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체험 여행] 100% 리얼 물고기 체험, 전북 완주 물고기마을 어항 속의 금붕어는 시시하거든요!
[체험 여행] 100% 리얼 물고기 체험, 전북 완주 물고기마을 어항 속의 금붕어는 시시하거든요!
  • 최혜진 기자
  • 승인 2010.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완주 물고기마을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 사진 / 최혜진 기자

[여행스케치=완주] 우리 아이가 이웃집 어항을 톡톡 치면서 금붕어와 놀고 있다면, 물고기 체험에 흥미를 느낄 확률 100%이다. 물고기 먹이를 주고, 뜰채로 건지고, 구멍 속에서 낚는 재미까지 맛보면서 신나는 여름방학의 시작을 열어보자. 

“난 검은 금붕어 잡을래!” “난 빨간 금붕어!” 
“어어, 앗 놓쳤어!” 
“뜰채를 기울이지 말고 이렇게 세워서 해볼까?” 
“히잉~ 자꾸만 물고기가 도망가잖아.” 
“이렇게 물고기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살살살 해야지. 자, 다시 해보자!” 
“어어어…, 앗 잡았다! 우하하!” 

사진 / 최혜진 기자
류병덕 대표. 사진 / 최혜진 기자

7살 지수의 입이 귀에 걸렸다. 체험장 안을 유유히 수영하는 새끼 금붕어를 국자 모양 뜰채로 건져 올리는 ‘신개념 뜰채 낚시’에 성공한 것이다. 금붕어의 수영 방향을 예측해서 재빨리 건져 올리는 게 관건인데, 오히려 ‘낚시 좀 해봤다’는 아빠의 솜씨가 영 형편없다. 엄마의 코치에 힘입어 오늘은 지수가 우리 가족 1등 낚시꾼이다. 

화창한 ‘놀토’ 아침부터 가족들로 시끌벅적한 이곳은 전북 완주 물고기마을 생태체험학습장이다. 본래 농지였던 마을에 20년 전부터 하나둘 양어장이 들어서 지금은 12농가 28만㎡ 규모가 됐다. 60명 남짓한 마을 주민들이 키운 관상어가 우리나라 내수시장의 80%를 차지한다니, 우리나라 물고기란 물고기는 이곳에 다 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물고기들아~ 얼른 미끼를 물어라!” 가족낚시터 구멍 속을 빤히 들여다보는 가족들. 사진 / 최혜진 기자

‘이런 다양하고 희귀한 물고기들로 아이들의 체험장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를 실현한 이는 물고기마을 생태체험학습장의 류병덕 대표이다. 처음엔 “양어장만 해도 먹고사는데 쓸데없는 짓하는 것 아니냐”며 만류하던 마을 주민들도 이젠 연간 10만 명의 관람객이 몰리는 체험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런 성과로 인해 류 대표는 재작년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하는 ‘최우수 신지식인’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얼마 전 여그서 개발한 검은 잉어 ‘블랙엔젤’도 수족관에 전시하고 있지요. 마을 사람이나 저나 겁나게 아끼는 물고기랑게요. 토종잉어랑 비단잉어랑 300번 넘게 교배해서 세계에서 최초로 얻은 신품종이니께요. 우리나라 토종 물고기뿐만 아니라 평소에 보기 힘든 해외 물고기도 겁나게 많고요. 그라니께 여기는 물고기를 ‘체험하는’ 재미도 있고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고 하더만요.” 

200여 종 250만 마리 물고기가 자란다니 그 수도 방대하지만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금붕어, 비단잉어, 향어 등을 비롯해 네 발이 달린 우파루파, 속살이 투명한 글라스 캣, 이빨이 있는 육식성 피라니아까지 듣도 보도 못한 물고기들이 실내 수족관에서 한가롭게 헤엄을 치고 있다. 이런 물고기들은 한 마리에 천원부터 수천 만원에 이르기까지 몸값도 천차만별이다. 

사진 / 최혜진 기자
그냥 물고기 먹이를 주긴 심심하다고? 그렇다면 뗏목도 타고, 먹이도 주는 것은 어떤가! 사진 / 최혜진 기자

“우와~ 이 물고기엔 발이 달렸어. 물고기도 걸어다니네!” 
“물고기가 투명하다! 뼈가 다 보여요!” 
눈을 동그랗게 뜬 아이들은 처음 보는 희귀한 물고기 앞에서 호기심을 감추지 못한다. 어항 속의 금붕어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다양한 생태를 눈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수족관 밖의 야외 체험장에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1만6000㎡ 규모에 뗏목체험장, 물고기잡기체험장, 가족낚시체험장, 부화장 등을 갖추어 마음에 드는 체험을 ‘골라’ 잡으면 된다. 

양어장에서 절대 놓칠 수 없는 체험은 ‘물고기 먹이 주기’다. 어른들의 눈에 별것 아닌 것 같아도, 걸음을 옮길 때마다 구름처럼 몰려드는 물고기들에 아이들은 탄성을 지른다. 입장할 때 받은 작고 동글동글한 먹이가 담긴 플라스틱 통을 꼭 쥐고 조금씩 먹이를 주는 재미가 쏠쏠한 모양이다. 입을 뻐끔뻐끔 벌리고 달려드는 잉어들의 모습이 귀엽다. 

사진 / 최혜진 기자
깨알처럼 작은 먹이를 구멍 속에 톡톡 떨어뜨리면 물고기들이 배불리 식사를 할 수 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사진 / 최혜진 기자
물고기 잡기에 성공한 아이의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와~ 물고기가 이렇게 많은 건 진짜 처음 봐요.” 
먹이를 주는 방법도 다양하다. 손을 높이 올려 톡톡 떨어뜨려 줄 수도 있지만, 양어장으로 연결된 파이프 구멍에 한꺼번에 털어 넣어도 된다. 기울어진 파이프를 타고 먹이가 양어장에 떨어지면, 그 앞에 모여 있던 물고기들의 치열한 먹이 사냥이 시작된다. 물속에 떠 있는 작은 먹이를 쟁취하기 위해 이리 얽히고설키는 모습이 장관이다. 

슬슬 아이가 지루해 하는 눈치라면 뗏목 위에 올라타 보자. 양어장 위를 이동하는 뗏목을 타면 잉어들이 뗏목 부근으로 우르르 몰려든다. 줄이 연결되어 있어 배가 휘청거릴 염려는 없지만 아이들은 긴장하여 손에 땀을 쥔다. 이런 스릴을 만끽하면서 뗏목 아래로 먹이를 톡톡 떨어뜨려주면 된다. 

사진 / 최혜진 기자
‘물고기 잡기 체험’ 덕분에 아이들이 물고기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사진 / 최혜진 기자

최근 새롭게 개장한 가족낚시터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마치 겨울철 빙어 낚시터처럼 양어장에 위에 단단한 나무 판을 깔고 군데군데 동그란 구멍을 뚫어 사계절 낚시터를 조성하였다. 

구멍 속에 찌를 넣고 얼마간 기다리면 양어장을 유영하던 물고기들이 걸려든다. 낚시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물고기를 적당히 풀어놓아 아주 쉽게 걸리지도 않고, 그렇다고 허탕을 칠 염려도 없다. 

구멍 속에 찌를 넣고 ‘기다림의 미학’을 발휘하던 지수네 가족이 낚싯대를 확 끌어올리고 “월척이다”며 함박웃음을 짓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