 인해 섬이 되었다, 뭍이 되기도 하는 바위 위에 지은 암자다. 때문에 찾아가는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 풍광을 볼 수 있다. 밀물이 모두 들어온 때에 도착해 간월암으로 못 건너가게 되어도 안타까워 말기를. 간월암이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노을이 질 때 섬으로 떠있는 모습이다.

Info 간월암
주소 충남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1길 119-29

망원경을 이용해 낮시간에도 별을 볼 수 있는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사진 / 노규엽 기자

세계가 인정한 우리의 천문과학자,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만원짜리 지폐 뒷면을 보면 배경에 별자리가 그려진 그림이 보이지요? 류방택 선생이 만든 천상열차분야지도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별자리를 보며 농사를 지었기에 무척 중요한 것이었지요.”

류방택 선생의 캐릭터 상과 천상열차분야지도. 사진 / 노규엽 기자

류방택 선생은 고려말기 사람으로 조선의 신하가 되기를 거부한 인물이다. 다만, 별지도에 관해서는 당시 쫓아올 사람이 없어서 태조 이성계가 수 번에 걸쳐 요청하여 천상열차분야지도만은 제작해주었다고 전한다.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석각 천문도 중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 되었고, 별의 밝기에 따라 크기를 달리 그린 천문도로는 최초의 명성을 가지고 있다.

Info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주소 충남 서산시 인지면 무학로 1353-4
시간 하절기(5~8월) 오후 3시~오후 11시, 동절기(9~4월) 오후 2시~오후 10시
휴관일 설날, 추석,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관람료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문의 www.ryubangtaek.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