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1박 2일 여행] 원주 & 횡성 사이좋게 둘러보기 소박하게 즐기는 강원도의  겨울
[1박 2일 여행] 원주 & 횡성 사이좋게 둘러보기 소박하게 즐기는 강원도의  겨울
  • 서태경 기자
  • 승인 2007.1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명주사에서 보이는 감악산이 마치 사람 얼굴처럼 보인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행스케치=횡성] 옆에 붙어 있다시피 해 여행을 겸하기 좋은 곳이 바로 강원도 원주와 횡성이다. 주변에 스키장이 모여 있는 까닭에 겨울철엔 늘 붐비는 길이지만 잠깐만 눈을 돌려 쉬어 가는 것은 어떨까. 국도를 따라 소소한 볼거리들을 즐길 수 있어 드라이브와 여행을 겸하기도 좋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원주와 횡성 1박 2일 여행을 다녀왔다.

#1st day 조용한 여행의 시작, 풍수원
서울에서 출발한다면 횡성이나 원주 어느 곳을 먼저 찾아도 좋지만 이른 아침, 한적한 국도를 기분 좋게 달려보고 싶어 횡성 풍수원성당을 기점으로 정했다. 첫날은 횡성 내 글로리아허브리조트, 횡성댐, 칠기특산단지 등을 찾아보고, 이튿날은 치악산 구룡사와 원주 시내의 토지문학공원, 신림의 명주사와 고판화박물관을 둘러보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다. 사실 원주 한 곳만으로도 1박 2일 여정이 가능하지만 여름과 가을에 볼거리가 많은 특성을 감안해 횡성과 함께 동선을 구성했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풍수원성당.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첫 목적지는 풍수원성당. 강원도라고는 하지만 서울에서 1시간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다. 풍수원성당은 가톨릭신자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 가볼 만한 곳으로 성지 특유의 고요함 덕에 차분하게 여행을 시작할 수 있다. 

풍수원은 신유박해와 병인양요 등으로 박해를 받던 신자들이 탄압을 피해 찾아든 곳으로 지금 건물은 2대 신부였던 정규하 아우구스티노 신부가 설계해 1907년 완공한 것이다. 요즘은 흔치 않지만 성당 내부는 당시 모습 그대로 마루가 깔려 있고 창문이나 스테인드글라스 등에서는 오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난다. 국도에서 조금 떨어진 지금의 위치를 보면 상상이 가지 않지만, 당시로서는 40여 명의 신도들이 8일 밤낮을 걸어 발견한 첩첩산중이었다고 한다. 현재 바이블파크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인데 초가예배당과 유물전시관, 전망대와 지하성전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횡성호가 풍수원에서 멀지 않으므로 점심식사 전에 들러 드라이브하기에 좋다. 다른 호수와 달리 주변에 카페나 식당이 들어서 있지 않아 호젓하게 드라이브와 풍광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장점. 댐까지는 자동차로 5분이면 이를 수 있지만 갈대숲과 계곡이 이어지는 길을 달리다보면 몇 번이나 멈춰 서게 된다. 댐 주변 2.5km 산책로를 일반에 개방하고 있는데 1시간이면 팔각정에서 물문화관까지 둘러볼 수 있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글로리아허브리조트 전경.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골짜기에 숨어 있는 문화지대
횡성댐 입구에서 글로리아허브리조트가 있는 갑천면까지는 20분 정도로 멀지 않다. 갑천면사무소 못 미친 곳에 있는 매일교에서부터 약 9km 정도를 더 들어가면 글로리아허브리조트다. 이미 허브를 테마로 한 카페나 농원들이 많이 생겨났지만 규모나 내용 면에서 특히 눈여겨볼 만하다.

리조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농장에서부터 펜션, 식당과 카페까지 들어서 있어 휴양지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리는 곳이다. 서울에서 사업을 하던 이건용·박영숙 씨 부부가 9년 전 허브리조트를 짓기 위해 횡성으로 내려왔다. 23년 전 마련한 갑천면 땅을 10년 가까이 일구고 가꿔 지금은 도로까지 번듯하게 포장이 되고 제법 모습을 갖추었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글로리아허브리조트 내 판매점.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서울 생활을 접고 자연친화적이고 생산적인 일을 찾던 중에 허브 관련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무늬만 허브 리조트’가 아닌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전문성을 갖고 싶어 사례연구를 거듭했다. 그의 아들은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증까지 따고 일을 돕고 있다. 점차적으로 규모를 늘려나갈 예정인데 궁극적으로는 아로마테라피 호텔을 지어 허브와 관련된 휴양단지로 개발하고 싶다는 것이 그의 포부다.

글로리아허브리조트의 색다른 점은 손님들에게 일일이 허브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 “다들 허브의 효능에만 관심을 갖지만 각각의 허브들이 가진 이야기도 많답니다. 직접 만져보고 먹어보는 과정을 통해 허브에 친숙해지고, 또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립니다”라고 말한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황성칠기특산단지.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이튿날 일정이 원주에서 시작되는 점을 감안해 마지막 목적지는 새말IC 부근의 횡성칠기특산단지로 잡았다. 이름은 특산단지이지만 박병섭 장인이 홀로 운영하는 전시관이자 공방으로 13년 전 이곳 우천면에 터를 잡았다. 그가 처음 이곳에 들어왔을 때만 해도 산골 중에 산골이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펜션도 여러 채 들어서고 길도 제법 닦인 모습이다.

그래도 여전히 차 두 대가 동시에는 들어갈 수 없는 좁은 길이다. 길이 거의 끝날 즈음에 둥근 지붕을 얹은 황토집이 몇 채 눈에 들어오는데 여기가 바로 칠기특산단지다. 버섯 모양 황토집의 원조인 셈인데 총 4개 동이 작업장과 전시장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본이나 중국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수한 원주산 옻만 사용하는 것이 그의 작품의 특징이다. 원래 목공예를 했기 때문에 따로 사람을 두지 않고 혼자서 조각부터 칠까지 다 해내고 있다. 30년 넘게 목조각을 하던 박병섭 장인이 옻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옻칠 정제기술을 복원하면서 가능해진 일이다.

“옻은 방짜유기보다도 좋은 살균력을 갖고 있고 스스로 정화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 음식이 쉬이 상하지 않습니다. 옛날부터 스님들의 바루로 옻칠이 된 그릇을 사용한 것도 그런 이유지요. 특히 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한테는 옻보다 좋은 게 없습니다”라며 천연 옻의 우수성을 설명한다. 직거래를 원칙으로 하는데 주발 세트가 35만원 정도로,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사람도 있지만 스물네 번이나 옻칠이 들어간 정성을 생각하면 그리 비싼 것도 아니지 싶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고판화박물관.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2nd day 오륜행실도를 볼 수 있는 고판화박물관
칠기특산단지가 있는 우천면에서 원주가 코앞이다. 치악산국립공원과 10여 분 정도 떨어져 있는 정도이므로 여장은 국립공원이나 학곡저수지 주변에 푸는 것이 좋다. 학곡저수지 부근에도 여관이나 모텔이 많이 밀집해 있다. 

이튿날은 구룡사를 시작으로 원주 시내에 있는 토지문학공원을 지나 고판화박물관에서 마무리하는 여정이다. 구룡사는 치악산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명소. 절을 지나치고 등산을 하는 사람도 많지만 구룡사까지 이르는 숲길의 정취가 그만이다. 입구에서 10여 분 정도면 이를 수 있는 거리지만 숲이 워낙 울창해 겨울인데도 나무가 앙상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다.

오히려 푹신한 낙엽을 밟는 느낌이 더 좋다. 황장목이라는 이름의 금강송으로 어쩌면 구룡사보다 더 유명하다. 구룡사는 신라시대에 세워진 고찰로 입구에 있는 수령 200년의 은행나무 또한 볼거리다. 여유 있게 구룡사까지 둘러본다면 2시간 정도면 넉넉하고 이 일대에 일찍 문을 여는 식당이 많으므로 아침식사를 해결하기에도 적당하다.

구룡사에서 토지문학공원이 있는 원주 시내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외곽이 아닌 시내 주택가 한가운데 있는데다 안내표지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므로 단구사거리 즈음에서 반드시 문의를 해야 한다. 1980년 박경리 선생이 원주시 단구동으로 이사를 와 <토지>의 4부와 5부를 집필한 곳으로 선생이 살던 옛집을 중심으로 공원으로 꾸몄다. 본래 모습과는 약간 달라졌지만 옛집과 정원, 그리고 소설에 등장한 ‘평사리마당’, ‘홍이동산’, ‘용두레벌’ 등을 새롭게 꾸몄다. 특히 선생의 옛집에는 실제 사용하던 주방과 집필 공간 등을 그대로 두어 관람객들이 직접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원하는 사람들은 입구 사무실에 신청하면 무료 해설을 해준다.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구룡사 대웅전. 2007년 12월. 사진 / 서태경 기자

한편 치악산에 독특한 박물관이 있다고 해서 한번 찾아가보기로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고판화박물관이다.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티베트 등의 고판화를 약 3500여 점 보유한 곳으로, 치악산 자락에 자리한 위치가 참 좋다. 풍수지리에 무지한 사람으로서는 ‘참 좋다’라는 말로밖에 표현이 안 되지만 어떻게 이런 곳을 발견했을까 싶을 정도로 아늑하다. 군종승려로 전역한 한선학 주지가 명주사라는 절을 짓고 한켠에는 고판화박물관을 마련했는데, 모든 자료는 그가 아시아 각국을 돌아다니며 모은 것들이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중요한 소장품이 있다. 그중 하나가 MBC <느낌표-위대한 유산 74434> 첫 회에 나왔던 ‘오륜행실도 목판’이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목판화인 오륜행실도 중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은 4개 판으로 일제에 의해 화로로 변형되어 민족수난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다. 고판화박물관과 나란히 자리한 명주사는 문화포교도량으로 현재 뮤지엄 스테이와 목판 찍기, 전통책 만들기와 같은 체험 코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각국 특별전도 매년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는 일본 고판화전을 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