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사상체질 스파] 체질별 노는 물이 달라! 리솜포레스트 해브나인 힐링스파
[사상체질 스파] 체질별 노는 물이 달라! 리솜포레스트 해브나인 힐링스파
  • 주성희 기자
  • 승인 2014.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여행스케치=제천] 물만 좋아 스파를 찾는 시대는 지났다. 수질은 기본이요, 수려한 자연경관에 다양한 즐길 거리를 갖춘 뜨신 물이라면 구미가 당길까 말까? 하지만 거기다 체질별 약 되는 탕까지 따로 있어 내 몸에 꼭 맞는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스파라면? 장담컨대 당장 회가 동할 터!

 
리솜포레스트 해브나인 힐링스파는 입지부터 남달라 그저 물속에 몸만 담가도 절로 힐링이 되는 특별한 스파다. 과장일 것 같지만 실제로 주변 환경을 둘러보면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우선 스파가 들어선 리솜포레스트부터 찬찬히 뜯어보자. 

리솜포레스트는 안면도 리솜오션캐슬과 덕산 리솜스파캐슬을 운영하고 있는 리솜리조트가 ‘진정한 쉼’을 콘셉트로 선보인 ‘자연주의 리조트’다. 설립 취지에 맞는 입지를 찾기 위해 4년이나 걸렸단다. 그렇게 까다롭게 고른 터가 바로 충청북도 제천 구학산 아래 주론산 분지. 구학산과 주론산이 닭이 되어 알을 품고 있는 이른바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의 명당자리란다. 정확히는 주론산 중턱 해발 490~690m, 수령 600년이 넘은 노송과 야생화가 만발한 청정 원시림 속에 터를 잡았다. 전체 부지의 80%가 숲으로 용존산소량이 21%에 달한다. 리조트 내에서는 차량 통행이 금지돼 있어 매연, 소음 걱정 없이 숲이 선물하는 천연치료제인 음이온과 피톤치드에 흠뻑 취해도 좋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체질별 맞춤 탕을 구비한 사상 체질 스파.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내 몸 알아주는 똑똑한 사상체질 스파
청정 원시림에서 가만 숨만 쉬어도 몸과 마음이 맑아지는 듯한데 숲 속 옹달샘 같은 스파까지 있으니 더 바랄 것 있으랴. 아쿠아 힐링, 에코 힐링, 한방 힐링, 마인드 힐링 등 9가지 힐링 테마로 꾸며진 해브나인 힐링스파는 쾌적하고 고급스러운 시설에 30여 가지 스파 프로그램을 갖췄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사상 체질 스파 후 명상을 통해 기운을 
다스린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체질을 진단하여 맞춤 스파를 제공하는 사상체질 스파. 힐링메이트가 상주하며 체질 진단부터 체질별 특징, 입욕 방법, 입욕 효능, 운동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준다. 체질은 지문 인식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체질 불변의 원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지문이 바뀌지 않는 것처럼 타고난 체질도 변하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해브나인 힐링스파는 지문 인식을 통해 사상체질을 분석하고 맞춤형 스파 체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수치료의 한 형태지요.”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지문 인식 검사를 통해 사상 체질을 진단한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박은희 힐링메이트 설명에 따르면 지문 인식 검사를 통한 체질 분석의 정확도가 80%가 넘는단다. 오링테스트, 체간측정법보다 정확도가 높다고. 사상체질 스파 프로그램은 체질 진단 후 각각의 체질에 적합한 물 온도와 입욕제로 세팅된 스파에서 땀이 몽글몽글 맺힐 때까지 입욕을 즐기고, 사우나에서 몸에 열기를 한층 돋워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노폐물을 배출한 다음 명상을 통해 기운을 다스리고 체질별 차를 음용하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많은 체질은 태음인이에요. 몸이 찬 태음인은 40℃ 정도의 따뜻한 물에 전신을 담그는 입욕 방법이 적합합니다. 습식 사우나보다 건식 사우나에 좀 더 오래 머물며 적당히 땀을 내는 게 좋아요. 본래 땀이 많은 체질이라 땀이 안 나면 오히려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답니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피톤치드 물 에너지 스파.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박은희 힐링메이트는 태음인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으로 수영을 추천했다. 사상체질 스파 이용 후 넓은 짐풀에서 수영을 즐긴 다음 바데풀 수압 마사지로 뭉친 어깨를 풀고 발바닥 혈을 자극하면 한결 몸이 편안해질 것이라는 깨알 같은 귀띔도 잊지 않았다.  

사상체질 스파 이용 시간은 40~50분가량 소요된다. 1회 10명 한정 예약제로 운영하므로 스파 입장 후 가장 먼저 찾아가 예약하는 것이 좋다. 이용료 4000원은 별도.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수압 마사지를 즐길 수 있는 바데풀.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신선 부럽지 않은 하늘 아래 노천 스파
해브나인 힐링스파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는 피톤치드 물에너지 스파. 피부 진피층까지 열이 침투되는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스파 시설로 짧은 시간 내 몸에 열을 전달, 흡수시켜 신진대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독소 배출, 피로 회복, 세포 활성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스피커 안내 음성에 따라 39℃ 파천황탕에서 3분, 41℃ 전환열탕에서 2분, 43℃ 수기환맥탕에서 1분씩 입욕을 하고 나오면 실로 몸이 한층 가뿐해지는 기분이다. 피톤치드 물에너지 스파 옆은 따뜻한 물속에 테이블이 설치돼 있는 아쿠아바. 반신욕을 즐기며 간단한 음료와 함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어른, 아이 모두 신나는 아쿠아 플레이 존. 2014년 2월 사진 / 주성희 기자

아이들을 위한 스파는 아쿠아플레이존에 마련돼 있다. 아이들 키에 딱 맞게 그리 높이 않은 물 높이에 미끄럼틀, 물바가지, 유수풀을 갖추고 안전요원이 배치돼 있어 온 가족이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어른 전용 공간은 수영을 즐기기 좋은 널따란 짐풀과 아쿠아 헬스 기구를 비롯 다양한 수압 마사지 시설을 갖춘 바데풀로 구성된 힐링스파존이다. 아쿠아플레이존과 공간을 분리해 누구나 쾌적하게 스파를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스파를 즐기며 전면 창을 통해 주변 자연경관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허나 자연과 하나 되는 즐거움에 비할까. 마치 숲 한가운데로 물이 떨어지는 듯 아찔하게 설계된 야외 노천 스파에 풍덩 몸을 뛰어들면 입이 쩍 벌어진다. 사위가 고요한 가운데 하얀 겨울 숲과 푸른 하늘 사이에 존재하는 것은 나뿐이라 숲 속 누구도 닿지 않은 맑은 샘에 홀로 몸을 담근 신선이라도 된 듯 황홀하기 그지없다. 때마침 눈송이까지 흩날리면 완벽한 겨울 스파 여행의 완성. 

뜨끈한 물에 눈 녹듯 묵은 피로가 싹 풀리면 스르르 눈꺼풀이 감겨오기 마련. 이때는 누워서 편안히 쉴 수 있는 휴식 의자가 마련된 릴렉스룸에서 꿀맛 같은 오수를 즐겨도 좋다. 휴식 후 찜질방에서 땀 한번 쫙 빼고 샤워를 마치면 한 보들보들해진 피부에 마음까지 비단결처럼 매끄러워진다. 

INFO.
이용 요금(스파+찜질방+사우나) 
어른 4만8000원, 어린이 3만6000원
(사상체질 스파 이용료 4000원 별도, 찜질복 대여료 포함)

이용 시간
일~목요일 9:00~~18:00
(사상체질 스파 10:00~17:30)
금~토요일 9:00~~20:00
(사상체질 스파 10:00~18:30)

주소 충북 제천시 백운면 금봉로 365

Tip. 해브나인 힐링스파 이용 팁
스파 이용 시 반드시 수영복, 수영모(또는 야구 모자)를 착용해야 한다.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경우 대여하면 된다. 
음식물, 돗자리, 유모차는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반입이 금지된다. 단 병류를 제외한 물 및 음료, 이유식, 환자식은 휴대할 수 있다.  
사우나에는 바디 겸용 헤어 샴푸와 수건, 스킨, 로션, 헤어드라이어, 헤어스프레이 등 샤워 전후에 필요한 용품 대부분이 구비돼 있어 편리하다. 
비치 타월 또는 비치가운을 준비하면 노천 스파로 이동 시 찬바람을 피하기에 요긴하다. 
노천 스파는 기상 여건에 따라 이용 시간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다.  
일~목요일 15시 이후, 금~토요일 16시 이후 입장 시 정상 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스파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만 숙박 시설은 리조트 회원에게만 개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