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1박 2일 여행] 인천까지 가서 경기만 보고 온다고? 앙~대요! 인천광역시 서구
[1박 2일 여행] 인천까지 가서 경기만 보고 온다고? 앙~대요! 인천광역시 서구
  • 전설 기자
  • 승인 2014.08.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2016년 7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여행스케치>가 창간 16년을 맞이해 월간 <여행스케치> 창간호부터 최근까지 책자에 소개되었던 여행정보 기사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간 여행지의 소식을 게재하는 이유는 10년 전의 여행지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16년 전의 여행은 어떤 것에 관점을 두고 있었는지 등을 통해 소중한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소환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사 아래에 해당 기사가 게재되었던 발행년도와 월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여행스케치=인천] 전세계가 주목한 가장 뜨거운 여행지, 인천으로 가볼까?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회식과 ‘스포츠의 꽃’ 육상대회를 관람했다면 내친김에 숨겨진 서구의 명소가지 둘러보는 것은 어떨까? 스포츠 게임보다 즐거운 여행지가 우르르 쏟아진다.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45개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금메달을 놓고 벌이는 아시아 최대의 스포츠 축제는 9월 19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인천 전역의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여기서 주목! 대회기간에 인천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경기장 주변에 어떤 볼거리와 놀거리가 있는지부터 살펴보자. 동서남북 바둑판처럼 도로망이 구축된 서구에는 경기 관람 후 둘러볼 보석 같은 여행지가 빼곡하다.


인천 서구에서의 첫날은 체험, 교육, 풍경, 맛 4마리 토끼사냥에 나선다. 녹청자 유물 관람과 도예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녹청자박물관을 둘러본 뒤 이 땅에 살고있는 모든 동ㆍ식물을 한 자리에 모아둔 국립생물자원관으로 이동한다. 놀면서 배우는 오전 일정을 마무리하기에는 맛있는 주전부리가 가득 쌓인 서구의 중앙시장만 한 곳이 없을 터. 갓 튀겨낸 찹쌀 도넛이나 시장표 ‘사라다빵’을 맛보며 전통시장 탐방에 나서거나 고기와 국수의 궁합이 절묘한 중앙시장의 숨은 별미 ‘고쌈국수’를 맛보다 보면 오전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배를 든든히 채운 뒤에는 인천 여행의 빼놓을 수 없는 경인아라뱃길의 절경을 찾아 떠난다. 

경인아라뱃길에는 42.3㎞의 자전거길이 조성되어 있다. 일반 방문객도 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수변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데 평일에는 5곳의 대여소 중 계양대교 남단(계양역), 시천대교 남단(검안역) 2곳만 운영되니 미리 확인하자. 무사히 자전거를 빌렸다면 수향4경으로 방향을 잡고 야경이 빼어난 아라마루전망대와 아라폭포까지 힘껏 페달을 밟는다.

둘째 날은 꼭꼭 숨겨진 ‘비밀의 화원’과 인천관광의 꽃을 하루 만에 둘러본다. 이른 아침 인천환경공단 청라사업소 끝단에 숨어 있는 생태공원에서 한적한 산책을 즐긴 뒤 하루가 다르게 풍경이 바뀌는 청라국제도시로 이동한다. 잔잔한 물줄기가 도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풍경이 이국적인 커널웨이 수변공원은 느긋하게 거닐기에 좋은 여행지. 하지만 9월에서 10월 사이 공원을 찾는다면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카누체험 교실’을 놓치지 말 것. 노 젓느라 체력을 다 써버려도 문제없다. 청라커널웨이 주변은 한식?중식?일식?양식 음식점이 빈틈없이 들어찬 상업지구이니 입맛에 따라 어디서 외식을 할지만 정하면 된다. 잔잔히 흐르는 물길을 보며 여유로운 식사를 즐긴 다음에는 높이 9m의 거대 곰이 있는 영종대교휴게소를 둘러본 뒤 노을이 아름다운 낙조 명소 정서진에서 인천여행의 마침표를 찍는다.

첫째 날, 체험, 교육, 풍경, 맛 4마리 토끼를 잡아라!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녹청자박물관
서구 경서동 녹청자도요지에서 출토된 녹청자의 조사와 연구를 위해 건립된 박물관이다. 녹청자 유물과 도자기의 전 제작 과정을 둘러볼 수 있는 역사 전시실, 현대도예작품이 전시된 기획 전시실이 있다. 평소 도자기에 관심이 많은 이라면 박물관 관람 후 나만의 꽃병, 접시, 컵, 토우를 만들 수 있는 도예일일체험에 도전해보자.
체험비 물레성형 9000원, 흙가래성형 8000원 (입장료 무료)
주소 인천시 서구 도요지로 54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국립생물자원관
우리 땅에 살고 있는 모든 동ㆍ식물을 한자리에서 만난다. 2만여평 규모 부지에 계절별로 어떤 꽃이 피고 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야생화 단지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생물부터 대형포유류까지 모든 생물 표본을 전시한 전시교육동, 제주도의 생태계를 축소해 재현한 곶자왈생태관 등이 있다. 규모가 크다 보니 관람 시간은 넉넉하게 2시간 이상을 잡아야 한다.
입장료 무료
주소 인천시 서구 환경로 42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인천 서구 중앙시장(신현시장)
서구지역 교통의 중심지에 위치한 문화관광형 ‘클린’시장이다. 국내 최초 태양열 집열판을 설치해 홍보용 광고판과 가로등을 켠다. 또 시장 내 음식점에서 발생한 폐식용유로 비누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과 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선물한다. 여러 차례 방송을 통해 소개된 ‘고려 왕 족발’과 숨은 맛집 ‘고쌈국수’가 있어 식사도 해결할 수 있다.
주소 인천시 서구 가정로380번길 21-11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고쌈국수

국수와 고기의 궁합이 환상적인 인천 서구의 숨은 맛집. 국수 삶는 솜씨 탁월한 사장님이 상주 감농장표 감식초를 넣어 그냥 먹어도 맛있는 비빔국수를 만들어 준다. 여기에 야들야들한 돼지고기를 올려서 함께 먹는 맛이 그야말로 일품. 비빔국수 외에 멸치를 3시간 이상 직접 우려 만든 멸치국수, 간재미회 비빔국수도 인기메뉴다.
가격 비빔고쌈(비빔국수 + 고기) 5500원, 멸치국수 3500원
주소 인천시 서구 가정동 석곶로 18-1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경인아라뱃길 수향4경
국내 최초의 내륙운하인 경인아라뱃길 중 가장 특별한 풍경 8곳을 꼽아 ‘수향8경’이라 부른다. 그중 시천교에서 김포방향 1km 거리에 위치한 수향4경은 아라뱃길에서 가장 높은 계양산 협곡에 설치된 ‘아라마루 전망대’와 지형을 이용해 수려한 수직적 경관을 연출한 국내 최대의 인공폭포 ‘아라 폭포’가 있다. 인공폭포까지 계단으로 이어진 수변 산책길에서 6개 폭포의 장쾌한 풍경을 감상해보자. 야간에는 조명을 설치해 색다른 야경을 선사한다.
주소 인천시 계양구 둑실동 산 69-3

둘째 날, 인천 ‘비밀의 화원’과 ‘관광의 꽃’을 하루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청라사업소 생태공원
인천환경공단 청라사업소 맨 끝단의 언덕 너머에 숨어 있는 비밀의 화원이다. 계절마다 부지런히 피고 지는 초화류의 향연을 감상하다 보면 쓰레기 소각장 바로 옆에 조성된 공원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 주말에도 한산하게 숲속 산책을 즐길 수 있으며, 그늘막을 칠 수 있는 잔디밭, 어린이 놀이터, 널따란 운동장이 갖춰져 있다.
인천시 서구 경서동 673-6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청라커널웨이 수변공원 카누체험
중앙호수공원과 연결된 길이 4.5km의 커널웨이 수변공원에서 오는 10월 27일까지 시민과 함께하는 카누교실이 열린다. 매주 토·일요일 6회씩 운영되며 참가비는 1인당 3000원이다.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니 저렴한 비용으로 수상 레포츠를 즐길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말 것. 참가 신청은 당일 현장에서 신청 선착순 접수한다.
주소 인천시 서구 연희동 630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청라커널웨이 상업지구(주운수로변)
수변공원의 물길이 조망되는 황금라인에 상업지구가 조성되면서 몸집 큰 대형 음식점, 프랜차이즈 음식점이 앞 다퉈 들어서고 있다. 그중에서도 상업지구 입구에 위치한 ‘하루엔소쿠’는 일본식 돈카츠, 우동, 소바 전문점으로 파란 물길을 바라보며 매운 핫카츠, 허브향을 가미한 갈릭 크림소스를 곁들인 엔소쿠카츠를 맛볼 수 있는 맛집이다.
주소 인천시 서구 청라라임로 57 영화블렌하임 1층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영종대교휴게소
평범한 휴게소는 가라! 세계에서 가장 큰 철제 조각품으로 최근 기네스북에 등재된 ‘포춘베어’를 비롯해 크고 작은 볼거리가 가득한 별난 휴게소다. 엽서를 써서 우체통에 넣으면 1년 뒤 배달해 주는 느린우체국, 영화 속 히어로의 피규어가 전시된 ‘아이러브 히어로’, 휴게소의 마스코트인 ‘포춘베어’ 캐릭터 상품이 가득한 디자인숍 등 구경거리가 넘쳐난다.
주소 인천시 서구 정서진남로 25 영종대교기념관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2014년 9월 사진 / 전설 기자

정서진
강릉에 정동진이 있다면 인천에는 ‘정서진’이 있다.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정서진은 인천 해넘이 여행의 꽃이다. 광장 중심에 서 있는 ‘노을종’은 서해의 조약돌을 형상화한 21.1m, 높이 13.5m의 거대한 조형물 ‘노을종’이 있다. 서행의 조약돌을 상징하는 타원형 조형물에 중앙부가 종 모양으로 뚫려 있어 노을질 무렵 장관을 연출한다.
주소 인천시 서구 오류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