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라이프 스타일] 요즘도 식초로 요리만 하세요? 친환경 식초 살림법
[라이프 스타일] 요즘도 식초로 요리만 하세요? 친환경 식초 살림법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2.03.1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초를 사용한 친환경 살림 비법
/shutterstock
/shutterstock

요리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료 중 하나인 식초. 새콤한 맛으로 사랑받는 식초는 무공해 친환경 물질로 청소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곰팡이와 세균을 없애고 환경까지 지킬 수 있는 식초를 사용한 친환경 살림 비법을 만나보자.

천연 세제 식초로 관리하는 에코 주방

가족이 먹을 음식을 조리하고 그릇을 닦아 보관하는 주방은 청결이 기본. 하지만 화학세제로만 관리하기에 조금 찜찜한 것이 사실이다. 유해 성분이 다량 함유된 합성 세제에는 환경 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어 결국 체내에 쌓이게 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오늘부터 가족의 건강을 위해 식초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식초로 싱크대와 식탁을 닦으면 스며든 냄새를 없어지고 살균도 된다. 또한 찻잔에 묻은 얼룩도 식초로 문지른 뒤 헹궈내면 쉽게 지워진다. 음식물이 변질되어 냄새가 난다면 여기에도 식초를 뿌려 탈취 효과를 볼수 있다. 물론 곰팡이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shutterstock
/shutterstock

세탁부터 청소까지, 팔방미인 식초
식초의 매력은 어디까지일까? 피부 미용에도 유용한 식초를 샴푸 후 린스 대신 사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머리를 감을 때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헹궈내면 머릿 결이 개선되고 두피도 매끈해진다.
욕조, 타일, 샤워커튼 등에 생기는 곰팡이나 물때 예방 에도 탁월하다. 곰팡이가 자주 생기는 욕실 곳곳에 식초를 뿌린 다음 청소용 솔로 살살 문지른다. 욕실 거울에 쉽게 남는 흰 얼룩을 제거하려면 키친타월을 대고 그위에 2~3배 정도 희석시킨 식초물을 분무기로 뿌린 뒤마른 수건으로 닦아낸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석회 때문에 깊이 남은 흰 얼룩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돌아서면 더러워지는 변기 청소에도 식초가 답이다. 식초를 종이컵으로 세 컵 정도 넣고 한 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변기 안쪽을 솔로 문지른 뒤 물을 내린다. 비데의 노즐을 직접 청소하고 싶다면 비데의 전원을 끄고 세정 노즐을 앞으로 뺀 후 식초로 닦아내면 세척과 살균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기억하면 도움이 되는 친환경 식초 살림법 6가지
◆ 옷 주름을 펼 때 식초를 뿌린 후 다림질하면 주름이 잘 펴진다.
◆ 세탁시 식초 반 컵을 넣으면 보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창문에 페인트나 스티커가 묻었을 때 식초를 묻혀 닦아낸다.
◆ 달걀을 삶을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요리의 간을 맞추기 어려울 때 식초를 넣으면 단맛과 짠맛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 시든 야채는 식초를 희석한 물에 헹구면 다시 신선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