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호 표지이미지
여행스케치 5월호
천하절경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광서장족자치구
천하절경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광서장족자치구
  • 조용식 기자
  • 승인 2021.12.2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림, 남송 왕정공이 남긴 '계림산수갑천하'
유주,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 덕천폭포
북해, 깊은 바다를 잔직한 해변
계림시 복파산의 비경.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복파산의 비경.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여행스케치=장족]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 광서장족자치구)는 중국 강산에서도 보석 중의 보석으로 여겨지는 계림이 있는 곳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는 계림을 비롯해서 난닝, 유주, 숭좌, 북해, 하주, 파마 등 광서 지역의 아름다운 관광지와 무형문화유산, 관광코스, 그리고 먹거리와 숙박시설 등을 소개한다.

계림산수갑천하(계림의 산수가 천하의 제일), 계림
광서장족자치구의 성도인 난잉시는 아세안박람회의 개최지로 서남지구의 해안으로 연결되는  핵심도시이다. 난닝시의 청수구에 위치한 청수산 관광지(5A급 관광지)는 지하철 청수산역에서 내리면 바로 도착한다. 관광지 내에는 봉황령, 봉이령, 청수산등으로 나뉘어 있으며 기후가 좋고 사계절 꽃이 핀다. 

계림시 이강.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이강.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상비산.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상비산.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용척제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 용척제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청수산 관광지 내에 자리한 광서민족박물관은 관내 12개 원주민의 전통문화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과 동남아 민족을 만날 수 있는 전문박물관이다. 

계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이자 공업기지와 과학기술산업기지이며, 6개구 11개현으로 구성되었다. 최근 유엔세계여행기구(UNWTO) 및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PATA) 포럼 개최지이기도 하다. 또한 계림은 역사문화의 도시다.

계림의 이강(5A급 관광지)은 주강류역서강수계에 속하며 광서동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이강의 원조는 모을산이고, 종점은 핑러삼강구이다. 상류는 대용강이며, 하류는 계강이다. 이강의 길이는 164km로 여행자원이 풍부하고 유명한 계림산수가 이강에 있다.

계림시 서교에 위치한 노적암 동굴은 시내애서 5 km 거리에 있다. 동굴 길이는 240m이고 유람노선은 약 500m이다. 동굴내 석주,석순,석화 등이 유명하다. 이강과 도화강이 합류하는 곳에 위치한 상비산 또한 계림산수의 상징이다. 상비산 주요 관광코스는 수월동, 상연암, 보현탑, 운봉사, 태평천국혁명기지, 불교사리탑 등이 있다. 상비산의 이름은 큰 코끼리 한 마리가 물을 마시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복파산(5A급 관광지)은 양강4호 상비산경구의 핵심 유람구역이다. 복파장군이 옛날에 온 적이 있다고 해서 이름을 복파산으로 지었다. 주요 코스는 환주동, 산호암, 천불암, 천인가마, 대종등이 있다. 이강 서안에 위치한 정강왕성은 1392년에 건설했으며, 왕부 외각에는 아직도 명나라 성벽이 남아 있다. 현재 광서사범대학교의 교지이기도 하다. 관광지 내의 독수봉벽에는 지금부터 800년 전 남송 때 왕정공이 남긴 ‘계림산수갑천하(계림의 산수가 천하의 제일이다)’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제전은 용길산 위를 논밭으로 만든 용척제전은 용승현에서 22km 떨어진 평안촌에 있으며 제일 먼저 개발된 관광지이다. 2018년 4월 19일 세계 5번째 농업문화국제논단에서 세계중요농업문화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영화·드라마 촬영지 덕천폭포가 있는, 유주 
2100년 역사의 도시 유주는 광서성 중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성급 중심도시이다. 현재 5개구 5개현을 가지고 있으며, 서남지역의 중요한 철도중심도시이다. 광서에서 제일 큰 공업기지로 중국의 4대 자동차 생산기지이다. 또한, 국가역사문화명승지이기도하다. 

덕천폭포.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덕천폭포.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청양풍우교.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청양풍우교.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청양 8개 마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청양 8개 마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유주시 삼강현 북쪽 20킬로 거리에 위치한 청양풍우교는 1924년에 건설되었다. 복도, 정자, 탑으로 구성된 청양풍우교는 모두 나무와 돌로 건설했다. 풍우교는 목전보존이 제일 잘 된 최대 규모의 다리이다. 유주시 삼강현에서 19킬로 떨어진 8개 자연촌을 청양 8채라고 한다. 현재 1만여 명의 동족이 살고 있다. 명절이 많아 백절의 향이라고도 한다. 

광서 서남쪽 베트남과 인접한 숭좌는 동남아로 가는 육로통로이다. 1급 항구 3개와  2급 통로 4개로서 중국에서 변경 항구가 제일 많은 도시다. 중국 최대의 사탕수수 생산기지이다.  덕천폭포, 쭤강화산암화, 사탑, 찐찌암우의관 등 관광지가 있다.

영화나 드라마에 수없이 등장하는 덕천폭포(5A급 관광지)는 숭좌시 대신현 덕천촌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과 베트남이 인점한 귀춘화 상류의 아시아에서 제일 큰 폭포이자 세계에서 4번째로 큰 폭포이다. 대신현에서 53km 떨어져 있으며, ‘소계림’이라고도 불리우는 명사전원(4A급 관광지)도 주요 관광지이다. 

서부 도시 중 유일하게 깊은 바다를 간직한, 북해
북해는 광서에서 바다로 가는 실크로드 시점의 하나이며 현재 3개구 1개현을 포함한다. 또한 국가역사문화명성이자 광서북부만경제구의 중요한 구성도시이다. 서부 도시 중 유일하게 깊은 바다를 가지고 있다. 고속도로, 고속열차, 공항 등 기초시설이 잘 되어 있다.

북해시 옛거리.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시 옛거리.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시 은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시 은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시 위주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시 위주도.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북해은탄은 북해시의 유명한 관광지이다. 북해시 은해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면적은 38평방 km이고, 평균경사도 0.05도, 면적은 대련, 청도, 연태, 하문해수욕장의 총면적을 초과한다. 중국10대해탄 중 3미에 속한다.

북해시 북중부에 위치한 위주도에는 아거산, 단피경구, 석라구경구, 천주교경구, 오채경구 등이 있다. 위주도 경구는 화산폭발로 이루어진 섬이다. 중국에서 제일 젊은 화산섬이다. 광서에서 제일 큰 바다 섬이기도 하다.

세계 장수마을과 고파산, 황요고진이 있는, 하주
하주시는 광서 동북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광서, 호남, 광동과 인접한 곳에 있다. 하주시 조평현 동북부에 자리잡고 있는 황요고진은 하주시에서 40km 떨어져 있다. 고진은 원형으로 된 카르스트지형이다. 송나라 때부터 만들어졌으며, 지금까지 10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자연경관 24개, 사당보존 20개, 정각 10여처가 있다. 현재 건물은 거의 다명 나라, 청나라 때 것이다. 유명 관광지는 고연극무대, 안락사 등이 있다. 2007년 중국역사문화명진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2009년 4A급 관광지로 지정되었다.

하주 꾸퍼산.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하주 꾸퍼산.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파마 명하.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파마 명하.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고파산은 하주시에 자리 잡고 있으며 시 중심에서 26km 떨어진 곳에 있다. 총 면적 8000헥타르로 봉이 높고 산곡이 깊으며 산림이 무성하다. 관광지는 웅, 기, 수, 유의 특징을 가진다. 화남지구에서 제일 큰 산소방이다.

파마는 요족자치현에 속하며, 세계장수의 향이라고 불린다. 광서 하주시에 속하는 파마는 요족, 장족, 한족 등 12개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파마는 '팔산일수일분전(물이 80%, 산이 10%, 논밭이 10%)'이라고도 한다. 100세 이상 노인 수는 현 인구 중 비율이 높아 세계장수마을이라고도 한다.

광서미식
남녕시, 라우여우펀 

난닝. 라우여우펀.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난닝. 라우여우펀.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남녕시 본토 미식이자 2007년 26번째 무형문화예산에 선정됐다. 남녕시민들이 즐겨먹는 조식 중의 하나이자 매운맛과 신맛을 잘 겹합해 만든 요리로서 남녀노소가 즐겨먹는다.

계림시, 계림쌀국수

계림 쌀국수.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 쌀국수. 사진 제공 /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에서 나는 쌀로 만든 국수다 .계림시민들은 조식을 쌀국수로 해결한다. 

백사시, 백사분
백사시민들이 매일 먹는 조식으로서 쌀로 만들었다.

하주시, 두부냥
두부속에 요리를 넣어서 만든다

유주시, 우렁이펀 
국수를 만들때 육수물에 우렁이를 넣어서 끓인 물로 만든 요리.

호텔
남녕신위매리어트호텔
광서성 성도 남녕시 청수구 민족대도 131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 18일에 오픈했다. 매리어트그룹이 중국내 오픈한 34번째 호텔이다.

이강대폭포호텔
계림 이강대폭포호텔의 위치는 계림시 중심 양강4호 유람선에 탑승하는 부두 옆에 자리잡고 있다. 광서성에서 규모가 제일 크며, 시설설비가  제일 호화로운 5성급 호텔이다. 이 호텔은 원래 이강호텔의 기초 하에 수경문화를 배경으로 인민페 4억원을  투자해 증축한 건물이다. 호텔 왼쪽 앞면이 이강이다.

계림빈관
계림시 중심지이자 시내 4호중용호 관광지 내에 있으며 329실을 보유하고 있다. 2006년에 리모델링 했다. 도보로 10분 거리에 번화한 상업가가 있다.

북해샹그릴라호텔
호텔은 공항에서 30분 거리, 시내에서 15분 거리로서 북해시에서 제일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으며, 호텔에서 북부만과 어선을 바라볼 수 있다.

북해관령산장
호텔은 13개 건축물로 만들어졌으며 산지건축과 바다해변건축으로  구성되었다. 서양식, 지중해식, 동남아식, 현대식 등 실내특색을 가진다.

하주국제호텔
하주국제호텔은 4성급 호텔이며 211실, 하주시에서 제일 좋은 호텔이다.

유주려생호텔
호텔은 유주동안 중심상업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시청광장과 마주보고 있다. 유주공항에서 20분 거리, 계림 양삭현 경구까지 2시간 30분거리이다.

광서성 무형문화유산

용승홍요족복장
용승현 화평향 일대에서 거주하는 요족은  빨간 복장을 입는다고 해 홍요족이라고 불리며, 도화림 중의 민족이라고도 한다.

동족대가
광서성 유주시 삼강현 동족자치현의 동족음악은 중국 국가급무형문화유산이자 인류무형유산이다. 동족대가는 춘주전국시대에서 기원해 송나라 때 발전한 단계에 도달했다. 동족대가의 발전은 고루 손님을 반갑게 맞이하는 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장족3월3
장족의 음력 3월 3일은 중국의 전통명절 청명절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남지역 소수민족지역에서 중요한 가무명절이자 장족이 가장 크게 기념한다. 현지 광서성은 음력 3월 3일을 경축일로 정했으며 공휴일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