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미니 초대석]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충훈벚꽃축제를 기다리며…
[미니 초대석]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충훈벚꽃축제를 기다리며…
  • 박상대 기자
  • 승인 2023.03.1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 사진/ 박상대 기자

나날이 거듭난 안양천과 안양예술공원

[여행스케치=안양]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벚꽃축제를 개최하는 안양시. 여행자들의 기대가 큰 만큼 다양한 부분에서 세심하게 신경을 써가며 축제를 준비 중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을 만나 안양충훈벚꽃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벚꽃축제를 앞둔 최대호 안양시장은 두 가지가 감개무량하다. 하나는 안양천변에서 벚꽃축제를 개최할 만큼 하천이 깨끗해졌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코로나19 이후 드디어 축제를 개최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80년대 후반까지 안양천은 생활하수와 공장폐수 가 흐르는 나쁜 하천의 상징이었다. 지금 안양천은 천지개벽을 했다. 사람들이 접근하고 싶은 자연생태하천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안양천 벚꽃길. 사진/ 안양시청 
평촌중앙공원의 봄. 사진/ 안양시청

봄이 되면 안양천은 그 이름처럼 따뜻한 햇살이 흐르는 하천으로 변신한다. 하천둑에는 노란 개나리와 하얀 벚꽃이 피고, 하천 둔치에는 꽃다지, 냉이, 민들레, 애기똥풀 등 야생 풀꽃들이 장관을 이룬다. 팬지, 패랭이, 베고니아 등 봄꽃들을 마주할 때는 아름다운 정원에 온 듯하다. 하천에서는 잉어들이 헤엄치고, 자라들은 작은 바위에서 일광욕을 즐기고 논다. 청둥오리·두루미·가마우지 등 조류도 구경할 수 있다.

“충훈부와 잇닿아 있는 안양천 일대에는 봄꽃들이 많이 필 겁니다. 벚꽃축제 기간은 물론 그 전후에도 안양천과 학의천, 안양예술공원, 평촌 등지에 따뜻한 산책로가 많습니다. 벚꽃축제 프로그램도 시민들에게 공모해서 함께 준비하고 있지요.”
최대호 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손님맞이 준비를 하고 있으니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구경 오시라며 웃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