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산에서 만난 사람들] 매주 암벽을 타는 사람들 “바위가 좋아 바위에 오르지요”
[산에서 만난 사람들] 매주 암벽을 타는 사람들 “바위가 좋아 바위에 오르지요”
  • 박상대 기자
  • 승인 2008.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암벽을 타는 모습.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여행스케치=서울] 등산 자연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자연을 즐기고 사랑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산에 오를 때마다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얼굴 표정을 본다. 

산에서 만난 사람치고 얼굴 표정이 일그러진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산을 타는 사람들은 언제나 웃고, 얼굴 모습이 평화롭다.

산을 타는 사람들은 여러 부류다. 트레킹하는 사람, 암벽을 타는 사람, 빙벽을 타는 사람, 산악자전거를 타는 사람 등등. 그들은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즐거운 표정을 하고 있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암벽을 오를 때는 보호장비를 잘 갖춰야 한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산좋아 암벽전문 산악회’ 차태혁 대표를 만난 것은 우연이었다. 서울을 에워싸고 있는 산 가운데 하나인 불암산에서 산악회원들과 암벽을 타고 있었다. 그들은 거의 매주 암벽을 탄다. 전국 방방곡곡 좋다는 산과 암릉은 거의 다 올랐다. 멀리 가지 못할 때는 몸을 푸는 수준의 훈련을 하는데 마침 불암산에서 바위를 타고 있는 것이었다. 기자도 가까운 산에서 훈련을 해볼 요량으로 회원 가입을 물었더니 씩 웃는다.

“조금만 방심해도 큰 사고가 나기 때문에 회원들의 추천이 없으면 산악회원이 될 수 없습니다. 통제를 따르지 않거나,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면 안 되거든요. 산 좀 탈 줄 안다고 주의 사항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요.”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암벽을 탈 때는 팀워크를 잘 맞춰야 한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차 대표는 산악회 카페도 비공개로 한다. 이 사람 저 사람이 산행에 동행하겠다고 덤비면 난처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암벽등반은 마음먹은 대로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전에 충분한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한다. 등산 인구가 많아지면서 사고도 늘고 있다. 한순간의 부주의가 큰 부상을 입게 하고 심하면 목숨을 앗아가기도 한다.

“산행은 체력만 믿고 하는 운동이 아닙니다.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아무한테나 권해서도 안 됩니다. 무작정 따라가는 것도 위험하죠. 특히 암릉을 타는 리찌 산행은 충분한 훈련과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산좋아 산악회 회원들. 2008년 8월. 사진 / 박상대 기자

차 대표는 아무런 준비도 안 된 사람을 몸에 좋다고 꼬드겨서 큰 산에 데리고 가는 것도 위험하고, 초보자가 1박 2일, 2박 3일 산행을 무작정 따라가는 일이나 하루에 20~30km를 산행하는 것도 위험하다고 말한다.

산행은 몸이 지치지 않고 즐거워할 만큼, 기분이 상쾌할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높고 큰 산을 단시간에 타고 넘을 생각을 하는 것은 오만한 짓이다. 자연이 허락한 만큼, 자연과 하나 되는 산행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