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2030 여행설명서’ 스카이스캐너, 2030 여행 트랜드 총정리
‘2030 여행설명서’ 스카이스캐너, 2030 여행 트랜드 총정리
  • 민다엽 기자
  • 승인 2023.12.1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스캐너, 2030 한국인 여행객 1,000명 대상 설문 조사

적극적인 만남 추구, 여행지에서도 건강 생활 이어져, 여행 기록 트랜드로 자리잡아
인포그래픽/ 스카이스캐너
인포그래픽/ 스카이스캐너

[여행스케치=서울] 스카이스캐너가 한국인 여행객 1,000명 대상으로 설문를 실시한 ‘2030 여행 특성 및 트렌드를 소개한다.

2023년은 단연 보복 여행의 해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랜 기간 억눌려왔던 여행 욕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스카이스캐너는 2024년 여행객들이 여행을 통해 문화 탐험에 더욱 몰두할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 여행 트렌드에 대한 전망으로 업계가 들썩이는 가운데, 여행업계는 흔히 ‘MZ 세대’, ‘잘파세대등으로 불리는 젊은 여행객들에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젊은 여행객들의 개인화되고 다변화된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이에 스카이스캐너는 한국인 여행객 1,000(20~39)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30 한국인 여행객의 트렌드를 소개했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새로운 만남에 열려 있어

여행 중에는 나도 대문자 ‘E(외향형)’ 인간!”

응답자의 91%는 여행지에서 파티가 열린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으며, 그중 37%는 주저하지 않고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27%는 유명 커뮤니티 또는 온라인 카페를 이용해 여행을 위한 동행자를 구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40%는 아직 경험해 본 적은 없지만 추후 동행자를 구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10명 중 8명은 만약 여행 중 현지인이 말을 건넨다면 번역기를 사용해서라도 소통하거나 친해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행지에서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여행지에서도 갓생 트렌드

운동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는 여행지에서도 계속된다. 2023세대 사이에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실천하는 갓생살기가 유행하면서 많은 젊은 세대가 균형 잡힌 건강한 생활을 위해 운동을 택하고 있다.

응답자의 54%는 여행 중에 피트니스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출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56%는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피트니스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여행지나 호텔을 선택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스카이스캐너는 다양한 필터를 통해 여행객들의 검색 편의를 제공한다. 사진/ 스카이스캐너

추억하는 것도 여행의 일부!’ 자신만의 방식으로 여행 로그 기록

2030세대는 단순히 여행을 떠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행 기록가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여행 경험을 기록한다. 응답자의 40%는 여행지에서의 특별한 순간을 기억하기 위해 그림 그리기나 일기 쓰기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을 남긴다고 답했다. 아울러, 36%가 여행지에서의 다양한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필름 카메라나 캠코더 같은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아날로그 여행트렌드는 모든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스카이스캐너는 트래블 트렌드 2024’에서 2024년도 주요 여행 트렌드 중 하나로 아날로그 여행을 꼽기도 했다.

스카이스캐너의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 제시카 민(Jessica Min)“TV 프로그램과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한국인 여행객들의 여행 욕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20~30대 한국인 여행객들은 트렌드에 민감할 뿐 아니라 자신만의 취향과 선택을 추구하는 데 매우 솔직하고 적극적이다. 스카이스캐너는 이러한 한국인 여행객들의 성향에 맞춰 어디든 쉽게 가격을 비교하고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