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하영올레 걷기①] 놀멍 쉬멍 걸읍써, 볼거리가 하영잇수다!
[하영올레 걷기①] 놀멍 쉬멍 걸읍써, 볼거리가 하영잇수다!
  • 정은주 여행작가
  • 승인 2022.09.1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여행스케치=제주] 제주도는 걷기 여행 천국이다. 전국에 도보 여행 붐을 일으킨 제주올레를 비롯해 수많은 길이 여행자에게 열려 있다. 여기에 서귀포 원도심을 걷는 하영올레가 새로 추가되었다. ‘하영’은 제주어로 ‘많다’는 뜻이다. 자연과 사람, 문화적인 요소들이 가득한 길을 따라가면 제주가 더욱 깊게 들여다보인다. 하영올레는 모든 코스가 서귀포시청 제1청사에서 출발한다. 원도심 투어를 시작하기에 적당한 장소다. 1코스는 법장사 골목길과 천지연폭포, 새섬을 거쳐 다시 시청으로 돌아온다. 하영올레 중 가장 긴 코스(8.9km)로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도심 속 자연을 만끽하는 하영올레.
도심 속 자연을 만끽하는 하영올레.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동화 같은 골목과 맑은 솜반천

안내데스크에서 올레길 지도와 팸플릿을 챙겨 넣고 천천히 걸음을 옮겼다. 번잡한 시청 주변을 벗어나니 한적한 주택가에 상가들이 듬성듬성 들어서 있다. 물건 파는 소리와 자동차 소음,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한낮의 적적함을 깨뜨린다. 걷기 시작한 지 20분 남짓 되었을까. 토박이들이나 알 법한 작은 골목길로 접어들었다. ‘풍경이 있는 오솔길’이다. 마치 길이 다른 세상으로 이어지기라도 하는듯 설렌 마음에 한 발씩 조심스럽게 내딛었다.

단층 주택들이 옹기종기 늘어선 골목길은 흠잡을 곳 하나 없이 깔끔하고 단정하다. 부드러운 파스텔 빛깔 담장에는 꽃과 예쁜 풍경들이 그려져 있고 옛 사진도 걸려 있다. 골목길을 뛰어다니던 아이들은 이제 없지만 따뜻했던 과거의 흔적들이 사진에 묻어난다. 담벼락 아래에는 쉬어가라고 의자도 놓여 있고 소박한 텃밭과 화단도 가꿔져 있다. 동네 사랑방인 정자에 서면 울창한 숲 너머로 걸매생태공원과 서귀포 시내가 훤히 바라보인다. 유명 관광지와 명소들 틈바구니에 이런 동화 같은 곳이 숨어 있을 줄이야. 투명한 원석을 찾아낸 들뜬 기분을 안고 골목길 계단 아래로 내려섰다.

정겨운 벽화 그림과 주민들이 직접 가꾼 텃밭들.
정겨운 벽화 그림과 주민들이 직접 가꾼 텃밭들.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골목 담장의 옛 사진들이 추억을 부른다.
골목 담장의 옛 사진들이 추억을 부른다.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법장사를 지나 다리 하나를 가로지르면 바로 걸매생태공원이다. 시내에서 조금 비껴있는 위치여서 그런지 찾는 발길이 뜸한 덕분에 자연 생태가 고스란히 살아 있다.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에 발걸음이 경쾌해진다. 용천수가 흘러나와 하천을 이룬 솜반천은 한여름에도 소름이 오소소 돋을 만큼 물이 차가워 인근 주민들이 피서지로 많이 찾는다고 한다. 맑고 깨끗한 하천은 물 흐름이 느리고 수심이 적당해 아이들이 물놀이하기에 좋아 보인다. 이 물길은 천지연폭포까지 이어진다. 솜반천이 천지연폭포의 원류인 셈이다. 햇살에 반짝이는 물이 잔잔하게 흘러가다 곧 우렁차게 쏟아지는 폭포수가 된다고 생각하니 왠지 감개무량해진다.

 

TIP 하영올레

지난해(2021년) 개장한 하영올레는 서귀포시에서 만든 도심 속 도보 코스다. 서귀포시청을 출·도착점 삼아 원도심을 구석구석 둘러보게 된다. 익히 알려진 명소들과 지역 주민도 몰랐던 숲길을 복원해 3개 코스로 촘촘하게 엮었다. 담장이나 전봇대, 거리 바닥에 화살표와 간세를 본뜬 올레길 표식이 붙어 있어 길 찾기가 어렵지 않다. 갈림길이 나타나면 분홍색 화살표를 따라가면 된다. 길을 걷다가 벽이나 바닥에 올레길 표식이 보인다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아름답게 잘 가꿔진 서귀포 칠십리시공원.
아름답게 잘 가꿔진 서귀포 칠십리시공원.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추억의 숲길과 서귀포 칠십리시공원

솜반천과 나란히 걷는 추억의 숲길은 이름 그대로 과거 추억 속 길을 복원했다. 사람들에게 잊히고 사라져 버린 길을 옛 기억에서 끄집어내 한 땀 한 땀 구슬땀을 흘려가며 만들었다. 무성한 수풀을 정비해 다시 이은 길이 마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희망의 끈처럼 느껴진다. 오랫동안 인적이 없던 숲길은 탐험 코스에 가까운데 짧은 구간임에도 꽤 길게 느껴진다. 추억의 숲길과 맞닿은 곳은 서귀포 칠십리시공원이다. 아름답게 잘 가꿔진 공원에는 서귀포를 테마로 한 시비들이 곳곳에 세워져 있다. 1970년대 가수 조미미가 부른 ‘서귀포를 아시나요’ 노래 가사가 적힌 바위가 눈길을 끈다.

서귀포 칠십리시공원 곳곳에 시비가 서 있다.
서귀포 칠십리시공원 곳곳에 시비가 서 있다.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밀감 향기 풍겨오는가고 싶은 내 고향 / 칠 백리 바다 건너 서귀포를 아시나요 / 동백꽃 송이처럼 예쁘게 핀 비바리들 / 콧노래도 흥겨웁게 미역 따고 밀감을 따는 / 그리운 내 고향 서귀포를 아시나요>

편백나무 벤치에 누워 쉬어가 보자.
편백나무 벤치에 누워 쉬어가 보자.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시원한 그늘 아래 놓인 편백나무 의자는 신의 한수다. 등을 대고 편안히 누워 있으면 세상에 이만한 휴식이 없다. 주르르 흘러내린 땀을 식히는 달고 시원한 바람. 눈을 감으니 스르륵 잠이 몰려온다. 아쉽지만 더 깊은 잠에 빠지기 전에 몸을 일으켰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남았으니 말이다. 얼마 걷지 않았는데 어디선가 폭포 소리가 들린다. 점점 거세지는 소리에 발걸음도 빨라진다.

칠십리시공원이 품고 있는 기막힌 전망, 천지연폭포다. 폭포 전망대는 물이 떨어지는 상류와 주변 숲이 한눈에 들어오는 명당자리이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지 한가롭다. 폭포가 어찌나 힘차게 쏟아지는지 수 킬로는 떨어진 전망대까지 귓가에 생생하게 들린다. 여기에 청아한 새소리가 어우러져 독특한 하모니를 이룬다. 날씨가 맑았다면 하늘 아래 한라산까지 또렷하게 보였겠지만 이 풍경만 해도 무척 만족스럽다. 폭포와 함께 시와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꽃과 나무들을 즐기다보니 이런 곳을 매일 찾을 수 있는 지역민들이 부러워진다. 아, 부러우면 지는 건데.

천지연폭포가 한눈에 담기는 폭포 전망대. 망원 렌즈로 당겨 찍었다.
천지연폭포가 한눈에 담기는 폭포 전망대. 망원 렌즈로 당겨 찍었다.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새섬을 잇는 새연교.
새섬을 잇는 새연교.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새섬은 필수, 천지연폭포는 선택

공원을 나서면 구불구불한 내리막길이다. 차가 다니는 도로길이라 앞뒤 살펴가며 조심히 걸어야 한다. 야자나무가 쭉쭉 뻗어있는 길 끝에는 새연교가 있다. 전통 고기잡이 배인 ‘테우’를 형상화한 다리가 이채롭다. 원래도 이름난 명소였지만, 몇 달 전 종영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촬영지로 알려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드는 것 같다.

새연교를 건너면 무인도인 새섬에 닿는다. 새섬은 초가지붕을 잇는 새(띠) 풀이 많이 자라서 붙은 이름이다. 옛적 사람이 거주했다는 섬에는 이제 풀과 나무, 새들이 사이좋게 살아가고 있다. 섬 입구에서부터 새들의 노랫소리가 쉴 새 없이 흘러나오는 통에 어깨가 들썩이며 괜스레 흥겨워진다. 나무 데크가 깔린 탐방로를 따라가면 섬을 한 바퀴 둘러볼 수 있다. 섬이 크지 않기 때문에 탐방 시간은20~30분 정도면 적당하다.

새섬에서 바라본 풍경.
새섬에서 바라본 풍경.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맛집들이 모여 있는 아랑조을거리.
맛집들이 모여 있는 아랑조을거리.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새섬에서는 걸음을 조금 늦춰야 한다. 빠른 걸음으로는 눈앞에 펼쳐진 풍경을 충분히 음미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곧게 뻗은 탐방로를 따라 섬 반대편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문섬이 바라보인다. 문섬 아래 바닷속이 국내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로 꼽히는 절경이라지만 수면 위로 보이는 모습도 아름답고 신비롭다. 문섬을 어깨에 걸치고 섬 동쪽까지 걸어가니 사각사각 소리를 내는 송이 흙길이 밟힌다.

다시 새연교를 걸어 나와 천지연폭포로 향한다. 올레길은 매표소 입구에서 꺾어져 구시가지 쪽으로 이어진다. 폭포 관람은 선택사항이지만 아직 가보지 못했다면 다녀오기를 권한다. 칠십리시공원에서 바라본 것과는 또 다른 감흥을 받을 수 있다. 상록수가 우거진 숲길을 빠져나와 계단을 오르면 순식간에 도심 분위기로 바뀐다. 맛집들이 모여있는 아랑조을거리를 지나 중앙로터리에 이르면 올레길은 거의 마무리된다. 길이 끝나는 것이 아쉽다면 제주올레여행자센터에서 잠시 쉬어가거나 아랑조을거리 맛집 탐방을 나서도 좋다. 이쯤이면 굳이 서귀포시청까지 가지 않아도 올레길을 완주한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쉬어 가기 좋은 제주올레여행자센터.
쉬어 가기 좋은 제주올레여행자센터. 사진/ 김도형 사진작가

 

INFO 하영올레 1코스

8.9km / 약 3시간

코스 서귀포시청 - 법장사 골목길 - 걸매생태공원 - 추억의 숲길 - 칠십리시공원 - 새연교, 새섬 - 천지연기정길 - 제주올레여행자센터 - 아랑조을거리 - 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