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가족 낚시 여행]가족과 함께 하는 대부도~영흥도 유료바다낚시터 누가 낚시는 아빠 혼자만의 취미라 했나요?
[가족 낚시 여행]가족과 함께 하는 대부도~영흥도 유료바다낚시터 누가 낚시는 아빠 혼자만의 취미라 했나요?
  • 손수원 기자
  • 승인 2007.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바다낚시터에서 노는 아이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여행스케치=인천] 별다른 준비 없이도 바다낚시의 짜릿함을 즐기고 싶다면 서해의 끄트머리인 영흥도로 찾아가보는 건 어떨까? 대부도와 선재포구, 영흥도로 이어지는 길은 그 자체로 멋진 드라이브 코스가 되고, 유료바다낚시터에서는 갓 잡은 물고기로 회를 떠 먹으며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도 있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가족끼리 낚시터를 찾아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는 김진수 씨 가족.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우리 아빠는 낚시가 취미라서 주말엔 거의 우리하고 안 놀아주세요.” 
어느 아이의 푸념처럼 ‘낚시’하면 아빠만의 전유물인 경우가 많다. 바다 갯바위 낚시에 아이들을 데리고 가자니 위험할 것 같고, 실내 민물낚시터에 데리고 가자니 놀거리도 없거니와 제대로 앉아 쉴 곳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도와 영흥도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안산에서 대부도로 들어가는 시화방조제 길은 시원한 바다 경치와 더불어 그 자체로 좋은 드라이브 코스다. 섬과 섬을 잇는 색다른 드라이브 코스인 이곳은 특히 돌이 검다는 ‘탄도’, 부처가 나왔다는 ‘불도’, 신선이 노닐었다는 ‘선감도’를 비롯해, 여섯 개의 섬이 마치 형제처럼 어깨를 맞대고 서해에 떠 있다 해서 불리는 ‘육도’ 등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겨울이면 굴과 바지락을 채취하기 위해 인근 도리도로 이주했다가 이듬해 설이 되기 전에 돌아오는 독특한 생활방식의 ‘풍도’ 등도 드라이브 길에 만날 수 있는 풍경이다. 수도권에서 2시간 이내면 도착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대부도는 갯벌에서 맛조개, 동죽, 고동, 소라 등을 잡을 수 있으며, 낚시로 망둥어, 넙치, 우럭, 놀래미 등을 잡을 수도 있다. 대부도와 영흥도, 선재도 부근에 작년부터 생기기 시작한 유료바다낚시터는 바다낚시와 민물낚시의 장점만을 모았다. 육지에서 바다 어종을 그대로 낚을 수 있으면서도 온 가족이 함께 와도 안전한 민물낚시터의 장점이 섞였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차를 이용해 그늘을 만들어 쉼터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양식장에서 키운 고기들이지만 손맛은 결코 자연산 못지않다. 특히 부시리나 방어처럼 힘깨나 쓰는 어종들은 채비를 터뜨리고 달아나기 일쑤. 유료바다낚시터에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재빨리 고기를 걷어내야 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바다보다는 공간이 적기에 이 정도 불편은 감수해야 한다.  

이곳의 낚시터들은 섬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해 바닷가 경관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안전을 생각하고 가족 단위 손님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한다. 바다낚시터인 만큼 웬만한 민물 유료 저수지들은 명함도 못 내밀 정도로 넓다. 

이말인즉슨, 아빠는 낚시하고 엄마와 아이들은 텐트를 쳐놓고 마음대로 뛰어 놀아도 될 만큼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바다낚시터에서는 텐트나 파라솔 등을 설치할 수 있어 수박 한 통 사서 소풍 가듯 나와도 좋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주말을 맞아 낚시터가 빼곡하게 들어찼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아이고~ 우리 남편 잘한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유료바다낚시터의 물 속에는 섬과 계곡은 물론, 인공어초까지 설치되어 있다. 또 정수한 청정 해수만을 사용해 물고기가 최적의 상태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생태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낚싯대를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면 현장에서 대여도 가능하다. 낚시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무료이거나 5000~1만원 사이에서 빌릴 수 있다. 간단한 미끼 등도 현장에서 구할 수 있다.  

낚시 채비를 갖추었다면 텐트부터 쳐야 한다. 나무가 만들어내는 그늘이 적은 것은 흠이기 때문. 유료낚시터 고수의 말을 빌리자면, 나무 그늘이 없어도 자가용을 이용해 시원한 그늘을 만들 수 있단다. 하지만 지프차가 아닌 이상은 파라솔과 햇빛 차단막을 이용할 수 밖에 없을 듯싶다. 또한 낚시터에 따라 방갈로가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이용하면 된다.  

음식은 아이스박스로 준비해서 오는 게 좋다. 수박 등 시원한 과일도 제격이지만 낚시터 음식의 결정판은 단연 갓 잡아온 바닷물고기를 즉석에서 회 떠서 먹는 것이다. 엄마와 아이들은 싱싱한 상추와 초장만 준비해놓고 기다리면 된다. 바다낚시인 만큼 잡히는 어종도 다양하다. 참돔과 우럭, 광어 등 남해에서 볼 수 있는 어종도 있다. 가족이 여럿 모여서 가면 하루 종일 바다회로 파티를 열 수도 있다. 회를 뜨지 못하거나 야채와 양념을 준비하지 못해도 걱정 없다. 낚시터에 마련된 식당에서 얼마간의 돈을 내면 회를 떠주고, 야채와 양념도 구할 수 있다.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엄마 저쪽 아저씨 큰 거 잡았나봐!" 2007년 6월. 사진 / 손수원 기자

특별한 놀이시설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아이들이 특별히 놀만한 거리는 없지만, 썰물 때를 기다리면 낚시터 주변의 갯벌에서 바지락이나 작은 게 등도 잡아볼 수 있다. 그야말로 갯벌체험을 해볼 수 있는 것. 단, 갯벌에서는 날카로운 조개껍데기에 발이 베이거나 펄에 발이 빠질 수 있으므로 어른이 반드시 동행해야 한다. 

유료낚시터 입어료는 곳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낚시하는 사람 분의 입어료 4만~5만원 정도만 내면 온 가족이 들어갈 수 있으며 12시간 동안 낚시를 할 수 있다. 

새벽같이 아빠 혼자서만 채비를 갖추어 아이들 몰래 집을 나오는 게 미안했다면 이제부터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와 갯벌이 펼쳐져 있는 서해로 달려가자. 어른은 물론이요, 아이들까지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니 이야말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여행지가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