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이색 공간] 경기도 하남  티벨트 도심 속 청정지대, 여기는 녹차특구
[이색 공간] 경기도 하남  티벨트 도심 속 청정지대, 여기는 녹차특구
  • 서태경 기자
  • 승인 2009.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녹차밭을 구경하는 사람들.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여행스케치=하남] 초록빛 차밭이 그리워지는 계절이다. 차밭 하면 보성이나 하동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을 듯하다. 경기도 하남에도 녹차밭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일 년 365일 초록세상을 만날 수 있는 녹차특구 티벨트다. 

차, 이제 생으로 먹는다
“경기도에도 녹차밭이 있다? 없다?” 이 생뚱맞은 퀴즈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그것도 아파트 단지가 빼곡히 들어서는 경기도 하남에 있다고 하면 더더욱 못 미더워하는 눈치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진짜 있다. 그렇다고 여기서 하동이나 보성의 드넓은 차밭을 떠올리면 곤란하다. 오늘 찾아가는 티벨트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하우스녹차재배단지로, 일 년 내내 무공해 녹차를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간이다. 

티벨트에서 재배하는 차는 음용차가 아닌, 생으로 먹는 채소녹차다. 말 그대로  녹차를 생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얘기. 최정수 대표는 화훼농가를 운영하다 우연한 기회에 채소녹차의 가능성을 알고 재배를 시작했단다.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녹차나무 심기를 하는 아이들.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녹차처럼 좋은 식재료는 제대로 재배해,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지요. 녹차가 몸에 좋은 건 알지만 워낙 마시는 차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생으로 먹는다는 생각은 안 한 겁니다. 맨 처음 식용 생녹차를 재배한다고 하니 다들 비웃었지요. 따서 바로 먹으려면 일단 깨끗한 환경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그때까지 그런 재배법이 전혀 없었으니까요.” 

최 대표가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농약과 화학비료에 노출된 토양의 개량이었다. 3~4년간 땅을 놀린다 하더라도 토양 속 농약이나 중금속은 결코 분해되지 않기 때문이다(티 벨트의 녹차들은 개량된 흙을 60cm 이상 쌓아올린 땅에서 재배하고 있다). 여기에 하우스에서 재배를 하니 비를 통해 옮겨지는 각종 공해물질 등을 막을 수 있었다. 하우스에서 자라는 녹차나무는 최 대표가 개발한 방식으로 재배해 찻잎의 크기를 조절하고 특유의 떫은맛을 줄였다. 

새순 하나를 따 먹으니 첫맛은 약간 떫고 뒷맛은 고소하다. 이 정도 떫은맛이면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겠다 싶다. 식감 역시 연한 편이다. 

아기순녹차는 생으로도 먹을 뿐만 아니라 고기나 회를 먹을 때 한 장씩 곁들여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아기순보다 더 자란 잎은 갈아서 녹차원액으로 사용한다. 이 원액은 비누나 화장품을 만들거나 마사지를 할 때 사용한다. 

서울 천호동에서 왔다는 주은이는 아기순녹차라테를 더 먹고 싶다며 엄마를 졸라댄다. “아이들이 녹차가 들어간 빵이나 음료라고 하면 무조건 질색을 했는데 오늘 맛본 라테는 금세 한 잔을 비웠다”면서 주은이 엄마 역시 무척 신기해하는 눈치다. 방금 밭에서 따온 녹차를 그 자리에서 갈아 만들었으니 그 맛과 영양은 말할 필요도 없겠다.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야외정원. 2009년 3월. 사진 / 서태경 기자

일 년 내내 차밭을 만날 수 있는 곳 
매장과 연결된 하우스에 들어서니 후끈한 기운이 느껴진다. 본래 녹차는 난대성식물이라 겨울에 노지에서는 재배가 안 되지만 이곳에서는 일 년 내내 재배가 가능하다. 일반 가정에서 키울 수 있는 녹차나무도 살 수 있어 가족들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 주부들로부터 반응이 좋단다. 간혹 진짜 유기농이 맞느냐며 의심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최 대표의 대답은 딱 하나,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드넓은 차밭을 기대하고 온 사람들에게 티벨트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마음껏 돌아다니며 유기농 찻잎을 따 먹고 이를 이용한 음식과 음료를 맛보다보면 어느새 녹차의 매력에 흠뻑 빠져든다. 또 여름과 가을에는 하우스 주변으로 수생공원을 만들어 쉬었다 갈 수 있게끔 배려했다. 녹차나무 심기, 비누 만들기 같은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